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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11,891·2019. 09. 16

유튜버의 답장 확률을 3배 높이는 메일 작성법 3가지

안녕하세요, Jeremy입니다.

바야흐로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를 운영하며 얻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많은 보스님들과 나누고자 이제부터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연재합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


자, 오늘은 그 첫 번째 순서!
“유튜버의 답장 확률을 3배 높이는 마케터의 메일 작성법 3가지”입니다.
많은 마케터 분들이 요즘 ‘브랜디드 콘텐츠’, ‘PPL’ 등을 위해 유튜버를 찾고, 메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혹시 그렇게 메일을 보내보신 분이 계시다면, 이런 생각 다들 하지 않으셨나요?

“아, 메일을 보내긴 보내는데, 답장은 오려나?”
“금요일까지는 답장을 받아야 하는데, 언제쯤 받을 수 있을까?”

아마 유튜버 분들과 광고 협업을 시도했던 모든 분들이 했던 공통된 고민일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이 칼럼에서는 유튜버에게 광고를 의뢰하고자 하는 마케터 분들을 위해 유하의 유튜버 회원 중 236명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유튜버의 답장 확률을 3배 높이는 메일 작성법 3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광고 단가를 선제시하라

네, 잘 알고 있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 유튜버에게 광고 단가를 선제시하기가 얼마나 애매하고 얼마나 조마조마한 일인지를요! ㅎㅎ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버에게 대략적으로나마 광고 단가를 선제시하는 마케터가 답장을 받는 확률은 그러지 않을 때에 비해 1.8배 더 높습니다.

마케터 여러분, 여러분이 가격 정하기를 어려워하는 만큼 유튜버들도 자신의 단가를 말하기 어려워한답니다. 그러니, 먼저 제안해보세요. 물론, 유튜브 광고의 특성 상 일정 부분 가격 조정의 가능성은 열어둬야겠지요. 그렇게 가격을 선제시하면, 유튜버들이 답장을 보내기가 한결 편해진답니다.


2.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처음에 유튜버에게 메일을 보낼 때는 자칫 이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아, 이 유튜버가 우리 제품을 홍보해줄지 말지 아직 확정된 것도 아니고, 심지어 이게 첫 메일인데, 우리 제품에 대해 너무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필요는 없겠다."

죄송하지만, 이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 어떤 특징과 어떤 스토리를 가졌는지에 따라 해당 유튜버와의 핏이 얼마나 잘 맞을 지가 결정됩니다. 그런데,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 없이 무작정 어떤 유튜버에게 연락해서 "그냥 대충 이런 제품인데, 얼마 정도면 되겠어요?" 라는 식으로 메일을 보내면 그 제품에 대한 신뢰와 애정이 생길 리 만무하겠지요. 유튜버도 사람인지라 그 제품이 정말 마음에 들어야 광고 영상에서도 그 제품을 좋아하는 티가 난답니다.

제품의 특징과 효과, 경쟁 제품과의 차별성은 기본이겠고요! 그 제품의 배경과 스토리, 타겟 고객층, 참고할 만한 기사나 링크 등을 함께 보내주신다면 그 메일을 받는 유튜버도 제품에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영상에 어떻게 녹여낼 지 상상해볼 수 있겠지요. 그렇게 해당 유튜버로 하여금 상상해보게 하는 것만으로도 그 유튜버와의 광고 성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하의 유튜버 회원들은 광고 제안 메일에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함께 있을 경우 1.5배 더 많은 답장을 보냈습니다.


3. 디테일을 언급하라

마케팅에서 디테일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요! 유튜버를 섭외할 때도 디테일을 언급하시는 분들이 더 높은 광고 성사 확률을 기록합니다. 예컨대, "그래, 이번에는 신제품 파운데이션을 광고해야 하니까 뷰티 유튜버들을 대충 20명 정도 모아서 전체메일 보내봐야지!"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방법이 확실히 편하긴 합니다. 하지만, 답장 확률은, 더 나아가 광고 성사 확률은 매우 떨어집니다.

왜 이 유튜버와 협업하고 싶었는지를 조금이라도 고민하셨으면, 그 디테일한 흔적을 하나만 남겨주세요. "ㅇㅇ님이 지난주에 올리신 여행 브이로그 영상에서 친구 분들과 해변에서 서핑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 제품이 추구하는 건강미나 에너지틱한 이미지와 잘 맞다고 느꼈습니다."라는 식의 구체성이 중요합니다.

요즘 많은 마케터 분들이 이 정도 멘트는 의례적으로 다 넣으시더라고요! "너무 팬이예요.", "영상 잘 보고 있어요." 이젠 유튜버들도 이 정도 멘트는 의례적 인사라는 걸 다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최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해서 답장 확률을 높여보세요. 유튜버는 자신의 영상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언급하는 광고주에게 훨씬 높은 호감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상은 유튜버의 답장을 부르는 메일 작성법 3가지 포인트였습니다.

사실 정말 간단하고 쉬운 부분인데, 많은 분들이 좀 애매한 상황에는 위 포인트들을 포기하고 메일을 보내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러면 반드시 답장 확률도 떨어지고, 답장이 오더라도 소통 비용이 몇 배로 증가해 비효율을 낳습니다. ㅜㅜ

위 세 가지 포인트를 확실히 챙겨서 유튜버와 멋진 협업 결과물을 만들어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 유하의 Jeremy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마케팅유튜버인플루언서마케팅브랜디드콘텐츠유튜버섭외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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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하(YOUHA)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YOUHA)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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