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4,786·2020. 03. 17

우리나라에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제일 잘하는 브랜드는 어떻게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을까?(1)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보고 배울 점 찾아보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의 계정 운영에 대한 칼럼을 적어 보려 합니다!

여러분들은 국내에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가장 잘 하는 브랜드는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이니스프리를 떠 올리시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계정 운영만 놓고 본다면" 이니스프리가 가장 인스타그램에서의 계정 운영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콘텐츠를 업로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과서적인 답변을 제공해주는 브랜드에요.

그리고 덧붙이자면

계정 운영은 이니스프리가,

마케팅은 다이어트 노트가,

브랜딩은 마리몬드가,

UGC 활용은 유디니가

가장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더 좋은 브랜드의 사례를 알고 계시면 덧글로 공유 부탁드릴게요!


*****2편도 꼭 봐주세요*****

https://www.i-boss.co.kr/ab-74668-1593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방식에서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들




1. 스냅 사진

현재 인스타그램 내에서 콘텐츠의 트렌드는 스냅 사진입니다. 스냅 사진이란 완성된 사진이 아니라, 완성된 사진을 찍으면서 촬영된 과정의 사진을 의미합니다. 멋지고 예쁜 사진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모습의 사진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 상에서 가공된 콘텐츠에 싫증을 느끼고 있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스토리' 라는 형태의 콘텐츠 포맷을 유저들에게 제공해 주었습니다. 꾸미지 않고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이 기능에 유저들은 열광했습니다.

이러한 스토리의 트렌드와 함께 인스타그램 피드도 유저들이 열광하는 콘텐츠는 완성된 결과물이 아닌 과정 속의 자연스러운 사진이 되었습니다. 수 많은 브랜드가 이러한 트렌드를 이해하고 완성이 아닌 연출된 과정의 스냅 사진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는 이렇습니다. 이야기 하고 있는 모습,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 제품을 두는 모습 등. 해당 트렌드를 따라 가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촬영 장소부터 스튜디오 밖으로 나가 보시길!

스냅 사진의 트렌드는 예전의 '파파라치 컷' 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파파라치 컷의 경우에는 약간 몰래 찍은 느낌이라면 스냅 사진은 몰래 찍힌 척 하는 느낌의 차이랄까요?

P.S 실제로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되는 사진을 촬영하시는 작가님은 스냅 사진 작가로 활동하시는 작가님이십니다.






2. 사람

사진 속에 사람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제품만 덩그러니 놓여 있는 사진과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의 모습이 담긴 사진 중 어느 쪽에 눈길이 더 많이 갈까요? 당연히 사람이 있는 사진에 더 눈길이 많이 가게 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엔 더욱!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비하는 콘텐츠의 유형 중 절반 이상은 '사람' 입니다. 인친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기 위해, 소통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접속합니다. 특정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브랜드의 제품 사진을 소비하기 위해 접속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마 쇼핑 태그가 더 활성화가 되고, 인스타그램 인 앱 결제가 더 활성화가 되면 아이 쇼핑을 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접속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겠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사진 속에 사람이 들어가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얼굴이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손, 발, 뒷 모습 등 어떤 포인트이던 사람만 들어가면 됩니다. 그러면 단순히 제품만 있는 사진 보다 훨씬 더 시선을 사로 잡기 좋습니다. 또한, 광고성 콘텐츠라는 부정적인 인식도 해소할 수 있죠. 직접 사용하는 모습의 연출이나 제품과 함께 하고 있는 모습이 연출이 되니까요. '실제로 저렇게 쓰는구나' 라는 상상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에서 패션 쪽의 분야가 더 활성화가 많이 되는 이유가 이 부분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보통 제품만 덩그러니 놓고 사진을 찍는 경우가 적거든요. 착용 샷, 제품과 함께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콘텐츠 발행이 다른 분야 보다 쉽고 이러한 콘텐츠가 인기가 많죠?





3. 다양한 해시태그의 활용

매 번 조금씩 다른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품의 종류가 많고 이에 따라 만들어낼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하니 해시태그도 다양하게 쓸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이니스프리의 게시물을 살펴 보면 여러 가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보통 10개~15개 정도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해시태그가 불필요한 게시물은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고요! 종종 제주도의 예쁜 카페나 여행지를 소개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도 #제주가볼만한곳 같은 해시태그를 씁니다. <제주도> 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니 가능한 콘텐츠이겠죠.

브랜드 계정 치고 소통도 곧잘 합니다. 팔로워들의 계정에 먼저 가서 좋아요나 덧글을 남겨주는 것 같아 보이지는 않지만, 업로드한 게시물에 대해 유저들이 남겨주는 덧글에 답글을 잘 달아주는 편입니다. 물론, 기계적인 덧글은 그냥 무시하는거 같습니다. 톤앤매너도 너무 유치하진 않지만, 이니스프리를 좋아하는 20대 초중반의 여성 타겟이 좋아하는 톤앤매너를 지키고 있죠.

내일은 오늘의 내용을 이어 2편을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https://passionvip.blog.me/221857338269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소싱대장님 외 31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댓글 25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