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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그리고 그외 ·3,552·2019. 05. 09

쉐도우밴 왜 해시태그가 작동하지 않나요?

인스타그램 쉐도우밴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 그리고 나름의 해결 방법

오늘 오전 아침부터 아이보스 인스타그램 단톡방이 활발해졌다. 10시를 조금 넘은 시간인데 어떤 주제가 사람들을 단톡으로 불러들였을까? 


아마 제목을 보고 온 사람들은 다들 눈치를 채고 있을 것이다. 

바로 쉐도우밴 이라는 것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최악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정말 x  같은 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수 많은 사람들을 단톡으로 불러들였다. 

그리고 나 또한 이이야기에 대해서 한참을 이야기하다 이렇게 글까지 쓰게 되었다. 


대체 이게 뭘까? 우선 간단하게 개념부터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쉐도우밴이란?


쉐도우밴 이란 그림자를 뜻하는 단어 쉐도우와 강퇴의 의미를 담고있는 밴 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이다. 


그림자강퇴? 라는 단어로 직역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그냥 단어만으로는 사실 이해가 안될 수 있다. 보통 필자가 쉐도우밴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때 많이 쓰는 검색어는 

이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작동하지 않는다. 

가장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글을 남기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굉장히 중요한 수단이다. 자신의 팔로워 이외의 사람들에게 내 게시물을 전달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가장 중요하면서 강력한 수단이다.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내 게시물이 나오고 그로인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 게시물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해시태그가 작동을 하지 않는 상황 


즉 게시물을 업로드 하였으나 해시태그 검색 화면에서 최신순에도 그렇다고 인기게시물 에서도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 


이것을 쉐도우밴이라고 한다. 




쉐도우밴에 대해서 인스타그램이 공식적으로? 댓글을 달아준게 있어서 가져왔다. 

이미지라 번역기를 돌릴수 없으니 간단하게 요약하면 


그게 뭔지 알고 니가 실망한 것도 알고 있는데 우린 그걸 고칠 생각이 없으니 
해시태그 노출 안되는거 신경쓰지 말고 컨텐츠에 더 집중해라 


정도의 내용으로 2줄 요약이 된다. 


쉐도우밴의 원인 

그럼 대체 이 쉐도우밴은 왜 걸리는걸까?

이 증상이 국내에서 처음? 발견되었을때는 이미 네이버에 익숙한 많은 마케터들이 저품질 이라는 단어로 표현을 하곤했다. 지금도 저품질이에요 라고 하면 바로 이해가 가는 경우가 많다. 

쉐도우밴은 사실상 특정 유져들이 태그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을 막는 기능이고 인스타그램에서 이것을 만들었고 인지를 하고 있다는 것은 단순 오류가 아니라는 것이다. 

소위 말해서 스팸으로 분류가 될 만한 혹은 커뮤니티의 긍정적인 부분을 저해할만한 (예를 들면 도배행위) 행위를 하는 사용자의 행동으로부터 선량한 다른 사용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는 무고한 피해자? 가 생겨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지만) 

그렇기 떄문에 우리는 그런 커뮤니티의 가이드라인을 잘 지켜서 포스팅을 하고 인스타그램내에서 활동을 해야하는데 쉐도우밴에 대한 명확한 원인에 대한 이야기는 인스타그램에서 해주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원인에 대한 다양한 추측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국내에서 많이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1. 태그의 지속적인 반복 



바로 해시태그의 복붙이다. 

해시태그는 본문에 30개 까지 허용이 된다. 이 중요한 해시태그를 하나라도 놓치고 싶지 않아서 30개를 꽈꽉 채워서 쓰는것도 모자라 매번 어떤 사진을 올리던지 무조건 적으로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이다. 

필자가 생각했을때도 이 경우는 정말 위험하다. 


실제로 많은 고객분들의 쉐도우 밴의 원인은 여기에 있었던 경우가 많았다. 

사실 쉐도우밴이 걸린 아이디를 확인했을때 거의 90% 이상이 이 경우였었고 필자가 인스타그램 강의를 할때 항상 이야기하는 쉐도우밴의 원인중 하나가 바로 이 경우이다. 


