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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9,269·2020. 10. 11

스마트 스토어 노출을 극대화 하기 위한 제목 선정 전략

키워드를 활용하자 으쌰으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지난 번 칼럼 때는 그동안 발굴했던 키워드를 활용해서 네이버 블로그의 제목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했습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쇼핑/스마트 스토어 노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목 선정 전략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발굴한 엑셀을 켠 후 시트를 구분해줍니다. 이번엔 스마트 스토어와 네이버 쇼핑에 사용할 키워드 리스트이니, <블로그 포스팅 수> 행은 빼고 <검색 수> <쇼핑 수> <카테고리> 행만 남겨 놓아도 상관 없습니다. 저는 보기에 편한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본 내용을 앞두고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블로그에 사용하는 키워드의 활용과 네이버 쇼핑/스마트 스토어의 노출을 극대화 하기 위해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은 조금 다릅니다.


엑셀의 필터 기능을 활용해서

카테고리 별로 구분해서 키워드 살펴보기.



키워드 별로 노출이 되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다고 지난 번 칼럼 때 말씀드렸죠? 그리고 이 사실을 모르시는 분은 거의 없을거라 봅니다. 네이버는 키워드 별로 유저들이 많이 찾는 제품들이 속한 카테고리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고 있고, 이 카테고리는 왠만하면 잘 바뀌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쇼핑/스마트스토어의 키워드 노출을 고려한다면 이 카테고리 정보를 잘 기입해 놓아야만 합니다.

이렇게 엑셀 파일을 정렬해 놓으면 같이 사용해도 되는 키워드와 같이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x로 되어 있는 카테고리는 '카테고리 구분이 되어 있지 않다' 를 의미합니다.



같은 색으로 칠해진 아이들끼리 같은 카테고리로 묶어서 상품 등록을 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키워드 별로 네이버 쇼핑/스마트 스토어에 상품 등록을 했을 때 노출이 되는 카테고리는 정해져 있습니다. 즉,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된 키워드들을 묶어서 제목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lg세탁기" 라는 키워드는 <일반세탁기> 카테고리에, "w16wt"라는 키워드는 <드럼세탁기> 카테고리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제가 만약 네이버 쇼핑/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할 때 상품명을 "lg 세탁기 w16wt" 라고 하고 <일반세탁기> 카테고리에 등록을 한다면, "lg세탁기" 라는 키워드가 쇼핑 검색 결과에 (상위)노출이 되지만, "w16wt"라는 키워드는 쇼핑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w16wt" 키워드를 <일반세탁기> 카테고리로 따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긴 하지만, 일반 유저가 그냥 네이버 쇼핑에 검색했을 때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상품명을 "lg 세탁기 w16wt" 라고 하고 <드럼세탁기> 카테고리로 등록하면, "w16wt" 키워드는 쇼핑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만, "lg세탁기" 키워드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 매칭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아무리 좋은 키워드를 발굴했다고 하더라도 카테고리 매칭이 맞지 않으면 결국은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에 노출을 시킬 수 없게 됩니다.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가 된 키워드끼리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키워드를 발굴하고 정리하면서 엑셀에 <제목> 행을 추가합니다. 그래서 같은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 키워드끼리 조합해서 제목을 미리 선정해 놓습니다. 키워드를 어떻게 조합해서 상품명을 쓸 것인지 미리 기획해 놓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좋은 점은, 상품 등록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일이 상품 등록을 하면서 어떤 키워드를 쓸 것인지 고민하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 등록을 하기 이전에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죠. 특히 오픈 빨을 받고 있는 스토어에게 상품 등록 시간은 황금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상품 등록 과정에 있는 작업들은 미리 끝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엑셀에서는 대부분의 키워드가 <일반세탁기> 또는 <드럼세탁기>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제가 찾은 키워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 스토어의 노출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선 각각 다른 카테고리로 두 번의 상품 등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칼럼을 위해 굉장히 심플한 예시를 보여드렸지만, 다음 번 칼럼에 소개해드릴 제 노하우가 적용이 되면 좀 더 복잡하고, 마지막 1번 더 노가다 작업을 해야 합니다. 다음 번에 소개해드릴 노하우는 "상품 등록의 컨셉 선정" 입니다. 키워드가 주는 데이터를 통해서 어떻게 상품을 등록할 것인지에 대한 컨셉을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오늘의 칼럼도 마찬가지로 제 유튜브 채널에 정리해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조영빈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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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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