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당신만 모르는 체험단 마케팅·387·2019. 09. 18

체험단 마케팅의 역사

검색해도 안나와서 검색하면 나오게 만들겠습니다.

체험단 마케팅과 관련되서 다른 글을 쓰려고 조사하던 중에 얼마나 오래된 마케팅인지가 궁금해서 찾고 오랜기간 업계에 종사한 분들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정리하고 조사하고 하다보니 이렇게 긴 글이 또 나오게 되었네요 .. 

글 서두 부분을 지금 벌써 세번째 쓰는 것 같습니다. ( 임시저장 했는데 날라가고 . .글 업로드 하다가 날라가고..) 



체험단 마케팅 이제는 너무나도 익숙한 단어이다. 마케팅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이거나 자영업자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제는 일반인들도 블로그 체험단이라는 단어를 잘 알고 있고 어떤 것인지도 어렴풋이 알고 있다. 

체험단 마케팅이 이렇게 익숙하게 된 이유는 그만큼 많이 활용된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기존 블로거지와 같은 부정적인 이슈들도 한몫 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 체험단 마케팅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체험단 마케팅의 역사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싶어서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 보았으나 정확하게 처음 생긴 체험단 업체가 어떤 업체인지 찾는 것은 실패하였고 네이버 기간 검색 기능을 통해서 확인을 해볼 수 있었다. 
2019년 9월 18일 기준으로 네이버에서 기간 검색으로 검색할 수 있는 가장 과거는 2003년이다. 2003년부터 블로그 체험단을 검색해 보았을 때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된 것으로 보인다. 

 
2004년 4월1일에서 4월 30일까지 모집이 진행된 싸이언 체험단에 대한 모집글이다. 
2003년 이전에 체험단 마케팅이 있었다 없었다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는 조금 어렵곘으나 2004년부터 체험단 마케팅이 활용되었다는 것은 알 수 있는 자료이다. 즉 체험단 마케팅은 지금으로부터 대략 15년전 2004년부터(혹은 그 이전부터) 활용되어온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2003년 6월 페이퍼라는 서비스가 네이버에서 오픈되고 같은 해 10월 12일에 블로그라는 이름으로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 2002년 10월에 서비스가 시작된 것으로 미루어 보면 굉장히 빠르게 체험단 마케팅이 시작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체험단 마케팅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더 빠른 시기에 시작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체험단 마케팅업체들의 등장은 조금 더 시간이 지난 후에 시작되었다. 

지금은 레뷰로 이름이 바뀐 체험단 마케팅업체 위드블로그의 전신 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칵테일이 2006년 설립되어 운영을 시작했다. 당시 웹 2.0 흐름을 타고 직원 수 30명 이상의 업체로 성장을 하면서 주목받는 벤처기업으로 성장했고 2012년 리뷰기반 쇼핑몰 엑스피와 합병하면서 지금 잘 알려져 이는 위드블로그 라는 기업이 탄생하게 된다. 

업계관계자는 2012년을 ‘블로그 체험단 이라는 시장이 커지려고 태동 하던 시기’로 그때를 회상 했다. 위에 언급한 위드블로그의 탄생도 2012년에 이루어진 일이다. 또한 지금도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던 모두의 블로그도 이시기에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으로 사업 영억이 많이 확장되면서 지금 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갖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2012년은 체험단 마케팅의 시장이 커지는데 굉장히 중요한 해이다. 

2012년 애드앤컴퍼니 에서는 ‘쉬즈블로그’를 오픈하게 되고 기존 사이트로 운영되던 체험단 홈페이지가 아닌 블로그를 통해 체험단을 모집하는 기존하고 전혀 다른 형태의 체험단 마케팅 업체가 생겨나게 된다. 

블로그를 통해 리뷰를 작성할 블로거들을 모집하고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채널인 블로그를 통해서 모집 정보를 알려주는 굉장히 획기적인 방식의 체험단 모집 방식이 등장하게 된다. 

거의 비슷한 시기에 웨이워즈 역시 블로그를 통해서 체험단을 모집하는 형태의 서비스가 시작되고 이후 몇 년이 지나 본격적인 체험단 마케팅의 춘추 전국 시대가 열리기 시작한다. 

업계 종사자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본격적인 춘추전국시대가 열리고 지금과 같은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전화 영업을 통한 광고주 모집)이 활성화 된 시기는 대략 2015년 전후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이트를 제작해야 하는 진입장벽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모집 하는 형태로 변경되면서 낮아지게 되었다. 그 결과 불과 2~3년 사이에 체험단마케팅 (이때는 블로그 체험단 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할 듯 하다.)을 하는 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게 되고 선두 업체들에서 일하던 인력들이 독립을 하거나 새로운 사업자의 시장진입 등 다양한 과정을 통해서 체험단 마케팅 업체들이 늘어나게 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춘 시장이 형성되게 되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hisono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이효정
조금이라도 마케팅이 쉽게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쪽지 주세요 ~

- 現 라온제나 대표
- 現 (주)성장 부설 법률마케팅연구소 social media 고문
- 現 아이보스 밋업 강사
- 現 이패스코리아 인스타그램 마케팅 온라인강사
- 現 고도아카데미 체험단 마케팅 강사
- 前 NHN고도몰 위쥬 전문가 칼럼니스트
- 前 청년 창업 사관학교 8기
- 前 뉴에디션 마케팅 팀장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