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어인싸 #5] 틱톡 왜 안 하세요? 한국 마케터들이 놓치고 있는 틱톡 마케팅의 가능성

2021.02.19 10:24

Attractt

조회수 3,419

댓글 15

어트랙트가 전하는 마케팅 인싸이트 '어인싸'입니다.


보스님들 모두 '틱톡(Tiktok)' 아시죠?

근데 직접 해보신 적 있나요? 다운로드 받아본 적 있으세요?


틱톡은 8억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7번째로 규모가 큰 소셜 미디어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마케터분들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나 유튜버만을 고려하고 틱톡커는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독 한국에서만 틱톡을 불편해하는 느낌...)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이 놓치기 쉬운 틱톡 마케팅의 가능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몰랐던 틱톡의 진가"



여러분이 생각하는 틱톡은 어떤 SNS인가요?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SNS? 뜨고 있다고 들었지만 직접 하기는 어색한 SNS? 여러 의견들이 있을 수 있지만, 저희 어트랙트가 콘텐츠마케팅 솔루션을 운영하며 분석한 것은 '가장 이용자 중심의 SNS’라는 점입니다.


그 이유로는 틱톡은 그저 이용자가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틱톡에는 이용자가 불편할 수 있는 모든 옵션들, 예를 들면 유튜브와 같은 프리롤(pre-roll) 광고나 귀찮은 배너 광고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다른 SNS에 비해) 돈 벌려는 수작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광고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테이크 오버, 탑뷰, 브랜디드 해시태그 챌린지 등 다양한 광고 상품이 존재합니다.)

 

그래서인지 틱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놀이터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덕분에 틱톡에는 흥미로운 소재의 순수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났고, 영상을 시청하는 이용자들은 틱톡의 이러한 진정성에 열광했습니다.


틱톡 글로벌 비즈니스 페이지에 접속하면 틱톡은 마케팅 리더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는데요. 광고를 만들지 말고, 틱톡을 만드세요. (don’t make ads, make Tik Toks.)” 틱톡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틱톡커 활용하여 신기록 세운 던킨"




틱톡이 어떤 SNS인지 알았다면 이제 틱톡을 활용해 성공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볼까요? 대표 브랜드는 던킨 도너츠입니다. 던킨은 틱톡커 ‘찰리 디밀리오’를 활용하여 초대박을 쳤다고 하는데요. 찰리 디밀리오는 약 1억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틱톡커로, Z세대를 상징하는 인물들 중 한 명으로 꼽힙니다. (한국의 이영지 느낌이랄까?)


자칭 ‘던킨 콜드브루 중독자’라고 부르는 찰리는 던킨 컵을 들고 있는 틱톡 영상을 종종 업로드했는데요. 이것을 빠르게 포착한 던킨 담당자는 콜드브루의 이름을 ‘The Charli’로 변경했고, 그 결과 첫날 콜드브루 판매율은 20% 그리고 둘째날에는 45%까지 급증하며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틱톡 캠페인으로 포지셔닝 성공한 크로거"



두 번째 브랜드는 크로거(Kroger)입니다. 식료품점으로 시작한 크로거는 많은 사람들에게 슈퍼마켓 회사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유통회사로 확장하면서 젊은층, 특히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확보하기 위해 틱톡을 활용했습니다. 바로 신학기 캠페인 ‘#TransformUrDorm’입니다.


대학교 입학 후 자취를 시작한 학생들이 쇼핑할 때 크로거를 이용하기를 바라며 시작한 이 캠페인은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 플러스’ 기능을 최초로 활용하여 앱 내에서 쇼핑이 가능하도록 유도했습니다. 크로거가 섭외한 인기 틱톡커 4명이 캠페인 해시태그와 함께 전자제품, 가전제품, 의류, 식료품 등이 비치된 자취방의 비포&애프터 사진을 선보였고, 그 결과 조회수 8억 회 이상, 해시태그를 사용한 콘텐츠 3억 4천만 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크로거를 식료품점이라고 인식한다는 비율이 9%로까지 낮아져 월마트와 비슷한 위치로 포지셔닝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틱톡커를 활용해보자!"


[출처] 안은우님 페이스북

이제 국내에서도 몇 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 틱톡커가 많아졌는데요. 대표적으로 Euneeew(안은우), 리나대장(엘리나), 신사장, 전지영 등이 있죠. 이들은 외국뿐만 아니라 국내 10~20대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어마어마합니다. 요즘은 틱톡에서 인지도를 쌓은 이후 인스타그램으로 넘어오는 분들도 많은데요. 여러분도 위의 두 브랜드 사례처럼 틱톡&틱톡커를 활용하여 국내에서 새로운 마케팅 성공사례를 펼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틱톡 tiktok 틱톡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딸기홍당무님 외 2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Attractt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댓글 15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