인스타그램의 입장에서 해당 해시태그를 계속 반복하는 것을 조금 다르게 보면 해당 해시태그 30개에 도배를 하려는 행위로 해석이 가능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의 사용


두번째 원인은 프로그램의 사용이라는 부분이다. 

이 경우에 대해서는 필자는 크게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수가 프로그램에서 원인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한 경험담을 워낙에 많이 들었으나 공통적으로는 출처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을 사용했더나 

프로그램의 사용량이 과했던 경우가 많았다. 누군가가 보내준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그걸 이용해서 자신의 임의대로 프로그램을 돌리는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프로그램이 돌아가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게 쉐도우밴 인 경우도 있기는 헀다. 


3. 금지된 해시태그의 사용


세번째 원인은 우리나라보다 해외 마케팅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 나오는 부분이다. 

바로 금지된 해시태그 사용 이다. 


간혹가다가 이렇게 해시태그 자체가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보통 해당 해시태그에 불법 혹은 음란물이 많이 올라오게 되면 신고를 많이 당하게 되고 인스타그램에서 생각했을때의 임계치를 넘어가게 되면 해시태그 자체를 이렇게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런 해시태그를 밴당했다고 표현을 하는데 (해외 어느 마케터) 이런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쉐도우밴을 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해결 방법은?

사실상 이 이야기는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해결 방법을 명확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참 어려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렇게 글을 장황하게 길게 써놓고서 원인이 불명확하니 나도 해결방법은 몰라요 라고 해버리기는 너무 무책임한 것 같다. 그래서 그동안 필자가 해왔던 그래도 나름 성공률이 높은 그리고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회자되고 있는 이야기를 써볼까 한다. 


1. 착하게 지내라 

아이보스 단톡방에서 나온 이야기이다. 

단순히 마음을 착하게 써라가 아니라 잘못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걸린 경우에 해당이 될 듯 하다. 말도안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걸렸다고 생각이 든다면 

우선 프로그램의 동작을 멈추는 것을 추천한다. 


2. 가만히 있어라. 

무언가를 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될 수 있다. 

해결 방법을 알려달라니까 가만히 있으라고? 하면 조금 이상할 수 있지만 

보통 상당수의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24시간 정도는 기다려보고 게시물을 올려서 태그가 동작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하루만에 멀쩡해지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그래도 안된다면 일주일 정도를 기다려 보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험으로 봤을때 거의 70% 정도는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된다. 


3. 문제가된 해시태그를 찾아서 지워라 

이 경우는 아까 쉐도우밴의 원인 3번째 경우가 문제라고 생각될 때 사용하면 된다. 

어떤 태그가 문제였는지를 찾을 수 있다면 해당 해시태그를 지우는 것 만으로도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다고 한다. (해외 어느 마케터의 이야기) 


4. 문제가 된 게시물을 삭제해라 

특정 게시물을 올린 이후부터 문제가 생겼다면 해당 게시물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못했다고 합리적 추론을 해볼 수 있다. (물론 게시물 자체의 문제는 없을테지만 인스타그램이 그렇게 판단했다면 그런거다.) 

그런 합리적 추론을 근거로 해당 게시물을 지움으로써 우리는 인스타그램에게 화해 아니 용서의 제스춰를 취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용서를 받는다면 해시태그가 다시 작동이 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쉐도우밴의 명확한 원인을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필자가 다양한 고객님들을 상대하고 아이디를 많이 운영하고 보다보니 그래도 일종의 패턴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커뮤니티 등에 나와 있는 의견 들을 모아 보았다. 

이 글은 쉐도우밴에 대한 해답서가 아니다. 다만 이런 의견도 있다는 참고용 정도는 되길 바라면서 마친다. 





글을 쓰다보니 반말?로 글을 쓰게 되네요 ㅠ 이렇게 쓰는게 전달력이 더 높다는 개인적인 생각 때문 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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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정
조금이라도 마케팅이 쉽게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쪽지 주세요 ~

- 現 라온제나 대표
- 現 (주)성장 부설 법률마케팅연구소 social media 고문
- 現 아이보스 밋업 강사
- 現 이패스코리아 인스타그램 마케팅 온라인강사
- 現 고도아카데미 체험단 마케팅 강사
- 前 NHN고도몰 위쥬 전문가 칼럼니스트
- 前 청년 창업 사관학교 8기
- 前 뉴에디션 마케팅 팀장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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