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꼭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
# 구글 태그관리자란? 구글 태그관리자(GTM, Google Tag Manager)는 웹분석이나 광고 성과측정 등을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태그를 쉽게 관리할 수도 있도록 하는 사용자 친화적 태그관리솔루션(TMS, Tag management solution)입니다. GTM을 사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애드워즈 리마...
기여모델, 성과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2)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 기여 모델(Attribution model)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http://www.i-boss.co.kr/ab-74668-518 )에서 기여 모델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의 각 모델이 갖는 한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이번 ...
기여모델, 성과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1)
어떤 마케팅 활동이 가장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을까? 오늘은 웹분석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만큼 어려운 주제인 기여 모델(Contribution model)에 대해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서 기여 모델을 고려하지 않고 있거나 이 ...
쿠키와 사용자(고객ID) 이해하기
쿠키 (Cookie) 쿠키(참조: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7813&cid=59088&categoryId=59096 )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전송되어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 을 말하며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인증 정보를 ...
구글 애널리틱스 핵심 데이터 지표 이해하기
히트, 세션 그리고 사용자 이해하기 오늘은 질문으로 포스팅을 시작해 볼까 합니다.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한 한 쇼핑몰의 채널별 유입 현황인데요, 여기서 웹사이트 총 방문자 수는 얼마나 될까요? 엄밀히 말해 세션수는 방문수를 의미하므로 세션수...
A/B테스트와 구글 옵티마이즈
전환 최적화 프로세스, A/B테스트 A/B테스트란 전환에 최적화 된 방문페이지가 무엇인지를 실험을 통해 테스트 하는 것 을 말합니다. 방문자를 임의로 두 집단으로 나누고 텍스트와 이미지, 레이아웃 또는 버튼 색상/위치 등이 서로 다른 페이지를 보여준 후 어떤 페이지...
리텐션 개선을 위한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
날짜 기반의 사용자 세그먼트 분석 데이터 분석에서 자주 사용되는 분석 기법 중에 코호트(동질 집단) 분석 이 있습니다. 코호트란 `특정 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 `을 의미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세그먼트(참조: http://www.i-boss.co.kr/ab...
세그먼트 나누면 보인다
세그먼트는 애널리틱스 데이터의 하위 집합 을 의미합니다. 세그먼트를 이용하면 데이터의 일부를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요소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 매출 추이를 마케팅 채널별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예...
웹분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
웹분석 프레임: 주요 용어와 개념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분석 프레임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용어와 개념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지난 글에서도 언급한 바 있는 아비나쉬 카우식(Avinash Kaushik)이 작성한 글을 번역 및 요약한 글입니다. 꽤 오래된 글입니...
다이렉트 유입의 증가는 좋은 현상일까, 나쁜 현상일까?
구글의 채널 정의(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91184?hl=ko )에 따르면 직접 트래픽(Direct traffic)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가 북마크를 이용하거나 직접 URL을 입력하여 방문한 세션 (소스가 direct, 매체가 none인 세션) 직접유입 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