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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4,147·2020. 09. 21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의 기본, 경쟁 정도 파악&카테고리 분석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아는 노하우, 혹시 모르시나요?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오늘은! 기존에 스마트 스토어를 조금이라도 할 줄 아는 분이라면 모두 다 아실만한 내용입니다. 모를 수가 없죠..! 그래서 사실 오늘 칼럼은 사실상 쉬어가는 타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등록하려는 키워드의 경쟁 정도 파악과 함께 쇼핑 검색노출을 위한 카테고리 매칭에 대한 칼럼을 적어봅니다.


내가 사용하는 키워드의 경쟁 정도를 파악,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만으로 검색노출 공략

네이버는 키워드로 시작해서 키워드로 끝납니다. 좋은 키워드를 잘 가지고 노는 사람이 이기는 싸움이죠. 지난 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듯 좋은(황금) 키워드란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지만, 경쟁은 적은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지난 번에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오늘은 <경쟁이 적은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아실텐데요, 키워드의 경쟁 정도는 블로그에선 "최근 1달 블로그 포스팅 수", 네이버 쇼핑에선 "카테고리 쇼핑 수"입니다. 예를 들어, <뒷자석핸드폰거치대> 라는 키워드를 찾았다고 가정합시다.네이버 데이터랩과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니즈 및 키워드 조회수를 파악하고, 경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블로그>와 <네이버 쇼핑>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근데, 이 때 블로그 검색시 그냥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옵션>을 활용해서 기간 > "1개월"로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그러면, 최근 1개월 동안 해당 키워드를 활용한 블로그 포스팅이 몇 개가 업로드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전체 누적 포스팅의 결과가 아닌 최근 1개월로 변경해서 실질적인 경쟁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죠. 당연히 개수는 적으면 적을 수록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쟁자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쇼핑에 검색을 해봅니다. 아쉽게도, 네이버 쇼핑은 기간 설정 기능이 따로 없습니다. 무조건 전체 일정 동안 누적된 쇼핑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최근 1달간 등록된 상품수의 개수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나 기능이 있다면 덧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쇼핑 전체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경쟁이 약한 것을 의미하니 우리 브랜드에서 사용하기 좋은 키워드임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키워드 별로 각 조회 수/블로그 포스팅 수(1개월)/쇼핑 수를 기록해 놓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보면 블로그에 쓰기 좋은 키워드, 쇼핑에 쓰기 좋은 키워드, 둘 다 쓰기 좋은 키워드, 둘 다 쓰기 어려운 키워드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키워드를 정리할 때 많이 뽑아 놓으면 언젠가 쓸 일이 분명히 생기게 됩니다. 특히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기에 좋은 블로그를 할 때는 더욱!

그리고, 쇼핑 수를 검색할 때는 한 가지 더 확인해야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카테고리.


네이버 쇼핑은 키워드 별로 검색노출이 가능한

카테고리가 따로 정해져 있다.

네이버 쇼핑에 "뒷자석핸드폰거치대" 키워드 검색 결과 검색 광고 영역을 제외한 오가닉 1~4위 검색노출 상품 리스트입니다. 이 4가지 상품(카탈로그)의 공통점은 모두 같은 카테고리에 속해 있다는 것입니다. 이 4개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 1페이지에 있는 모든 상품들(광고/핫딜 제외)의 카테고리가 동일합니다. 다른 키워드를 검색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키워드 별로 정해진 카테고리가 정해져 있습니다. 즉, "뒷자석핸드폰거치대" 키워드의 검색 노출을 원한다면, 무조건 <차량용휴대폰거치대> 카테고리로 등록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 결과를 토대로 네이버 쇼핑에 다시 한 번 검색합니다.



검색 노출을 하고 싶은 키워드인 "뒷자석핸드폰거치대" 키워드를 정해진 카테고리인 "생활/건강> 자동차용품> 휴대폰용품 > 차량용휴대폰거치대>"카테고리에 검색해 봅니다. 그리고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 수를 다시 한 번 체크합니다. 이 숫자가 내가 경쟁해야 하는 실질적인 숫자입니다.

해당 내용은 이미 많은 판매자들, 특히 네이버 쇼핑을 통해 판매를 오랫동안 해 오신 분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큰 노하우는 아닙니다만, 종종 카테고리 타고 들어가면 상품 수가 적은 경우들이 꽤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겉으로 봤을 때는 경쟁이 굉장히 심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카테고리에 맞춰 등록된 상품 수가 적기 때문에 실질적인 경쟁 정도가 낮아 검색 노출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


찾은 정보,

엑셀로 정리하기


다음 번 칼럼 때 더 자세하게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찾은 키워드 / 검섹량 / 블로그 포스팅 수 /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 네이버 쇼핑 수 를 엑셀에 정리해 놓습니다. 처음에 빡세게 작업해 놓으면 나중에 편합니다. 추가적인 키워드를 발굴하면 하나씩 추가하면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키워드를 정리하면 아주 단편적인 '수치로 보이는 정리' 가 끝이 납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분석을 조금 더 하면 상품 등록 전, 상세 페이지를 기획하고 상품명을 선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칼럼으로 다루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다시 한 번 쉬어가는 칼럼 포스팅이 되겠네요 :)




조영빈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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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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