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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2,515·2020. 03. 17

우리나라에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제일 잘하는 브랜드는 어떻게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을까?(2)

이니스프리의 계정 운영을 보고 배울 점

4. 스토리텔링 콘텐츠

이니스프리의 계정 운영에서 다른 점은 다 빼고 이 부분 하나만 제대로 벤치마킹하고 배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니스프리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는 최고입니다. 일단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계정의 가장 돋보이는 점은 역시 콘텐츠입니다. 브랜드에서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모든 콘텐츠에 담아냅니다. 이게 스토리텔링입니다. 콘텐츠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담아 전달하는 것이죠.

그림 이니스프리는 어떤 콘텐츠를 업로드할까요? 일단 이니스프리의 슬로건은 From Jeju Island이며,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자연주의" "청정 제주"입니다. 자연에서 얻어지는 원료, 제주에서 얻어지는 원료로 만든 화장품이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한장의 사진만으로도 브랜드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은 이러한 기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니스프리는 인스타그램에 사용할 모든 사진을 제주도에서 촬영하고 있으며, 제주도에 거주하고 계시는 스냅 사진작가님께 의뢰를 맡겼다고 합니다. 사실 브랜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콘텐츠를 통해 전달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시각화" 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이를 위해선 두 가지 조건이 무조건적으로 필요합니다.

일단 인스타그램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 기획 단계에 함께 참여해야 합니다. 브랜드 마케터가 될 수도, 대표님이 될 수도, 사진 촬영을 담당해 주시는 작가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연출을 할지, 유저들이 콘텐츠를 소비한 이후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들지에 대한 기획을 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사진작가. 단순히 예쁘게 촬영을 하는 게 아니라 이니스프리처럼 브랜드의 가치나 상품에 대한 스토리를 사진 속에 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예쁘게 찍는 것은 더 이상 경쟁력이 없어요. 그리고 요즘은 색감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여서 브랜드에 잘 어울리는 색감을 콘텐츠에 잘 담아낼 수 있는 사진 보정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런 서비스가 있습니다.

하루 날 잡아서 브랜드의 콘텐츠를 작가와 마케팅 기획자가 촬영을 진행합니다. 500~1000장 정도의 사진을 촬영하고 브랜드 컬러에 잘 맞는 색상을 입혀서 색감 보정을 진행한 후 브랜드는 이를 매일 하루 1-2장씩 주기적으로 업로드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못해도 6개월, 길면 1년 이상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콘텐츠에 대한 걱정이 사라집니다. 실제로 이니스프리 같은 경우에는 위의 과정을 통해 콘텐츠 촬영을 진행하고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것 같더라고요. 촬영 주기는 3달/분기 별로 진행하거나 신제품이 나오면 신제품 촬영을 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5. 계정 도달률 유지

중간중간 팔로워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해서 계정의 충성 팔로워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실 이벤트만큼 계정의 도달률을 관리하기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에는 체리 피커가 많아 이벤트의 효율이 떨어지지만 팔로워들의 유기적인 콘텐츠 소비와 덧글 참여에는 확실히 효과적이어서 계정의 도달을 관리하기 좋습니다. 충성 팔로워가 많은 브랜드의 계정이라면 종종 이벤트를 통해 효과적인 팔로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상 내 팔로워가 내 프로필에 찾아 들어오는 빈도가 많아질수록 계정의 도달이 높아지는데, 이때 프로필 방문을 가장 편하게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벤트입니다. 저는 브랜드 입장에서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계정의 도달 관리를 위해선 종종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이니스프리 오피셜 계정에서는 이니스프리의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전달하는 창구로서의 활용도 좋지만 이니스프리 인스타로그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계정으로 분리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계정이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하나의 공통된 주제의 콘텐츠(가치와 쇼핑)만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피드의 통일성도 지키면서 서로 다른 목적으로 이니스프리 계정을 찾는 유저들을 위한 배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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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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