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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3,526·2019. 10. 07

이렇게 스마트스토어 12억 매출 할 수 있더라!

이 시대의 최고의 퍼포먼스 마케터 염따?


이 시대의 최고의 퍼포먼스 마케터 염따?

스마트스토어 이렇게도 10억 매출할 수 있더라!

 

'염따가 누구야?'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염따는 바로 힙합 랩퍼 입니다.라고 말하면 그래서 그 사람이 누구야 라고 궁금하실 겁니다. 요즘 핫한 채널에서 얼굴을 많이 보여주고 있는 유명인 중 1명입니다.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이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것보다는 유튜브 혹은 네이버에서 염따라고 검색을 하면 10초 만에 알 수 있는 사람입니다. 왜 오늘 이 사람의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나? 서론부터 나열해보겠습니다.

 

왜 염따를 퍼포먼스 마케터라 이야기를 하는 걸까? (그냥 유명인 아니야? 연예인?)

1.     현시대의 유튜버 중 하나입니다

2.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최근 2일 만에 12억 매출을 만들었다.

3.     단순히 유명인이라 매출을 낸 것이 아니라 컨텐츠의 힘이 컸다.

4.     스마트스토어를 키우는 브랜드의 힘을 보여준 것 같다.

5.     사실 TV보다는 유튜브와 SNS에서 더 유명한 사람이다.

 

이런 사실들을 하나하나 저만의 시선으로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 이걸 누구든지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쉽게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1번 현시대의 유튜버 중 하나입니다.

염따의 이전까지의 삶을 정확하게 할 수 없지만 그가 이전까지는 이미 굉장히 매니아 사이에서는 유명하지만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인지도가 많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가 유명해진 컨텐츠가 있는데 바로 염따의 플렉스 컨텐츠 ,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그의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도 구독자수가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실제 성장 속도는 대략 이 정도입니다.

19 4월경 만 명 단위 , 현재 6개월 지난 시점 약 30만 명

 

유튜브가 굉장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채널이 되면서 덩달아 그의 명성도 높아지는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되었고 추가적인 페이스북, 인스타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그의 컨텐츠가 공유되면서 더욱더 회자가 되고 , 염따라고는 정확히 모르지만 , 자신이 일해서 번 돈을 자기가 하고 싶은 것 또는 사고 싶은 물건이 아무리 무리한 지출이라도 구매해버리는 컨텐츠를 통해서 사람들의 호기심 그리고 흥미를 자극시켜서 높은 반응을 이끌어낸 유튜버라 할 수 있습니다.

 

2번 스마트스토어에 이틀 만에 12억 매출을 만들었다.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것이 진정 SNS의 힘인가 싶을 정도로 그의 제품 판매량이 급속도로 솟아올랐습니다. 12억 매출을 만든 비결이 뭘까? 누구나 할 수 있는 걸까? 이 글을 보는 사람과 이 상황을 아는 사람들이 정말로 대단하다고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의 유행어인 플렉스 해버렸다 라고 하는 유행어가 있는데, 그 유행어에 맞게 그리고 제품 또한 네이밍을 센스 있게 지어버려 그의 팬층들이 너무나도 가지고 싶은 굿즈를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굿즈가? 그럼 결국 연예인과 같은 굿즈 수익 방식이 아닌가?라고 하실 겁니다. 염따는 그렇지 않고 자신이 직접 캐릭터 디자인 티셔츠 섭외 등 자신이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공유하면서 구매고객이 될 수 있는 구독자와 소통하면서 제품의 제작과장을 보여주면서 만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2억 매출 이전 첫 그의 굿즈 제작 매출은 대략 6-7천만 원 정도로 알고 있으며 그의 제품 제작과정부터 배송과정까지 직접 혼자서 한다며 이야기를 했고 그것을 본 구독자와 팬들은 안 살 수가 없는 세상에 하나뿐이며 구매 시 누구나 가질 수 없는 한정판 제품이기에 더 구매력을 자극해 첫 제작한 제품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이후에 이번 12억 매출 만든 제품도 마찬가지로 같은 형태로 그의 제품이 나온 계기와 스토리 이런 부분이 굉장히 탄탄하게 작용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럼 이미 구독자가 많아야지 이런 형태의 수익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아닙니다. 지금 유튜브 채널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서 고객과 소통하면서 그들에게 제품을 직접 공급하는 주문제작 공동구매 , 기성 제품을 자신이 직접 유통해서 합리적인 할인 가격으로 가져왔다는 기성품 공동구매 형태의 소규모 인플루언서 및 유튜버 제품 판매 시장이 굉장히 활성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 제품의 경우 유튜브 구독자 2~3만 유튜브 채널을 3개 정도 운영하면서 연매출 30억을 이끌어 내는가 하면, 어떤 유튜브 채널에서는 직접 제작한 제품을 판매하여 억대 매출을 이끌어 내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 상황입니다.

 

3번 단순 유명한 연예인이기 때문에 성공한 매출이 아닐까?

