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트렌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1,000·2020. 02. 24

인지도 1위, 마켓컬리 중심으로 온라인 식료품 시장 살펴보기

본 글은 대한민국 20~40대 여성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내용을 활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마켓컬리 인지도 1위·주 이용률 3위 오르다


‘온라인 식료품’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어디인가요? 한 달에 1번 이상 온라인 식료품을 구매하는 2040 여성들은 마켓컬리를 1순위로 꼽았습니다(22.0%). 이제 소비자들에게 마켓컬리가 명실공히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인식되기 시작한 겁니다. 마켓컬리 뒤를 쿠팡·이마트몰·홈플러스몰·SSG닷컴이 잇고 있습니다(각 20.4%, 16.2%, 6.8%, 4.7%).


오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p.9)

다른 지표에서도 마켓컬리의 빠른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 식료품 구매자 10명 중 4명은 마켓컬리 이용 경험이 있을 정도로 이용층이 넓어졌습니다(40.6%, +14.3%p). 주 이용률 또한 소폭 오르며 전년보다 세 계단 높은 3위를 기록했습니다(7.6%). 이제 마켓컬리보다 주 이용률이 높은 온라인 식료품 몰은 쿠팡·이마트몰뿐입니다(각 23.1%, 16.1%).


여기서 말하는 주 이용률이란 온라인 식료품 구매 시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마켓컬리’를 꼽은 소비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에 주 이용률만으로는 구매 금액대 혹은 구매 빈도를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마켓컬리 이용자들의 월평균 구매 빈도는 2.07회로, 쿠팡·이마트몰보다 낮은 편입니다(각 3.44회, 2.69회).


그럼 마켓컬리가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켓컬리 주 이용자들은 배송이 빨라서(19.5%), 품질·신선도가 좋아서(19.5%), 내가 원하는 시간에 배송해줘서(14.6%) 등을 꼽았습니다. 이중 품질·신선도 항목은 주 이용률이 더 높은 쿠팡·이마트몰보다도 높은 비율로 나타났습니다(각 1.6%, 8.9). 햇과일·당일수확채소 등 품질·신선도에 신경 쓰는 모습이 소비자에게 잘 전달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p.11)


배송, 이제 소요 시간 아닌 ‘받는 시점’이 중요


현재 온라인 식료품 시장은 치열한 배송 전쟁 중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당일배송·새벽배송·원하는 날짜 배송 등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중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배송 형태는 ‘원하는 날짜 배송’입니다(38.8%).


흥미로운 점은 연령대가 오를수록 그리고 가구 구성원이 적을수록 원하는 때 받아보는 배송을 더욱 선호한다는 점입니다(연령대별 각 33.8%<38.3%<42.3%, 가구구성별 각 42.4%>39.6%>37.0%). 이를 통해 가구 내에서 택배 수령을 좀 더 주도적으로 해야 하는 입장일 때 원하는 날짜에 배송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고 생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p.12)

한편, 당일배송·익일배송에 대한 선호도는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각 32.8%, 38.3%), 새벽배송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30.4%, +16.6%p). 전자인 당일배송·익일배송이 물리적인 배송 소요 기간을 짧게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둔 배송이라면, 후자인 새벽배송은 소비자가 택배를 받아보는 시점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은 그저 빠르기만 한 배송보다는 받아보기 편할 때 배송받는 것을 선호하기 시작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선호도가 가장 큰 폭으로 오른 ‘새벽배송’은 마켓컬리를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최근 3개월 내 마켓컬리 구매 경험자들이 ‘마켓컬리’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 ‘새벽배송’을 가장 많이 꼽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마켓컬리 인지도·주 이용률이 큰 폭으로 상승한 점과 새벽배송 선호도가 크게 오른 점을 연결 지어서 생각해보게 됩니다. 참고로 주 이용률 1·2위를 기록 중인 쿠팡·이마트몰은 ‘로켓배송’, ‘쓱배송’이 가장 많이 언급됐습니다.


오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p.23)


온라인 식료품 시장에 주목해야 할 이유


오픈서베이는 지난 2018년 11월 트렌드 세미나에서 식료품 시장이 온라인 쇼핑의 마지막 격전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링크). 그리고 온라인 식료품 구매는 정말로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더 자주 온라인 식료품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월평균 구매 빈도도 늘어나고, 각 온라인 식료품 몰에서 지출하는 금액도 증가하고 있거든요(각 3.9회▶4.4회, 40,624원▶41,158원).


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p.8)

온라인 식료품 구매 일상화와 함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식료품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많이 구매해온 품목은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거나 부피가 크고 무거운 생수·음료, 냉장·냉동식품, 라면·면류, 과자류, 가공식품류 위주였습니다. 지금은 여기에 더해 유제품, 채소, 달걀 등 신선식품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식료품 시장은 성장 여지가 여전히 많습니다. 2040 여성 10명 중 6명은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식료품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습니다(61.4%). 온라인으로 넘어올 오프라인 중심 식료품 소비자가 많다는 뜻인데요. 온라인 식료품 비구매의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곤 하는 ‘신선도 확인 불가 문제’에 대한 허들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시장 전망에 힘을 보태줍니다(72.4%▶63.2%).


오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 (p.18)


리포트를 읽어야 할 또 다른 이유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0은 위 내용뿐만 아니라 가구 구성 별 온라인 식료품 구매 행태, 간편식 트렌드, 쿠팡·이마트몰·홈플러스몰 등 각 온라인 식료품 몰의 구매 빈도·지출 금액·주 구매 품목 비교 등을 담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9ssong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오픈서베이
오픈서베이는 모바일 시대의 소비자 데이터를 가장 혁신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모바일 설문조사 기업입니다.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소비자 트렌드 & 리서치 팁을 연재합니다.

www.opensurvey.co.kr

댓글 0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