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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279·2020. 03. 16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보고 계세요?

GTM 전자상거래 설정하자

오늘은 GA를 더 활용하기 위한 설정 중 쇼핑몰에서 자주 접하게 될 전자상거래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관리 - 보기에서 전자상거래 사용으로 설정을 변경하여야 하는데요. 특히 놓치기 쉬운 것은 보기 데이터의 통화 설정이에요. 꼭 [원화]로 설정하세요.

 

 

일반적으로 쇼핑몰의 구매 흐름은 유사할 텐데요. 제품 리스트를 몰에서 확인하고 그중 마음에 드는 상품을 클릭하여 상품의 상세 정보를 보게 되겠죠. 그리고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경우 직접 구매로 넘어가거나, 장바구니에 담아두게 되는 것이죠.

 

일반적인 구매 과정을 정리해 보면 아래의 4단계로 나뉘겠죠.

1. 제품 리스트 보기

2. 상품 상세 보기

3. 장바구니 담기

4. 결제

 

이런 4가지 고객 행동과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GA 내에서 직접 설치하는 방법과 구글 태그 매니저(GTM)를 통한 적용 방법이 있죠. 수집 데이터의 자율성, 접근성을 고려해 봤을 때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GA의 향상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적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GTM에서의 향상된 전자상거래

https://developers.google.com/tag-manager/enhanced-ecommerce#details

 

구글 개발자 가이드의 GTM 전자상거래 트래킹을 보면 여러 가지 유저 행동에 따라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sing the Data Layer

전자상거래에서 추적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정하여 아래 레이어 리스트의 정보를 홈페이지 랜딩페이지에 입력하는 것으로,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Product Impressions

Product Clicks

Product Detail Impressions

Add / Remove from Cart

Promotion Impressions

Promotion Clicks

Checkout

Purchases

Refunds

 

홈페이지의 전자상거래 정보 가져오기

제품 상세보기 행동에 대한 데이터 레이어를 예시로 보죠.

 


제품 상세 정보를 확인하는 데이터 레이어를 제품 상세 URL 랜딩페이지에 삽입하여야 하는데요. 유의하셔야 할 것은 구글 개발자 가이드 내 데이터 레이어의 제품 정보를 각각의 쇼핑몰의 치환 코드에 맞도록 변경하여 입력하여야 합니다. 예시의 Triblend Android T-Shirt라는 이름은 우리 쇼핑몰의 제품명 치환 코드로 변경하여야 하죠. 만약 고도몰의 경우 {=goodsView['goodsNmDetail']}이 치환 코드일 수 있겠네요.

 


실제로 고도몰에 GTM 데이터 레이어를 적용하면 위와 같은 형태로 입력하게 됩니다. 제품 상세정보 페이지의 경우 각 제품 정보를 치환 코드를 통해 불러오기 때문에 개별 랜딩페이지마다 동일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레이어 내 정보를 치환 코드로 불러와 현재 유저가 보고 있는 랜딩페이지의 제품 정보와 일치시켜줍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준비가 되었다면 GTM에서 전자상거래 태그를 활성화하면 완료됩니다.

 

GA 전자상거래 셋팅이 추가된 태그 추가

DOM 트리거 추가


전자상거래 세팅이 추가된 GA 태그는 gtm.dom 이벤트가 발생하는 모든 페이지마다 활성화 되도록 설정하여 전자상거래 정보를 놓치지 않고 GA에 보낼 수 있도록 해요.

 

 

GA의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면 다양한 쇼핑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에서는 쇼핑 행동, 제품/매출 실적에 따른 추가 데이터들을 확인하여 고객의 구매 여정을 더 세심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 중인데 아직 전자상거래의 흐름을 모르신다면 지금 바로 설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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