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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카운터로 알아보는 인터넷 트렌드·4,302·2020. 08. 14

네이버/구글/카카오 검색어 트렌드 1편

3사 검색어 트렌드 '기능' 비교

"이 제품이 언제부터 핫해졌지?"
"A와 B 제품 중 지금 무엇이 더 많이 검색되고 있지?" 

 

마케터라면 지금 인기 있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가 많아 각 포털의 트렌드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실텐데요.


  ·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 ​구글 트렌드

  ·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자주 이용하는 
3개 트렌드 서비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3개 포털 모두 최대 5개의 주제어를 선정, 
가장 데이터가 많은 기간을 기준으로 

검색량의 흐름을 비중으로 보여주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설정하고 보여주는데 서비스마다 차별점이 있어, 데이터를 조회하여 특징을 확인하였습니다.
 


1. 네이버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는 5개의 주제별 하위 주제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하위 주제어 : 궁금한 주제어를 설정하고, 하위 주제어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콤마(,)로 구분하여 입력하면
입력한 단어의 추이를 하나로 합산하여 해당 주제가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조회 - 출처: 네이버 트렌드




4개의 의류를 하위 주제어 없이 검색했을 때는 
'원피스'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원피스' 데이터에 의류 원피스와 만화 원피스가 합쳐진 결과일 수 있어, 하위 주제어를 설정해보았습니다.



보고 싶은 주제어별 소재 또는 브랜드를 지정하여 검색하였더니 
더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피스/바지/블라우스'는 5월부터 상승하다 6월 중순 이후 하락하고 있으며,

'레깅스'는 1월 말과 3월 초에 급상승했습니다.


2. 구글 트렌드

구글은 조회 국가를 지정할 수 있으며, 
검색어 또는 주제를 나누는 등 조건 기준이 다양했습니다. 


'마스크' 단어 하나도  <검색어/주제/영화>를 구분하여 트렌드를 볼 수 있으며
'보건용 마스크'까지 함께 조회하였더니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조회되었습니다.
 



마스크(검색어)와 보건용 마스크(주제)의 트렌드가 비슷하게 확인되는데요.

각 주제마다 지역별 관심도와 관련 검색어(마스크를 탐색한 사람이 함께 검색한 검색어) 데이터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검색 설정 기능인 검색영역에도 트렌드 차이가 있는지, 싹쓰리의 멤버를 <웹검색>과 <유튜브 검색>을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웹검색>에서는 '비'가 날씨 키워드도 포함돼서 인지 가장 높았지만

<유튜브 검색>에서는 '싹쓰리' 키워드가 7월부터 상승하여 '비'를 추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유튜브에서 '깡' 열풍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궁금해져서 구글 트렌드에서 확인했는데요,

'깡'이 5월 중순부터 급상승하였으며 6월 중순 이후 하락한 데 비해 '비'는 6월 24일 정점을 찍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는 주제별 성별, 연령별, 지역별 검색량을 제공하고 있어

성별 차이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면도기'와 '네일'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조회해보았습니다. 
 



'면도기'의 남성 비중은 82, '네일'의 여성 비중은 86으로 각각 높게 나타났으며, 

4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바일을 기준으로 지역별 검색량 그래프를 제공하고 있어 지역 별로 비중이 높은

주제어를 알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3개 트렌드 서비스의 기능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같은 키워드를 동일한 기간으로 조회했을 때 같은 트렌드 추이를 나타내는지

아래 2편 콘텐츠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네이버/구글/카카오 검색어 트렌드 2편 이어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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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티
국내 유저를 가장 잘 아는 다이티 데이터를 분석해
현재의 트렌드를 담은 콘텐츠를 씁니다.
 
https://blog.digh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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