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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624·2020. 10. 15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홈페이지 향상시키기

구글 최적화도구와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마케팅 비용의 추가적 투자 없이 전환율을 높일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줍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를 토대로 최적화도구와 데이터가 어떻게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지 간단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최적화도구, 적용하기 까다롭지 않아요.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 구글 애널리틱스도 하나의 도구이죠.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가공, 추출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기능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는 어려운 장벽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리포트를 처음 접할 때 어느 리포트를 봐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장벽에 가로막힌 기분이 드는 이유는 바로, 다양한 리포트들 때문이죠. 대시보드를 통해 요약된 데이터 리포트를 얻을 수 있지만 더 세밀하거나 다양한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포함되어 있는 리포트들의 특징들을 알아야 하죠.


첫 술에 배부를 순 없는 법! 천천히 차근차근 시작하세요.

오늘 주제인 최적화도구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 부족한데, 새로운 툴을 또 어떻게 적용할지 막막하다고 느껴질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리포트를 보고 쇼핑몰, 웹사이트에 적용해보고 싶은 것들이 있음에도 바로 적용하지 못했던 불편함을 느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최적화도구를 장난감 다루듯이 운영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최적화 도구를 쉽게 다루기 위해서 첫번째 예시가 하나 필요하겠죠?


웹사이트의 사용자 흐름 리포트를 참고하여 최적화도구 사용해보기

* 예시 절차를 따라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최적화도구 추적코드가 모두 웹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Step 1. 구글 애널리틱스 행동흐름 리포트 확인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리포트는 크게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으로 나뉩니다. 그 중 행동 리포트 하위의 행동흐름 리포트를 확인해보세요. 사용자들이 우리 쇼핑몰, 웹사이트를 방문하며 어떤 랜딩페이지들로 이동하고 이탈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이탈이 많거나, 관심도가 높은 카테고리 or 랜딩페이지에 사용자의 접근이 더 쉽도록 최적화도구를 활용해 설정하고, 바로 테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화면에서는 /InstaShopping 페이지를 사용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tep 2. 홈페이지 확인해보기

/InstaShopping 랜딩페이지로, 사용자들이 클릭 시 이동하는 페이지 웹사이트에선 어떻게 배치되어 있을까요?



Facebook/Instagram 카테고리 하위에서 2번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랜딩페이지의 순서는 웹사이트의 목적과 구분 방법에 따라 다를텐데요. 사용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페이지라고 생각한다면, 구글 최적화도구에서 기존의 목적에 맞게 위치나 유입을 달리 해주어, 고객 반응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화면에 표시되는 큰 카테고리 텍스트에 클릭을 많이 한다(FACEBOOK/INSTAGRAM 카테고리 목록을 직접 클릭)고 느껴진다면, 클릭 후 이동되는 URL을 변경하는 ‘랜딩페이지 A/B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겠죠.



Step 3. 랜딩페이지 URL A/B테스트 시작하기


최적화도구 페이지로 들어가, 진행할 A/B테스트 유형을 지정해줍니다.

다양한 A/B테스트를 제공하지만 이번 예시는 리디렉션 테스트를 선택합니다. 랜딩페이지 화면에서 이미지 또는 html 수정이 아닌 사용자의 이동 경로에 대한 A/B테스트를 진행할 목적이었는 말이죠.

* ‘사용할 페이지’에는 변경시킬 랜딩페이지 URL을 입력해줍니다.


화면을 다음으로 넘긴 후 대안을 추가해보죠.



Original URL은 /facebookInstagram으로 끝나는 기존의 URL이며 Final URL은 변경시킬 URL이죠. 대안 또는 변이 추가는, 사용자가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흐름에 따라 도착되어야 할 ‘기존’의 URL을 웹사이트내 ‘다른’ URL로 대안하여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Step 4. 규칙과 목표 정하기




대안페이지를 추가했다면 이제 규칙과 목표만 설정해주고 최적화도구를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규칙의 경우, 간단하게 변경사항을 적용할 페이지 주소(예시는 홈페이지 메인URL의 화면을 변경)를 설정하여도 무방합니다.

측정 및 목표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해둔 목표를 실험 목표로 추가해줍니다.


​이로써 구글 애널리틱스와 최적화도구를 이용해 웹사이트 A/B테스트를 진행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구체화시키는 방법으로 다양한 디자인화면 구성, 버튼 위치 변경 등이 있습니다만, 처음 접하는 경우 위와 같이 랜딩 URL 변경만으로도 이용자들에게 다른 이용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 최적화도구 진행 중 방문수가 적어, 테스트 기간이 길어진다고 상심하지 않아도 됩니다. 진행되는 테스트 이력과 성과에 따라 중도에 다른 개선사항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 진행보고서를 통해 변경된 URL로 유입된 유저들이 기존페이지보다 얼마나 더 실적이 높아질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를 단순히 보고용으로 활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웹사이트 개선도구인 ‘최적화도구를 활용하여 적용하고 개선시켜 보세요’. 바름은 구글 애널리틱스, 최적화도구를 활용하여 마케팅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 홈페이지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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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데이터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인 마케팅 계획을 통해 비용을 합리적으로 소비하게 하고 탄력적인 예산 운용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바름은 홈페이지분석과 데이터분석을 통해 디지털마케팅, 그로스해킹을 융합하여 병원 및 기업의 마케팅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통합 디지털마케팅 회사이며 온라인광고를 진행하기 위한 매체 플랫폼 관리 및 마케팅 기획 및 전략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기존의 일방적이고 소통이 없는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저희 바름에서는 소통을 중시하며, 광고주와 고객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주1회에서 월1회의 지속적인 미팅을 진행하고 미팅을 통하여 광고주가 원했던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비용 및 효과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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