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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6,236·2020. 01. 03

2019, 광고주가 사랑한 유튜버 TOP10

2019년 한 해 광고주 분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유튜버 10명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마케팅 커뮤니티 유하를 운영하고 있는 Jeremy입니다.

보스님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정말 오랜만에 칼럼을 다시 쓰게 되었는데요, 이제 새해를 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꾸준히, 또 정기적으로 칼럼을 써보고자 합니다.


2020년을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2019년을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1월 초반에는 2019년 유튜브 마케팅 세계가 어떻게 돌아갔는지, 어떤 영상이 떴고, 어떤 유튜버가 떴고, 어떤 광고주가 대박을 냈는지 등을 차근차근 짚어보는 칼럼을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그 첫 번째로, 오늘은

1) 유튜브 마케팅 커뮤니티 유하에서
2) 2019년 한 해 동안
3) 광고주·대행사 회원 18,000여 명 중 가장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진(프로필을 조회한)

유튜버 10명의 리스트를 공개하고, 그로부터 나오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광고주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유튜버 TOP 10

* 순위(관심을 보인 광고주 수)|유튜브 채널명|분야|구독자수


1위(1,645명)PONY Syndrome|뷰티·패션|5,430,000

2위(611명)보겸 BK|BJ·엔터테이너|3,860,000

3위(605명)Jane ASMR 제인|먹방|4,710,000

4위(528명)RISABAE|뷰티·패션|2,250,000

5위(517명)tzuyang쯔양|먹방|1,730,000

6위(435명)ondo온도|Vlog·일상|898,000

7위(407명)ssin 씬님|뷰티·패션|1,640,000

8위(391명)lamuqe|뷰티·패션|1,390,000

9위(380명)한예슬 is|Vlog·일상|607,000

10위(363명)ITSub잇섭|IT·전자기기|1,170,000

(유튜버 채널명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 프로필을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인사이트

1. 뷰티의 압도적 강세

역시나 2019년에도 전통적인 유튜브 마케팅의 꽃, 뷰티 분야가 압도적인 강세를 보였습니다. 단적인 예로,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광고주들이 가장 많이 조회한, 가장 뜨거운 관심을 가진 유튜버 TOP 10명 중 4명이 뷰티 유튜버입니다. 마케팅 분야에 가장 활발하게 투자하는 뷰티 업계 특성 상, 또한 시각화된 영상 마케팅에 가장 적합한 뷰티의 특성 상 이러한 추세는 2020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뷰티는 먹방과 함께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매체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가장 활발한 분야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뷰티 유튜버들(사진 출처: 파우더룸)

2. 먹방, 신흥 강자의 출현

2019년은 '먹방' 계의 지각변동이 유난히 심한 해였습니다. 전통적인 강자였던 밴쯔, 떵개떵 등의 채널이 예전보다 많이 줄어든 조회수를 보인 반면, 엄청난 조회수를 기반으로 한 신흥 강자들이 혜성처럼 등장했습니다.

1) 최근 먹방계 광고주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Jane ASMR 제인님은 입만 나오는 ASMR 영상이라는 특이한 구성으로 인기를 모았는데요, 2019년 초 18만 가량의 구독자에서 시작해 현재 471만 구독자를 보유한,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1년 간 약 26배 성장) 제인님의 시청자 중 한국인 비율은 약 12%로, 글로벌 시장에 관심이 있는 광고주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ASMR 형식의 채널은 아무래도 채널 특성 상 브랜디드 콘텐츠보다 PPL 형식의 광고를 더 많이 집행합니다.)

2) 또 한 사람의 신흥 강자인 tzuyang쯔양님은 2018년 11월부터 유튜브 활동을 시작했는데요, 귀여운 외모와 상반되는 엄청난 대식가로 단시간 내에 173만 구독자를 모았습니다. 구독자 대비 광고 영상 조회수가 잘 나오는 채널인데다 한국 시청자가 전체의 85% 가량을 차지해, 한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광고주들의 특별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버 tzuyang쯔양님(사진 출처: 유튜브)


3. 브이로그(Vlog)의 재발견

2019년은 아이돌 그룹 엑소(EXO)의 백현 씨와 배우 한예슬 씨 등이 브이로그 유튜버로서의 새 출발을 한 해입니다. 이미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인들의 유튜브 진출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생태계 파괴가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지만, 더 많은 대중들은 이들의 유튜브 진출을 반기고 있습니다. TV에서 보는 정제된 모습이 아닌 스타의 진솔하고 꾸밈 없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광고주들도 브이로그 유튜버들의 가능성에 눈을 떴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많은 광고주가 브이로그 유튜버들의 채널 주제가 뚜렷하지 않다는 이유로, 또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을 해당 브이로그의 색깔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어렵다는 이유로 브이로그 채널에 광고 제안을 잘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브이로그 유튜버들의 인기가 다시 높아지고 있고, 브이로그 유튜버와의 광고 협업 시 좋은 성과를 보인 케이스들이 생기면서 2019년에는 광고주들 역시 브이로그 유튜버들에게 많은 러브콜을 보냈습니다.

잔잔한 일상을 담아 사람들에게 감각적인 힐링 콘텐츠를 제공하는 ondo온도님은 2019년 초 약 3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었는데요, 현재 구독자가 90만 명에 육박하면서 1년 새 약 3배 가량 채널을 성장시켰습니다. 특히 자취하는 청년층에게 어필하기 좋은 브랜드(마켓컬리, 쿠쿠, 프리메라 등)와의 광고 협업 영상은 최소 50만~최대 90만 조회수를 기록해 광고 성과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유튜버 ondo온도님 썸네일(사진 출처: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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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이런 주제를 다뤄줬으면 좋겠다'는 댓글은 더더욱 환영합니다!


광고주와 유튜버가 만나는 유튜브 마케팅 커뮤니티 유하를 운영하면서 얻게 되는 모든 유용한 인사이트를 앞으로도 보스님들과 기쁘게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유튜브 마케팅 유튜버 인플루언서마케팅 브랜디드콘텐츠 유튜버섭외 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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