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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5,898·2020. 09. 08

네이버 쇼핑 검색노출을 위한 키워드 발굴

황금 키워드를 발굴하자 으쌰 으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지난번 칼럼 때 제가 저만의 키워드 발굴 노하우를 알려드린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오늘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키워드 분석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키워드 분석의 가장 첫 번째 단계인 <키워드 발굴>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지난 번의 칼럼입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080336797


키워드의 종류

우선, 네이버 쇼핑에서 활용하는 키워드는 크게 2가지, 블로그에서 활용하는 키워드는 5가지 정도로 구분하면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 보다 블로그에 키워드 종류가 더 많은 이유는, 블로그는 구매를 위해 검색을 하는 채널 보다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을 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키워드의 활용 범위가 훨씬 더 광범위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쇼핑 키워드는 모두 구매를 목적으로 검색하는 "구매 키워드" 이며, 메인 키워드/서브 키워드 2가지로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원피스> <셔츠> <정장> <시계> 와 같은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키워드가 메인 키워드이고, <블랙 원피스> <미니 원피스> <짧은 원피스> 등이 세부 키워드로 구분됩니다.

블로그의 5가지 키워드 종류는 "브랜드 키워드" "이슈 키워드" "시즌 키워드" "정보 키워드" "구매 키워드" 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1037265379


메인 키워드&서브 키워드 발굴하기

우선, 메인 키워드부터 찾습니다. 메인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놓고 관련 키워드를 쭉 뽑아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샴푸를 판매한다면 "샴푸" 가 메인 키워드가 됩니다. 린스라면 "린스" 가 되겠죠. 그런데 내가 지금 당장 "샴푸" 라는 키워드만 사용해서 띡 상품 등록을 하거나 블로그 포스팅을 해버리면 당연히! 노출에 대한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메인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은만큼 이 시장을 먹기 위해 경쟁하는 경쟁자들이 많은 전쟁터이기 때문에 어설프게 메인 키워드를 공략했다가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세부 키워드가 필요합니다. 세부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 보다 훨씬 찾기 힘들지만, 그만큼 경쟁자들도 찾기 힘든 키워드입니다. 운이 좋게 황금 키워드를 발굴하면 그냥 그 자체로 대박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운영했던 연 매출 10억 쇼핑몰의 비밀, 그리고 위탁 판매 쇼핑몰의 월 수익 500 이상의 비밀도 "키워드" 한 가지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마케팅을 할 때는 그 무엇보다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제가 지난번 칼럼에도 키워드를 많이 강조해드렸죠?

저는 세부 키워드를 찾기 위해 검색을 많이 하기도 하고, 많이 찾아 보기도 합니다.

제가 많이 검색하고 찾아 보는 것은

1) 네이버 검색 결과

2) 우리 상세 페이지&경쟁사 상세 페이지

3) 네이버 키워드 도구

4) 스몰마케팅랩

입니다.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네이버에 메인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샴푸를 예시로 들었으니 "샴푸"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전체 화면을 캡쳐할 수 없어 블로그만 캡쳐해 왔습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내가 쓰고 싶은 메인키워드와 함께 어떤 키워드를 쓰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일종의 벤치마킹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블로그, 쇼핑, 지식인, 카페 등 다양하게 훑어 봅니다. 이 때는 콘텐츠를 눌러서 블로그 글이나 쇼핑 상세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제목을 포함한 텍스트만을 봅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뽑아내는거죠.

빨간색 박스가 제가 뽑은 키워드입니다. 메인 키워드 검색해서 슥- 훑어만 보아도 벌써 다양한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합니다. / 샴푸 -> 임신 샴푸 -> 산모 샴푸 -> 산모 탈모 샴푸 -> 임산부 탈모 샴푸 / 이런 식으로요. 이렇게 키워드 가지 치기를 해 나가다 보면 많은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일단 많으면 많을 수록 좋으니, 조금이라도 쓸만한 가능성이 있다면 무조건 엑셀에 기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경쟁사 상세 페이지 찾아 보기


사실 키워드를 발굴하는 단계 이전에 상세 페이지가 이미 많들어 졌다면, 순서가 잘못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 칼럼 시리즈의 마지막 단계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세 페이지, 또는 경쟁사의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면 경쟁사가 사용한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했는지 파악해 보는 것이죠. 경쟁사가 노골적으로 공략하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우리가 쓸 수 있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조금이라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엑셀에 기입해 놓으셔야 합니다!


제품 리뷰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키워드도 찾고 경쟁사의 제품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도 되니까 키워드 찾으면서 시장 분석도 하는 일석이조가 됩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


키워드 발굴하는데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빼 놓으면 안 됩니다. 최대 5개의 키워드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키워드의 월 조회수(오늘을 기점으로 최근 30일), 그리고 검색광고를 할 때 알 면 좋은 정보들을 제공해줍니다. 5개의 키워드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유저들의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연관 키워드도 추천해줍니다. 키워드 왼 쪽에 <추가>. 버튼 누르면 오른쪽에 키워드가 자동으로 기입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다시 한 번 키워드 가지 치기를 합니다. 저는 보통 2시간 정도 이 작업을 하는데.. 눈 빠집니다. 하얀 화면을 계속 쳐다보기 때문에 눈뽕(?)이 어마어마 합니다. 가장 많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이 작업은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5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50개의 키워드를 발견했으면 다시 50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200개 이상의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필터> 버튼도 유용합니다. 특정 단어를 포함한 키워드만을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예를 들어, "샴푸"를 필터링하면 "oo샴푸" "샴푸oo" 이런 식으로 키워드에 "샴푸" 가 포함된 키워드만 알려줍니다. 불필요한 키워드 검열하는 필터링 작업을 해줍니다.


스몰마케팅랩

스몰 마케팅 랩은 아마 모르는 분들이 꽤 많을 겁니다.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아직 회원 수도 얼마 안 되는 프로그램 업체이니까요. 네이버 키워드 도구가 이것저것 다양한 키워드의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우리는 그 데이터를 선별해서 활용한다면,

스몰마케팅랩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 쇼핑에 최적화 된 키워드를 큐레이션 해주는 개념의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적으로 강의 하면서 강의 시간에 수강생 분들께 따로 추천을 할 정도로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조회수, 트렌드를 보기 쉽게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디 당 1개의 카테고리 데이터만을 제공해준다는 게 좀 아쉽지만, 여러 개의 아이디를 만들면 해결이 됩니다(..)

지난 번 칼럼 때도 가볍게 설명한 프로그램이지만, 마찬가지로 유통/위탁/상품 기획 하시는 분들은 꼭 활용해야 하는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템스카우트의 상위 호환 버전같은 느낌입니다.

오늘은! <키워드 발굴> 에 초점을 맞추어 포스팅을 했습니다.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 수요&니즈 및 소비자 반응 파악>에 대한 칼럼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예시를 괜히 샴푸로 했..

새로 관리 중인 상품 찾아 보면서 할걸 그랬네요. 그랬으면 포스팅도 하고 키워드도 찾고 일석이조인데.. 머리가 나쁘면 몸(특히 눈)이 고생합니다.







조영빈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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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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