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목적과 마케팅 캠페인의 목적의 차이
마케팅의 목적은 두 말할 것 없이 매출 증대에 있다. 하지만 이는 마케팅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단기적인 과제는 매출 증대에 국한되지 않는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서 혹은 기업의 상황에 따라서는 매출 증대를 위해 그 전에 거쳐야 할 단계가 있기 때문이다. 한 쇼핑몰을 예시로 들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그림. 당나귀유로 만든 화장품]
그림은 당나귀유로 만든 화장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다. 당나귀유는 모유에 가장 가까운 천연화장품이라고 한다. 이 쇼핑몰을 처음 론칭했을 때로 되돌아가보자. 쇼핑몰의 매출 증대가 단기적인 목적이라면 가장 적합한 미디어는 검색광고라 할 수 있다. 상품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는 천연화장품, 보습화장품, 아기화장품, 아토피화장품 등의 키워드로 검색한 고객에게 브랜드를 노출하면 바로 매출로 이이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그림. 천연화장품 검색 결과]
그림은 천연화장품으로 검색한 결과 화면이다. ‘파워링크’ 영역에 검색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천연화장품으로 검색한 이들 중에는 천연화장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을 것이므로 여기에 브랜드를 노출하면 어렵지 않게 매출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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