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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9,466·2020. 09. 09

키워드 검색량 조회 프로그램 비교 : 블랙키위 vs 스몰마케팅랩

좋은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으쌰으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 사실 오늘은 지난번 <키워드 발굴> 칼럼에 이어서 <네이버 쇼핑 검색 노출을 위한 키워드 니즈 파악>에 대한 칼럼을 써야 하는데, 내일 오후에 온라인 강의가 있어서 강의 준비도 해야 하고, 개인적으로 공부할 것도 있고, 귀찮기도 하고 그래서 오늘은 그냥 소소한 칼럼을 쓰려고 합니다. 제목이 되게 거창하게 키워드 검색량 조회 프로그램을 비교하는 것처럼 했지만 사실은 키워드 검색량 조회 프로그램 2가지를 소개하는 칼럼입니다.

오늘 제가 추천해드리는 키워드 검색량 조회 프로그램은,

1) 블랙키위

2) 스몰마케팅랩 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는 그냥 기본이니까 넘어가는 거예요~?

지난번 칼럼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신 거예요~?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083250961



블로깅할 때 제일 많이 쓰는 프로그램,

블랙키위

키워드 검색량 조회 프로그램은 되게 많습니다. 블랙키위도 있고, 스몰 마케팅랩도 있고, 아이템스카우트도 있고, 웨어 이즈 포스트(키워드 마스터)도 있고 많이 있습니다. 근데 전 딱 2개 씁니다. 블랙키위랑 스몰 마케팅랩. 이거 두 가지만 써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깊이 있는 분석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많은 정보를 얻는 거 중요합니다만,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쓰는 만큼 키워드 찾는 데에 투자하는 시간이 그만큼 많아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일단, 블랙키위를 활용해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 <유사 키워드>를 추천해 줍니다. 여기서 괜찮은 키워드 뽑아오기 너무 좋아요. 그리고, <월간 검색량>과 <월간 컨텐츠 발행량>이 나오는데요,

<월간 검색량>은 최근 한 달간의 실제 검색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네이버 키워드 도구> 와 검색 결과가 같습니다. 블랙키위를 활용하면 굳이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들어가서 최근 한 달 검색량을 알아볼 필요가 없죠. 블랙키위에 검색하면 5초 이내로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네이버 검색 광고 -> 로그인 -> 키워드 도구 -> 키워드 검색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해 줍니다.

<월간 컨텐츠 발행량>은 최근 한 달간 특정 키워드를 활용한 블로그/카페/지식인 콘텐츠 수를 보여줍니다. 키워드를 분석할 때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서 블로그 탭 -> 검색 옵션 -> 기간 1달 설정해서 키워드의 경쟁 정도를 파악하죠? 이 과정을 또 그냥 한 번에 해결해 줍니다. 기가 막힙니다. 블로그용 키워드 찾을 때 멀리(키워드 도구+블로그 1개월 검색까지) 안 갑니다. 블랙키위로 5초 만에 끝냅니다.



그리고, <예상 검색량> <최근 일 년 검색 동향> 이 나옵니다. <예상 검색량>은 아마도 지난달 검색량 대비 이번 달 검색량 증감 추이를 분석해서 유추하는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제가 적용한 특정 키워드는 원래 30일까지 예상 검색량이 훨씬 높았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되면서 뚝 떨어졌습니다. 이 데이터는 진짜 참고용일뿐입니다. 절대 정확하게 딱! 떨어져서 나오지 않습니다. 그냥 '요즘 사람들이 이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구나?' '요즘 사람들이 이 키워드를 잘 검색 안 하나 보네' 정도로 보면 좋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현재 트렌드와 수요 파악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죠.

<최근 일 년 검색 동향> 은 네이버 키워드 도구의 <월별 검색수 추이>랑 같습니다. 다만, 블랙키위가 훨씬 빠르고 편하게 데이터를 마주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죠. 개인적으로 저는 이 지표를 좀 중요하게 여기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새로 집행하는 "제품명"이나 "브랜드명" 또는, 제가 여기가포토존에서 광고하는 "여행지명" 등.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까지 이끌어 냈는지에 대한 지표이기 때문에 되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뷰징을 하면 쑥쑥 늘어나지만, 저는 그런 치사한 사기 행위 안 합니다.


그리고, <월별 검색 비율> <주말/평일 검색 비율>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이상치 비율> <키워드 성향> <섹션 배치 순서> 이런 데이터가 나옵니다.

<이상치 비율> 은 키워드의 '이슈성'을 나타냅니다. <키워드 성향> 은 정보성 콘텐츠가 많은지, 상업성 콘텐츠가 많은지에 대한 지표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는 검색자들이 정보성/상업성 콘텐츠를 더 찾는다를 나타내는 것 같은데, 이건 네이버가 데이터를 제공해 주지 않을 텐데? 콘텐츠 클릭률로 추정하나)

<섹션 배치 순서>는 네이버 통합 검색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이 꼭 참조해야 하는 데이터죠. 어떤 섹션을 공략해야 통합 검색 검색 노출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테니까요.

