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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인사이트가 알려주는 데이터 이야기·659·2020. 04. 07

업무 효율 극대화? 요즘 대세 마케팅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의 정의와 종류 그리고 이점

여러분은 '마케팅 자동화'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가 빠르게 커짐에 따라, 마케팅을 자동화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많은 기업에서는 실로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관심에 비해 개개인이 내리는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개념 정의는 조금씩 상이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정의 중에서도 실무에서 광범위하게 통용되는 마케팅 자동화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란?


마케팅 부서나 조직을 위해 개발된 기술과 소프트웨어 플랫폼

마케팅 자동화는 다양한 온라인 채널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마케팅 자동화는 잔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마케터는 보다 더 상위 단계인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과 의사결정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구매 가능성이 있는 잠재 고객을 우리 고객으로 만들기까지의 모든 단계를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자동화는 이 모든 단계가 자동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마케팅 자동화의 종류


마케팅 자동화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이 글에서는 대표적으로 많이 거론되는 다음 세 가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SNS 광고 자동화
2. 이메일 자동화
3. 통합 마케팅 자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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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NS 광고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거론되는 것 중 하나는 SNS 광고 자동화입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유튜브 광고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한 데이터와 지금까지 집행되었던 수많은 광고를 기반으로 광고를 최적화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자동화된 광고는 가장 성과가 좋은 광고를 학습하고 개선하여 타겟 고객에게 추천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세팅해보신 마케터라면, 가장 첫 단계로 광고의 목표를 설정해야 함을 아실 겁니다. 아래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목표를 정리한 표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목표의 정의]

광고의 목표는 곧 광고를 보게 되는 고객에게 유도하고 싶은 행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의 머신러닝은 광고주가 목표로 하는 행동을 보일 확률이 높은 고객들을 찾으며 광고를 최적화해나갑니다. 광고와 광고에 반응할 타겟 고객을 연결하는 것이죠. 

더 많은 광고주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할수록, 그리고 더 많은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사용할수록 페이스북의 머신러닝은 광고와 광고에 반응할 소비자를 더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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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메일 자동화

이메일 마케팅은 고전적이기도 하지만, 이커머스 업체라면 필수로 거론되기도 할 정도로 성과가 좋은 마케팅 방법입니다. 그중에서도 이메일 자동화는 고객이 특정한 행동을 취하거나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자동으로 발송되도록 설정한 이메일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회원가입 시 보내는 웰컴 이메일, 고객의 생일에 맞춰 발송하는 생일 축하 이메일 등이 있습니다.

이메일을 자동화해야 하는 이유는 업무 효율성 때문도 있지만 마케팅의 성과 때문이기도 합니다. 한 이메일 자동화 솔루션 업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동화된 이메일은 그렇지 않은 이메일에 비해 오픈율이 80% 더 높고 클릭률은 무려 300%가 더 높다고 합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이커머스라면 수동으로 이메일을 발송해도 되지만, 사업이 성장하고 더욱 많은 고객 정보가 생긴다면 이메일 자동화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이메일 자동화의 개발 여력이 없다면 아래와 같은 이메일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메일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외 이메일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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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합 마케팅 자동화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마케팅 자동화는 통합 마케팅 자동화입니다. 앞서 살펴본 SNS 광고 자동화와 이메일 자동화가 외부에서 웹사이트에 고객을 유입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춘 자동화라면, 통합 마케팅 자동화는 웹사이트 내에서의 마케팅(인웹 마케팅)까지 가능한 자동화입니다. 고객이 웹사이트를 서핑 중인 결정적 순간에 보다 직접적으로 행동을 요구하는 방법이죠.

이커머스(쇼핑몰) 마케터를 위한 솔루션 '빅인'은 통합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빅인으로 할 수 있는 마케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쇼핑몰 내 고객 분류 자동화 *
빅인은 쇼핑몰에 유입한 고객을 자동으로 분류합니다. 자동 고객 분류 조건으로는 '우수 구매 고객', '재구매 유도가 필요한 고객', '검색 유입 사용자', '소셜 매체를 통해 방문한 사용자' 등이 있습니다.

이보다 세부적인 조건은 수동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조건을 설정하고 그룹으로 생성하면, 이후에 유입되는 고객들까지 해당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빅인 서비스 중 자동 고객 분류 페이지]


* 분류된 고객에게 마케팅 연결 자동화 *
고객을 분류했으면 마케팅을 실시해야 하겠죠? 빅인에서는 분류된 고객 리스트를 바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빅인 캠페인 외에도 샌드그리드(이메일 솔루션), 페이스북 픽셀, SMS, 카카오 알림톡 등 외부 마케팅 툴로의 연동도 가능합니다.