유명인이라 매출을 크게 만든 것이 100% 아니라고 말은 할 수 없습니다. 다만 그의 성공 포인트중 가장 높게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컨텐츠의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인스타나 유튜브를 보면 굉장히 많은 소통을 하고 있고 소통 과정에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팬층들에게 다양한 액션을 보여주면서 팬층과 구독자들이 좋아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자신만의 색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아까 말씀드린 30억대 매출, 억대 매출하는 유튜브 채널도 별거 없이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면서 컨텐츠를 개선하고 소통하는 것이 굉장히 좋은 결과를 만들었고 구독자가 2~3만인데 저 정도 매출이라고? 하는 포인트는 바로 컨텐츠의 깊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의 깊이가 왜 중요한가? 누구나 즐거워하는 유머 컨텐츠가 아니라 특정인이 좋아하고 특정 취미 혹은 행동 또는 내가 좋아하는 이야기가 많이 담긴 컨텐츠가 많은 유튜브들이 수익성이 굉장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운영했던 트렌드헬스라는 헬스채널이 있는데 , 카테고리가 굉장히 헬창들에게 집중이 되어있고 그들이 좋아할 만한 컨텐츠를 전문적인 지식을 편집해서 업로드했더니 구독자는 5천 명인데 불구하고 월 수익이 200불까지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한화로 22만 원~ 26만 원가량 꾸준히 1년간)

 

여기서 이게 왜 중요한가? 30 만 유튜브 수익 인증합니다. 등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던 시점이 있는데 그때 어떤 유튜버가 자신이 몇십만인데 구독자가 수익은 50만 원도 안된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때 그 유튜버의 컨텐츠를 보니…. 정말로 통일성 없고 유머 , 단순 후킹이 강하거나 빠져들만한 컨텐츠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어떤 채널을 키우면 좋을까?

그리고 지금 채널을 키우는 게 좋을까?

지금의 현상을 보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사람들 대부분은 아프리카 BJ 혹은 다양한 방송 스트리머들이 하는 방식을 따라가버립니다. 그런 방식으로 구독자를 빠르게 모으는 것이 결국 수익이라고 판단하는 것이죠. 그렇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내 스토어나 쇼핑몰 혹은 내가 궁극적으로 가야 할 수익창출의 목표 전달할 메시지를 정하고 방향의 변화는 구독자들과 댓글을 보면서 진행을 하면 가장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이제 거의 막바지입니다.

4번 스마트스토어를 키우는 브랜드 파워를 보여준 사례다.

4번이 왜 나왔을까 이해가 안 될 것입니다. 이유는 바로 간단합니다. 인기 있는 네이버 쇼핑 상품은 뭘까요? 단순하게 트래픽, 판매량, 리뷰, 이렇게 보시면 가장 심플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염따의 상품이 현재는 판매 중인 상태인데 판매중인 상황이라면 해당 상품이 해당 카테고리 1등으로 당연히 올라가면서, 광고비 없이 스토어가 굉장히 많이 노출될 수 있는 상황도 발생했을 겁니다.

 

단기 매출 하루에 12억 단일상품 말도 안 되는 매출로 검색 노출을 쉽게 점유하게 되고 지속적인 재구매는 당연히 팬층과 구독자층에게서 나오게 되는 가장 이상적인 쇼핑몰의 구조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염따가 너무 똑똑하게 선택한 바로 판매채널 스마트스토어 왜? 누구나 네이버 아이디는 가지고 있고 N페이 사용이 이미 대한민국에서는 굉장히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결제수단이라는 점 그리고 이 결제 수단과 스토어를 개설하는 비용이 0원이라는 점 이것조차도 설계하고 계산했다면 그는 최고의 퍼포먼스 마케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5TV 보다는 유튜브와 SNS에서 더 유명한 사람이다.

이 부분은 위에서 설명드렸죠. 그의 모습과 그의 성향이 잘 녹아있는 컨텐츠가 확산되면서 그의 기존 팬층 보다 더 많은 신규 구독자와 팬층이 급속도로 확장이 되면서 이렇게 그의 12억 매출 퍼포먼스가 만들어진 기반이 생긴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아니 쇼핑몰 키우는 새로운 방법은 아니지만 신선한 방법을 제시한 염따

이런 형식의 제품은 많이 이전에도 있었지만 SNS, 유튜브, 스마트스토어, 3가지의 마케팅 믹스가 적절하게 희석되면서 나온 이 퍼포먼스를 보면 이제는 검색 노출만 집착할 게 아니라 컨텐츠에 집중을 더 하고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쇼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늘의 마무리 정리

1.     네이버 쇼핑 검색 노출 집착 그만하자.

2.     어뷰징 할 비용으로 나만의 컨텐츠를 개발해보자. (카테고리 고민 심화 집중된 컨텐츠)

3.     개발한 컨텐츠를 통해서 내 고객이 될 팬층과 만나보자

4.     그들과 소통하면서 컨텐츠의 방향을 수정해보자

5.     궁극적인 나의 컨텐츠와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목표를 잡아보자.

6.     당장 실행해보자.

 


염따 성공 포인트

1.     컨텐츠

2.     소통

3.     채널 (유튜브, 스마트스토어, SNS)


생각정리 : 시대 흐름을 잘 파악해서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실험과 개선을 반복하시면 유튜브가 핫하다 해서 성공하는 게 아니라 나의 팬이 될 수 있는 고객을 잘 찾는 능력과 그들이 매력적으로 느낄 컨텐츠가 결국은 성공의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유튜브를 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너무 구매하고 열광하게 만들어버린 컨텐츠와 제품이 12억이라는 매출의 성공을 부른 염따 스토어의 이야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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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가능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유투브, 카카오,

현재까지 컨설팅 진행사례
잠옷카테고리 스토어 연매출 : 3억 , 마케팅비용 0원
잡화카테고리 스토어 월매출 : 1천만원 , 마케팅비용 0원
그외 다수 컨설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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