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알림함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쪽지함

구독

모두 읽음

실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그리고 그외 ·2019. 06. 10

인스타그램 액션 블락 왜??

인스타그램 액션블락 어떤 이유에서?

요즘 인스타그램 관련해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걸까? 

보통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이슈는 그리 많지 않고 몇 가지의 문제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오늘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액션 블락이다. 


액션 블락이란? 

우선 액션 블락이 어떤건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볼까 한다. 

단어 그대로 움직임을 막는다는 뜻인데 인스타그램에서의 움직임은 몇가지가 없고 그걸 막는 다는 의미이다. 

그 움직임은 보통은 좋아요 / 팔로잉(선팔) / 댓글 / 언팔 이다. 


 


액션블락을 당한 경우 이런 경고 문구가 나오면서 해당 동작이 취소가 된다. 

예를들어 좋아요를 눌렀다면 해당 게시물의 좋아요가 1 올라가면서 해당 문구가 나오고 좋아요가 취소되어 내가 누르기 전의 좋아요로 돌아가게 된다. 


팔로잉의 경우 들어갔다가 취소가 되고 댓글의 경우 보통은 아예 달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모습이 어떻게 되든 결론적으로는 해당 동작이 안된다는 것 이게 가장 중요한 이야기 일 것이다. 이런 동작들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은 내가 먼저 다가갈 수 있는 인스타그램의 장점을 송두리째 잃게 되는 부분이다. 그래서 많은 마케터 들이 이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이 부분은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민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내 지인에게 좋아요를 눌러줘야 하는데 눌러주지 못하는 일이 생기고 누군가에게 댓글로 무엇인가를 물어봐야하는데 하지 못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에서는 왜 이렇게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작업을 따로 하는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 봐야 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왜 액션 블락을 할까?

사실은 이 부분은 SNS를 서비스 하는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 굉장히 쉬운 답일 수 있다. 

보통 강의에서 많이 하는 이야기 중에 하나가 인스타그램의 입장에서 보면 이라는 수식어 이다. 인스타그램의 입장에서보면 일종의 작업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동일 한 댓글을 지속적으로 다는 행위는 프로그램이 판단했을때 광고성 도배 일종의 스팸으로 분류가 되기 쉽다. 또한 누군가 지속적으로 여러 유져들은 팔로잉 한다? 그것도 한시간에 100단위로, 상당히 이상한 행동으로 생각 할 수 있다. 


무언가 인스타그램에서 좋아하지 않을 만한 행동들이고 그런 행동들이 커뮤니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액션 블락의 이유가 없는 것 같아요

상당히 많이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다. 나는 좋아요를 10개밖에 누르지 않았는데 . 

나는 선팔을 10개 밖에 안했는데, 나는 ... 등등 

나는 적정량의 행동밖에 하지 않았는데 블락이 걸렸습니다. 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를 상당히 많이 보게된다. 

그런 사람들에게 반문하고 싶다. "그 적정량은 누가 정한 겁니까?" 

 사실 이렇다 저렇다 카더라가 많이 도는 곳이 이곳이다. 그러다보니 누군가가 한 이야기가 어느순간 정설 처럼 돌게 되고 그걸 나중에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그게 그냥 정답인 경우가 많이 생긴다. 

사실 인스타그램에서는 정확하게 좋아요는 한시간에 몇번 댓글 몇번 이런식으로 가이드라인을 준적이 단 한번도 없다. 


자체적으로 기준을 정하고 그것은 단순히 시간당 몇개 가 아니라 훨씬더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결정이 된다. 물론 일정한 기준은 있겠지만 그 기준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 것이며 필자가 생각했을때는 그 기준 자체가 각각의 계정마다 달라질 것이고 

시간마다도 달라지게 프로그래밍 되었을 확률이 크다고 생각된다. 


즉 명확한 적정량은 없다 라는 것이다. 


게다가 필자의 경험으로 유추해 보았을때 정말 이유가 없는 블락도 있을 수 있다고 본다. 프로그램을 돌리지도 과도하게 (한동안 사진만 올리다가 좋아요 2개 정도를 눌렀을때 블락이 뜬 경우) 행동을 하지도 않았으나 블락이 걸리는 경우가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기능을 추가하거나 앱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었다. 


그럼 해결 방법은 없나요?

아마 이 글을 클릭한 사람들의 경우 이 부분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저 블락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그 해결책 또한 명확하게 정답을 내릴 수는 없다. 


이미 구글에 인스타그램 액션 블락 관련 글은 수도 없이 많이 있고 지금도 많이 생성되어 올라오고 있다. 


하지만 필자가 경험적으로 터득해낸 몇가지 노하우? 를 공유해볼까 한다. 



1. 아무것도 하지 말고 기다려라 

인스타그램에서 업데이트나 기능 추가 등의 이벤트가 있을때 이런 일들이 많이 벌어진다. 이 경우 기다리면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이 된다. 

보통 24시간 조금 길어지면 48시간 정도가 걸리기도 하고 대부분 일주일을 넘기기 전에 해결이 된다. 


2. 문제에 대해 인스타그램에 이야기 해라 

인스타그램앱에서 문제 신고 기능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해시태그가 동작을 하지 않을 때도 이 방법이 통하는 경우는 상당히 많이 있다.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기억해야 하는 것은 한가지다. 

문제는 인스타그램에서 생겼고 그걸 해결 할 방법도 인스타그램에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문제가 있는 경우 신고하라고 만들어 놓은 기능이다. 그렇다면 활용하지 않을 이유는 사실 상 없다. 


3. 프로그램을 사용중이라면 잠시간 멈출 필요가 있다. 

유로로 프로그램을 사용중이라면 해당 프로그램의 운영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프로그램 사용자는 아무리 못해도 10명은 넘어갈 것이고 일반 사용자 (마케터)가 운영하는 아이디의 갯수 보다는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렇다는 이야기는 더 많은 경우를 보고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운영사가 무조건 정답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유용한 정보를 많이 줄 수는 있다. 


상담은 받되 우선 적으로 프로그램은 일시적으로 중지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나면 풀리는 경우가 많지만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이 돌아간느게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4. 페이스북과 연동을 해라 

이 부분은 실제로 필자가 효과를 보지는 못한 부분이지만 해외 포럼에 상당히 많이 소개된 방법이라 소개하기로 한다.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라는건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연동하는 것으로 정상적인 계정으로 보이는 것이 가능해지고 그로 인해서 액션 블락이 풀리게 된다는 부분인데 필자가 해보았을때 된 방법은 아니지만 상당히 많이 글이 올라와 있고 간증댓글? 같은게 많이 보인 방법이라 시도해 보면 좋을 듯 하다. 

결론

인스타그램에서는 자신들의 서비스를 더 발전시키고 불건전 사용자를 막기위해서 액션 블락이라는 방법을 사용중이다. 

때문에 그들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잘 지켜야 하는데 그 가이드 라인이 제대로 나와 있지 않은게 사실이다.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우선 모든 행동을 멈추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위에 소개한 방법들을 토대로 풀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또한 자신이 하는 행동이 가이드라인을 크게 벗어나느 경우라면 세컨드아이디를 동시에 운영하여 액션블락에 대한 보험을 들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아이보스N온마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이효정
조금이라도 마케팅이 쉽게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쪽지 주세요 ~

- 現 라온제나 대표
- 現 (주)성장 부설 법률마케팅연구소 social media 고문
- 現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 前 NHN고도몰 위쥬 전문가 칼럼니스트
- 現 청년 창업 사관학교 8기 (진행중)
- 前 뉴에디션 마케팅 팀장

댓글 3

소셜로그인

읽어보면 좋은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