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201·2020. 12. 11

인스타그램광고, 무엇부터 시작하면 되나요? (1편)

 

 

 

안녕하세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국내외로 10대에서 50대, 60대까지 한번이라도 해보시지 않은 분이 없을 정도로 구글만큼 사용자가 많은 플랫폼이 바로 인스타그램이죠.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의 자회로 편입되고 난 뒤 페이스북의 회원들까지 함께 연계 되면서 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고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제품, 콘텐츠를 알리는데 많이 사용하고 있죠. 이러한 서비스, 제품, 콘텐츠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있어 본인 계정 내 게시물 업로드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이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광고’ 즉 ‘스폰서광고’입니다.

 

이번 주제는 총 2편에 걸쳐 인스타그램광고를 함에 있어 무엇부터 시작하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 합니다. 

 

 

 

“요즘은 유튜브, 책, 강의 등이 워낙 잘 나와있어서 공부해서 광고를 집행해보았어요. 광고 콘텐츠와 광고비만 잘 투자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 유튜브, 책, 강의에서의 내용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구요. 분석이 중요하다 하지만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지도 모르겠고… 많이 답답합니다.”


 – 여성의류 D업체 마케터 

 

“브랜드 규모가 있고 여러방면으로 일이 많다보니 광고관리와 운영을 대행사에 전적으로 맡기고 있습니다. 확실히 돈을 쓰는 만큼 트래픽은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고 초반 몇 달은 효과를 본 것 같아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광고 효과는 떨어지는데 대행사 보고서에는 숫자 데이터와 앞으로는 좋아질 것이라는 얘기뿐이네요. 분석하는데 있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게 좋을까요?” 


– IT업계 N브랜드 책임

 

 

회사 대표, 담당자 할 것 없이 회사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 고민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죠. 특히앞서 언급했던 인스타그램광고에 대해 공부도 많이 하고 주변의 도움 또한 받아가면서 실제 광고를 집행하고 있지만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수십여개의 업종이 존재하고 업종 내에서도 경쟁사들이 치열하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광고도 진행하고 있기에 더 어려움을 많이 겪을 수 밖에 없죠. 그렇다면 광고를 제대로 하려면 무엇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요? 

 

[1단계 - 목적과 목표설정]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 ‘목적’과 ‘목표’ 설정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고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목적과 목표, 똑 같은 말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엄연히 정의가 다르고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서로 뜻하는바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목적 –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려는 방향’

‘목표 –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지향하는 실제적 대상으로 삼음 또는 그 대상 / 도달해야 할 곳을 목적으로 삼음’

 

출처-네이버 국어사전 

 

단어 정의를 보면 목적은 ‘실현하고자 하는 방향’의 대한 부분이고, 목표는 목적을 이루에는 데 있어 실제적인 대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마케팅 목적’은 회원가입을 올리는 것이다 라고 정한다면 ‘마케팅 목표’는 ‘3분기 대비 200% 신장’, ‘신규회원가입자 10만명’ 등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대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과 목표가 정확히 정해지게 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들이 나오게 되고 그러한 계획을 토대로 광고를 집행하고 분석하게 되면 효과가 나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2단계 – PLAN - DO - SEE]

인스타그램광고에 대해 구체적인 목적과 목표가 나왔다고 가정하면 3가지 절차를 차례차례 풀어나가면 됩니다. 바로 ‘PLAN-DO-SEE’입니다. 

 

PLAN(계획),DO(실행),SEE(분석,파악)은 경영학을 공부하신 분들은 1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관점에 따라 SEE – PLAN – DO 형태로 갈수도 있고 DO-SEE-PLAN으로도 갈 수 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PLAN – DO – SEE를 많이 선호하죠.

 

목적과 목표에 따라 계획을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 실행하는 방법이 정말 다양하게 나올 수 가 있고 실행을 하고 난 뒤 분석, 파악하는 방향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잘 체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신규회원가입 10만명 유치’가 목표로 세웠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신규회원 10만명을 만들기 위해 어떠한 콘텐츠를 사용할 것인지, 타겟을 어떻게 잡는 것이 좋을지, 인스타그램광고 플랫폼 내 캠페인설정을 어떤식으로 하면 좋을지를 세분화하여 계획해야하죠. 

 

 

*콘텐츠 : ‘신규회원가입을 하면 사은품을 주는 것’, ‘쇼핑몰 적립금 추가’, ‘회원가입 후 특정 서비스 또는 제품구매시 30% 할인’  

*타겟 : 10대~30대 여성 / 얼굴, 피부, 화장품 등의 관심이 많은 사람 / 경쟁사 브랜드 사용자

*캠페인 세팅 : 도달, 참여, 트래픽, 전환 캠페인

*비용 : 캠페인별 예산, 일예산, 주예산, 월예산, 프로모션 예산

 

콘텐츠, 타겟, 캠페인 세팅등의 PLAN작업이 끝이 나면 비용을 정하고 본격적으로 DO 단계에 진입하면 됩니다. DO단계를 지나 SEE단계로 갈 때 기간을 어느 정도로 잡을 것인가에 따라 분석에 대한 부분이 달라질 수 있으니 그 점은 유의 하셔야합 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광고를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목적&목표 설정’과 ‘PLAN-DO-SE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업종과 서비스, 제품에 따라 제각각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세세하게 말씀은 못드리지만 큰 틀에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 포스팅을 보신다면 바로 적용을 해보시면 좋겠네요.  

 

다음 포스팅은 PLAN – DO – SEE 단계 중 DO(인스타그램광고 캠페인 활용), SEE(분석)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1편 내용들을 실제로 실행해보시고 2편이 나오면 분석을 하는 방향으로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름 구글공식파트너 구글공식파트너사 페이스북파트너 페이스북파트너사 인스타그램파트너 인스타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고속1차정속주행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