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사례로 알아보는 광고 분쟁조정·1,268·2019. 10. 30

체험단 및 SNS광고 대행 분쟁 조정 사례

1·2차 체험단 및 SNS광고 불이행으로 계약 해지하려니 환불금이 없다구요?



신제품이 나와서 마케팅으로 체험단 모집을 할까말까 고민을 하고 있던 차였습니다. 여러 대행사에서 문의가 왔었고, 그 중 한 대행사에 계시던 피신청인께서 먼저 체험단 모집을 진행해줄테니 마음에 들면 그때가서 계약을 체결하라고 하셨습니다. 체험단 모집 전에 제가 이 계약 과정을 체험해보자는 생각으로 피신청인과의 광고 집행 및 계약 금액도 결제하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체험단 모집을 알아서 진행해준다는건 줄 알았는데 체험단에게 따로 상품을 저희가 제공을 해야된더라구요? 그런 말씀은 안하셨는데요. 그래서 해지 요청을 했는데 매출 보장을 약속하며 계약 해지를 만류하는겁니다. 일단 한 번은 믿어보자는 생각으로 계약을 유지하였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체험단이 후기도 작성하지 않고 뿐만 아니라 피신청인이 약속한 SNS 광고도 전혀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체험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후기인데 말이죠.


이건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해지를 하려니 그새 2회차 체험단을 모집해서 환급 금액이 없다네요? 체험단 후기나 SNS 광고는 제대로 해주지도 않으면서 사람 모집만 빠르게 하시네요. 어이가 없어서.. 저는 이 계약 아얘 처음부터 없던 일로 하고 싶습니다. 전액 환급해주세요.




먼저 체험단 모집을 진행해드리겠다고 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모집만 진행한다고 했던 것이 아니라 분명히 진행 과정과 후기 작성 기간에 대해서까지 상세하게 설명해드렸고, 그 다음에 계약을 채결하였습니다. 체험단 상품 제공을 안내받지 못 했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애초에 다른 곳에서도 이 이야기로 사건사고가 많았던 터라 저희도 문제 삼고 싶지 않아 분명히 말씀 드렸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해서 체험단을 모집하고 발표랑 후기 작성을 완료하였는데 신청인께서 광고를 중단하고 체험단 인원과 상품 변경을 요청하셨습니다. 그래서 취소한 체험단은 1차, 새로 2차 체험단을 모집했고 요청한 2차 체험단 발표 진행이랑 블로그 포스팅, 그리고 SNS 광고까지 모두 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이제와서 계약 불이행이라네요. 이렇게까지 했는데 저희가 뭘 더 해줘야 되는겁니까?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총 계약금액 1,320,000원 중 250,000원을 공제한 1,070,000원을 환급해주세요.


계약 체결 후 피신청인은 신청인을 위해 상품을 홍보할 영향력이 높은 블로거를 모집하여야 하는 의무와 양질의 상품 체험 후기가 작성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하는 의무가 있었으나, 1회의 체험단 모집 진행 이후, 제대로 된 채무를 이행하였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피신청인이 이행한 광고 내역, 기간, 품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총 계약금액  1,320,000원 중 250,000원을 공제한 1,070,000원을 환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광고 분쟁조정 사례를 일부 편집하였습니다.

정리된 분쟁 사례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광고분쟁조정 - omdm.i-boss.co.kr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 온라인광고분쟁조정 아이보스 광고대행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펜다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광고분쟁조정
사례를 통해 어떤 광고 분쟁이 있었는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