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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566·2020. 03. 24

구글광고,잘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따로 있다?(1편)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매년 구글검색엔진과 유튜브에 대한 관심과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구글광고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광고는 네이버광고와 다르게 정말 여러가지 광고형태가 있고 구글애즈라는 플랫폼을 사용해야지만 광고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고 있죠

 

광고의 종류는 어떤게 있는지, 실제로 광고효과는 어떤지, 과연 우리 업종에는 잘 어울리는 건지 등 궁금증은 많은데 알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아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화문의, 홈페이지문의, 지식인, 블로그 등을 통해 구글광고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하나 풀어드리려 합니다. 

 

 

 

 “이번에 구글에서 광고를 한 번 시작해보고 싶습니다. 혹시 추천해 주실 만한 광고가 있을까요?”

 

 

“주변에서 구글광고를 대부분하다보니 저희도 시작을 하려하는데 쉽지 않네요.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구글광고는 네이버나 다음,카카오 플랫폼에 비해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있다보니 광고의 형태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단순하게 구글검색엔진에 나오는 검색광고와 유튜브광고에 영상광고만 있는 줄 알고 계시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구글광고는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5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동영상광고, 쇼핑광고, 앱광고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검색광고와 동영상광고는 구글검색엔진과 유튜브에서 많이 보셨던 것이지만 디스플레이광고와 쇼핑광고, 앱광고는 다소 생소하실 수 있죠. 하지만 디스플레이광고와 쇼핑광고, 앱광고도 검색광고와 동영상광고만큼 많이들 보셨는데도 불구하고 이것이 광고라고 인지를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실 유튜브에서는 영상광고 뿐만 아니라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동영상광고, 앱광고가 모두 나가고 있었다는 점 알고 계셨을까요? 

 

 

 

이러한 형태로 PC와 모바일에서 계속 나오던 것들이 바로 구글광고였던 것입니다. 구글광고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제휴되어있는 300만개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에 대해 알려주는 동영상, 홈페이지, 블로그, 지식인을 보면서 어느정도 광고를 만들 수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정보를 가지고 직접 광고를 해보았는데 효과가 크진 않더라구요. 도대체 왜 그런걸까요?”

 

 

 

구글광고도 하나의 광고 플랫폼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쉽게 생각하시는 네이버광고나 다음광고처럼 어느정도 공부만 하시면 누구나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질문해주시는 것처럼 유튜브나 블로그, 지식인 등을 통해 남들의 방법을 따라 했을 때 효과를 보지 못한 분들이 대부분이죠. 이게 왜 그런건지에 대한 답은 너무나도 당연하게 나옵니다. 바로 ‘그냥 따라만 했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처음 진행할 때 가장 많이 하시는 오류중에 하나가 바로 잘되는 사례를 무턱대고 ‘그냥 따라하기’를 하는 것이죠. 물론 모를 때는 이전에 사람들이 경험했던 것을 참고로 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똑같이 따라만 한다고 해서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업종, 업계가 다르고 판매하는 서비스나 제품군도 다를 것이며 사람들이 생각하는 브랜드의 대한 인식의 차이도 있으며 광고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목표자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결과가 다를 수 밖에 없죠.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무턱대고 ‘그냥 따라하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벤치마킹’을 하되 그것을 우리 업종과 업체의 특성에 맞게금 변화를 주고 가장 중요한 요소인 광고를 통해 얻고 싶은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작업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광고를 통해 얻고 싶은 목표를 세운다음 우리 업체만의 광고형태 또는 벤치마킹을 통해 보완을 한 광고를 진행하기만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물론 그렇게해서 바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집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또 유지력입니다. 광고를 통해 좋은 결과가 나왔는데 이것을 어떻게 유지를 하는지는 바로 ‘광고관리 및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유지하는 ‘광고관리 및 분석’에 대한 내용은 다룰 내용이 많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바름이 경험했던 사례들을 통해 자세히 얘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thebarum.co.kr/googleCer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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