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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y 스타일 의 마케팅·3,857·2020. 12. 17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








우리가  비욘세 같은 가수들의 무대를 보고 감동을 받는 이유는

일반인들이 보여줄수 없는 거대하고 아름다운 에너지를 보여주기 때문이죠 


그것은 개인의 재능도 있어야 되고 훈련과 시간을 통해서  다듬어진 노력도 포함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2가지의 요소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어느 정도 임계점을 넘어서

그 결과물인 춤과 노래가 아름답고 완성도 높게 나왔을 때

보는 사람이 매력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그렇죠 좋은 컨텐츠라는 것은 특별한 재능이 있지 않는 이상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마음을 가지면 좋은 컨텐츠를 만들수 있는 확률은 올라갑니다 

이것은 어떤 식으로 우리가 좋아하는 이성을 감동시킬 것인가와 비슷한 문제인거 같습니다 


스펙이 똑같은 제품이라면 우리는 어떤 제품을 선택할까요?


이 질문을 이성문제에 대입해 보면 어떨까요?

스펙이 똑같은 남자들이 여자에게 고백을 했다면 여자는 어떤 남자를 선택할까요? 


얼마나 더 자기에게 정성을 쏟고  자기를 감동시켰는지

그 고백에 따라서 남자를 선택하지 않을까요  


제품에 관한 컨텐츠를  만드는 것도 똑같습니다

우리가 고객을 위해서 어떤 마음으로 만들었는지 그 마음이 전달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이상을 감동시키기 위해서  몰입해서 생각을 하듯이 

정답이 없는 문제를 각자의 브랜드 관점에서 몰입을 해서 생각을 해야합니다 


브랜드 마다 방법은 조금씩 틀릴것입니다 


다만 공통적으로 통하는 방법들은 있습니다 


타사제품과 , 우리제품과 , 우리의 고객에 대해서 좀 깊이있게 생각을 해보는것입니다 

이런 고민들을  STP   전략이니  4P분석전략 이니  시장조사라는 말로 설명을 하는데 

원론적인 마케팅용어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4P 마케팅전략은 1960년대 하버드 대학 마케팅 교수였던 제롬 매카시(Jerome McCarthy)가 창안하고, 마케팅 전문가인 필립 코틀러가 대중적으로 발전시킨 학문분야 입니다.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의 앞글자를 따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4가지의 전략 구성요소를 목표시장과 시장 세그먼트에 따라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마케팅 4P전략입니다. )


어떠한 마케팅 전략도 이러한 마음가짐 없이 한다면 아무의미도 목적도 없는것입니다 형식적인 용어대로 형식적으로 움직이느라  본질을 놓치지 마세요. 

 

이론이 성공하려면  형식적으로 움직이지마세요. 형식적으로 움직이는건 무의미 합니다.

마음을 담아서 움직여야하고 진정 왜 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마치 좋아하는 이성에게 고백을 할때 

나의 존재와 , 그 이성을 두고 경쟁이 될 만한 다른 사람들의 존재와 , 그 이성이 무었을 좋아하는지

어떤식으로 어필을 하며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 계속 몰입해서 생각을 해야하는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내  욕심과 내 감정만을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내 감정만을 생각하고 이성에게 나를 좋아하도록 요구하는건 
그것은 내 일방적인 감정의 발산입니다 


이렇게 몰입의 단계를 거쳐서 다양한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정리하는것이죠 

타사제품과 , 우리제품과 , 우리의 고객과 우리의 시장에 대해서 말이죠 


그리고 나서 

우리가 이제품을 왜 만들었는지  그 만들어진 이유에 대해서

고객에게 아름답게 고백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내가 왜 너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는지 고백을 하듯이요 


브랜드 스토리 . 컨텐츠 . 상세페이지 . 전환메시지 

이 모든것들은 물건을 파는것이 아닙니다 

최종적으로 고백을 하는것입니다 


마케팅용어를 많이 알고 지식을 많이 알고 있어도 
고객의 마음이 움직여 지지 않는건 기본적으로 운명적인 고백을 하는
마음의 자세가 있지 않아서 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만들어 지는 컨텐츠는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컨텐츠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거대한 에너지의 결정체를 만드는것입니다 


판매를 하려고 하는 구시대의 패러다임을 가지고 접근을 해서는 안됩니다 

지금은 물건을 만들면 팔리는 20세기초반이 아닌 생산과잉의 시대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아름다운 에너지의 흐름을 가지고 고백을 하는 자세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그러한 관점이 반영된 하나의 사례입니다 
구독자 30만명의 헬스트레이너 양선수님의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83KZb_KS88&t=57s


여러가지 사례는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연결해서 읽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칼럼

https://www.i-boss.co.kr/ab-74668-1794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은 더욱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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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y
인하우스경험
대행경험. 실행경험 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마케터 입니다
브랜드 , 매출 , 디자인 과 인터넷 마케팅과의 관계를 고민합니다

2013 SSG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매니저
2014 AK몰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 매니저
2014 롯데 ON (롯데닷컴)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2015 H몰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2021 아이보스 우수칼럼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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