블랙키위 라는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블로그 마케팅 실행사를 위해 존재하는 프로그램 같습니다. 얼마나 어뷰징 때려 박아야 하는지, 그리고 섹션 순위는 어떠한지, 연령/성별/월별 검색 비율 다 나오니까요. 어뷰징 하는 실행사에서 활용하기에 덧없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저처럼 자체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도 너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블랙키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철저하게 '네이버 통합 검색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게 스몰 마케팅 랩과 갖는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E-커머스의 필수 프로그램,

스몰 마케팅 랩


제가 입에 침이 마르도록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스몰 마케팅 랩입니다. 저는 요즘 제휴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새로 나오는 신제품에 대해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그 결과를 제 블로그에 공유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제휴 마케팅 업체와의 소소한 이슈가 있어서 해당 프로젝트를 잠시 보류한 상황입니다(진짜 괜찮은 제휴/DB 마케팅 업체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빨리 테스트해서 결과를 공유하고 싶은데.. 아직은 그럴 수가 없습니다.

일단, 스몰 마케팅 랩은 (그렇게 안 생겼지만) 정말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UI/UX가 점수 많이 까먹는다고 생각합니다. 기능은 좋은데, 아마도 초보자분들이 제대로 쓰지 못하실 거 같습니다. 솔직히 저도 잘 못 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에 더 애정이 갑니다. 제대로 쓴다면 얼마나 대단한 프로그램일까!





<카테고리 분석> 기능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분류한 카테고리 별로 특정 기간 동안 가장 인기가 많은 키워드 BEST 500을 보여줍니다. 여기서도 좋은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 인기가 많은 키워드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보니 키워드에 대한 니즈 파악이 가능하고 최신 키워드라면 '새롭게 생겨난 키워드구나' 또는 '요즘 검색량이 늘고 있는 키워드구나'라고 알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석> 기능은 블로그용 키워드를 뽑아내기에도 좋고, 쿠팡 파트너스나 제휴 마케팅을 하는 분들이 활용하기에도 굉장히 좋은 영역입니다. 저도 제휴 마케팅을 진행할 때 블로그와 니즈 파악을 위해서 이 <카테고리 분석> 기능을 많이 활용하려던 참이었습니다.



다음은 <키워드 분석> 기능입니다. <쇼핑 연관 키워드> 가 옆에 붙어 있는데, 마찬가지로 키워드 발굴할 때 활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잘 활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스몰 마케팅 랩은 네이버 쇼핑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통합 검색 결과의 데이터가 아닌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데이터를 제공해 줍니다. 위의 두 개의 이미지가 보이시죠? 스몰 마케팅 랩에서는 검색한 연령 데이터가 30대가 가장 높지만, 블랙키위에서는 검색한 연령 데이터가 20대가 가장 높습니다. 실질적으로 판매자가 집중해야 하는 타겟은 20대가 아닌 30대라는 것을 알려주는 데이터죠. 이 기능 너무 잘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실시간 순위 확인>도 가능해서 네이버 쇼핑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도 너무 쉽습니다.



<골드 키워드> 기능은 스몰 마케팅 랩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이 기능을 쉽게 설명드리자면, 그냥 가만히 앉아서 클릭 몇 번 하면 좋은 키워드를 알아서 추천해 주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쇼핑의 특정 카테고리 내에서 어떤 키워드가 검색이 많이 되는지는 물론, 검색량이 급증한 키워드, 검색량이 급감하고 있는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유저들의 니즈 파악이 너무 쉽고, 요즘 뜨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쉽게 알아낼 수 있는 기능이죠. 위탁 판매를 하거나, 직구를 하는 사업자라면 이 보고서만 잘 받아 보아도 어떤 아이템을 소싱 해야 잘 팔릴 수 있는지에 대한 수요 예측이 가능합니다.

어쩌다 보니 포스팅이 길어졌습니다..ㅎㅎ

블랙키위랑 스몰마케팅랩의 간단한 기능을 소개하고 쉬려고 했는데, 너무 칭찬을 열심히 하다 보니 벌써 새벽 4시가 되었네요. 오늘의 글을 요약하자면, 키워드 검색량 조회 프로그램으로는 블랙키위와 스몰마케팅랩이 최고라는 것! 그리고 블랙키위는 통합검색에, 스몰마케팅랩은 쇼핑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 둘 다 다양한 기능을 통해 키워드에 대한 분석을 무료로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두 프로그램의 자세한 활용법, 그리고 저의 노하우는 앞으로 남은 <네이버 쇼핑 검색 노출> 칼럼 시리즈를 통해 천천히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해당 주제의 칼럼을 4개 더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조영빈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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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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