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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만 모르는 체험단 마케팅·1,716·2019. 09. 04

체험단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체험단 마케팅의 다양한 종류

체험단 마케팅 

검색포털에 검색을 해보면 수 많은 업체들이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이미 체험단 마케팅을 통해 생성된 컨텐츠의 수는 과연 추산이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많이 있다. 그리고 이미 그런 컨텐츠에 익숙해져 버린 우리이다. 


체험단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하다보면 거의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나 블로그체험단에 대한 이야기이다. 

강의를 들으러 오는 수강생분들 역시나 그에 대한 이야기를 고민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체험단 마케팅 = 블로그 체험단 또는 블로그마케팅 이라는 공식이 최근에는 잘 맞지 않는 것 같다. 


더 다양한 채널들을 활용하는 형태의 체험단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발전되고 더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체험단 마케팅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      블로그 체험단



체험단 마케팅의 가장 흔한 형태로써 자신이 직접 체험한 상품에 대한 후기를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작성하는 방식이다. 체험단 마케팅 중에 가장 오래된 방식이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익숙한 방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체험단 마케팅 = 블로그 체험단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 결과만 보더라도 지금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업체만 149개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물론 이중에 블로그체험단 업체가 아닌 중개 업체들도 있지만 파워링크 광고를 집행하는 회사만 100개 이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인스타그램 체험단



최근 SNS 사용 인구가 증가되면서 등장하게 된 체험단 형태의 한 종류이다

파워링크 기준으로 보면 블로그 체험단에 비해서 확실히 적은 업체가 광고를 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 하지만 140대와 100대 40%p 차이가 나는 수치이는 하지만 그래도 많이 성장 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일상이 공유되는 인스타그램에 자신이 체험한 상품에 대한 후기를 올리는 형태로 체험 컨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의 일종이다. 블로그 체험단과 다르게 몇 장의 사진 또는 짧은 동영상 그리고 간단한 텍스트와 해시태그로 이루어진 형태의 마케팅 방법이다. 때문에 비교적 참여자를 모으기 쉽다. 하지만 광고주들의 경우 자신의 비용(상품 비용)에 비해서 컨텐츠의 질(길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이 있는 마케팅 방법이다.


효과적인 측면에 대한 의구심이 상당히 많은 마케팅 방식이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인스타그램 체험단은 상당히 효과적인 채널이다. (물론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과 잘 맞았을때 ) 


-      유튜브 체험단



가장 최근에 등장한 체험단 마케팅의 방법이다

앞서 살펴본 체험단과 비교해서 보자면 현저하게 적은 숫자의 파워링크를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수치와 한달 후 두달뒤의 수치는 많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Z세대로 불리우는 젊은 층을 타겟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텍스트 위주의 컨텐츠가 아니라 영상 컨텐츠를 통한 영상 마케팅의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다아직까지 많은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때문에 타 체험단 마케팅에 비해서 효과적인 부분이 검증이 되지는 않았다다만 유튜브라는 채널의 성장과 Z세대의 등장으로 인해 차후 점점 활용도가 높아지고 그 비중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채널이다


개인적으로 아직 체험단 업체에서도 적정 가격선이 정해지지 않은 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 어떤 업체에서는 명당 2만원씩 10명 진행을 오픈 특가로 홍보하기도 하고 어떤 업체에서는 한명에 10만원에서 20만원의 비용을 책정하기도 한다. 

구독자 숫자에 따라서 가격이 책정되는 방식도 있다. 


아직 시장 가격이 정해지지 않은 것 같은 지금 시점에 생각보다 저렴하고 좋은 퀄리티의 체험단 진행이 충분히 가능한 시점이다. 때문에 유튜브 체험단을 고려하고 있다면 지금이 상당히 좋은 시기라고 생각된다. 

물론 업체를 선택하거나 유튜버를 선정하는 안목이 필요하다는 부분은 큰 걸림돌이 될 수 도 있다. 


-      쇼핑 체험단

쇼핑 체험단이란 기존의 체험단과는 다르게 구매의 과정을 포함한 일련의 모든 구매 소비활동을 체험한 이후 구매 후기부분에 자신의 체험 후기를 적는 형태의 마케팅 방법이다. 블로그나 기타 SNS후기와 더불어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확인하는 구매 후기에 더 좋은 컨텐츠를 노출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스마트스토어 / 자사몰 등에 활용 하고 있다.

다만 이런 진행 방식의 경우 기존에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나온 권고안을 지키지 않는 다고 볼 수도 있다 ( 상황에 따라서 그리고 해석에 따라서 충분히 다르게 보일 수 있는 부분이다.) 때문에 진행에 대한 부분은 조금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있다. 
 


사실 체험단 마케팅 = 블로그 체험단 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가장 효과가 좋았다. 

물론 지금까지는 


자신의 상품(재화나 서비스 모두)에 맞는 채널을 찾아 맞는 형태의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모든 채널을 다 아우를 수 있다면 그만큼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체험단 마케팅 = 블로그 체험단 이라는 공식을 깨지 않으면 다른 채널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는 꼴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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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정
조금이라도 마케팅이 쉽게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쪽지 주세요 ~

- 現 라온제나 대표
- 現 (주)성장 부설 법률마케팅연구소 social media 고문
- 現 아이보스 밋업 강사
- 現 이패스코리아 인스타그램 마케팅 온라인강사
- 現 고도아카데미 체험단 마케팅 강사
- 前 NHN고도몰 위쥬 전문가 칼럼니스트
- 前 청년 창업 사관학교 8기
- 前 뉴에디션 마케팅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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