[고객 그룹 중 '신규 방문 사용자'에 마우스 오버 시 연결되는 '새 캠페인 만들기' 기능]


* 웹사이트 내(인웹) 배너 노출 자동화 *
빅인에서는 클릭만으로 웹사이트 내에 배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웹 배너의 목표와 메시지 설정 단계를 마치면, 웹사이트를 서핑 중인 고객에게 맞춤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개발자가 진행해야 했던 업무를 마케터 혼자서도 할 수 있게끔 개발된 기능입니다.

빅인 AI는 설정한 배너를 노출할 고객을 자동으로 선별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페이스북이 자동화 노출로 광고에 반응할 확률이 높은 고객을 찾는 것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고객 니즈 별 서로 다른 메시지의 전송이 가능한 빅인 캠페인]



마케팅 자동화의 이점


지금까지 마케팅 자동화의 종류로 SNS 광고 노출 자동화, 이메일 자동화, 그리고 통합 마케팅 자동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같은 마케팅 자동화 범주 안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이처럼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쉬운 예시를 위해, 웹사이트 내에 배너를 설치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배너의 목적은 '장바구니에 담은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구매 유도하기'입니다. 아무리 데이터 분석 팀이 있는 업체라도 고객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Case 1: 일반 기업]
1. 마케터: 필요한 고객 데이터 요청 - 장바구니에 담은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 리스트
2.
데이터 분석가(또는 개발자): 데이터 추출
3.
마케터: 마케팅 메시지 기획
4.
디자이너: 배너 제작
5.
개발자: 웹사이트에 배너 설치
6.
데이터 분석가(또는 마케터):  배너 성과 분석
7.
마케터: 메시지 수정
8.
디자이너: 수정된 배너 제작
9.
개발자: 웹사이트에 수정된 배너 설치
10.
데이터 분석가(또는 마케터):  배너 성과 분석
...


이 복잡한 작업을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Case 2: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사용 기업]
1. 솔루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을 자동으로 분류 - 장바구니에 담은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 그룹
2.
마케터: 고객 그룹에 전달할 메시지 설정
3.
솔루션: 배너 노출 자동화
4.
마케터: 성과 확인 후 메시지 수정
5.
솔루션: 배너 노출 자동화
...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같은 마케팅 실행 방법이라도 마케팅 자동화의 사용 여부로 업무 절차를 약 50%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업무 효율성 향상
[Case 2]에서 마케터는, 마케팅 자동화 툴을 이용하여 간단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잔 업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훨씬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ROI 향상은 덤이겠죠.

2. 최신 데이터 경향을 마케팅에 즉시 활용
[Case 1]에서는 많은 인력의 공수가 들어갈 뿐만 아니라 추출한 데이터를 마케팅에 적용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더군다나 마케팅 팀이 아닌 다른 팀과의 협업이 필요할 경우, 마케팅 팀의 요청은 개발자의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SQL 등 데이터 분석 지식이 없는 마케터도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여 마케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개인화 마케팅 가능
A 행동을 한 고객에게만 B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데,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하지 못하는 곳에서는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노출할 수밖에 없습니다.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에 장바구니 할인 쿠폰 메시지를 전체 고객에게 노출하였을 때 장바구니 단계까지 가지 않았던 비 관심 고객에게는 피로감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케팅 자동화로 각 상황에 처한 고객에게 맞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피로도는 줄이고 마케팅 효율은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전환율 개선
빅인의 AI는 마케터가 목표로 하는 행동을 이미 수행한 고객들의 모든 행동을 학습합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고객에게 행동 유도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빅인 AI는 수많은 고객 데이터를 학습하기 때문에, 사람이 감으로 예측하고 설정하는 타겟보다 광고에 반응할 확률이 더욱 높은 고객을 찾아냅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마케팅 자동화의 개념, 종류, 그리고 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웹사이트 내/외부에서 고효율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터의 잔 업무를 줄여줄 뿐 아니라, 사람보다 효율이 뛰어난 마케팅 집행도 가능하게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분석만을 강조하던 마케팅 업계에서도 '데이터 분석의 끝은 자동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인 솔루션은 우리 웹사이트에 한 번이라도 방문한 이력이 있는 고객을 리타겟팅 하여 웹사이트로 불러들이고, 그 고객들에게 구매를 유도하며, 구매한 사용자들이 재구매하게끔 유도하는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마케팅 자동화의 궁극적인 목표, 즉 '구매 가능성이 있는 잠재 고객을 우리 고객으로 만들기까지의 모든 단계를 자동화하는 것'이 가능한 셈입니다.

데이터 전문가 없이 마케터 혼자서도 시작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자동화 '빅인' 솔루션으로 업무 효율 상승과 전환율 상승을 달성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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