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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 파헤치기 Best5 해외편

2020.02.11 19:13

창업워너비

조회수 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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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큰 돈을 벌기 위한 수단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는데요. 좋은 사업아이템은 의외로 소소한데서 시작합니다. 생활에 불편한 점이나 욕구를 해소시켜주는 해결책이 있다면 그게 사업아이템이 될 수 있는거죠. 요즘은 좋은 아이템을 가진 예비창업자들도 정부지원사업에 도전할수도 있고, 또 어느 정도 사업성이 보이면 투자를 유치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사업아이템과 실력이 갖춰지면 소자본창업도 가능하다는 말이 되는거죠.

오늘은 사업아이템중에서 해외에서 투자이슈가 있었던 요즘 뜨는 아이템 Best5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1. 폭스트롯 Foxtrot

고객 세그먼트 : 고급제품에 대한 니즈가 있는 편의점 소비자, 카페 공간이 필요한 소비자

가치 제안 : 카테고리별 제품 큐레이션, 고급 카페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된 오프매장, 온라인 구매, 전달에 온오프 매장에서 100불 이상 구매 고객에게 배송비 무료, 선물 구매 시 무료 포장 서비스, 오프매장 방문 시 무료 커피 증정, 주류에 대한 해피아워 시행

채널 :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고객 관계 : 맞춤

수입원 : 제품 판매수익

핵심자원 : 고급스러운 공간, 제품 큐레이션 인력

핵심활동 : 고급화 제품 큐레이션, 오프매장 인테리어, 온라인 디자인과 프로모션

파트너 : 배송업체, 제품 공급처, 인테리어 업체

비용구조 : 인건비, 물건대금, 임대료, 인테리어 감가상각

현황 : 2013년 창업 온 오프매장 매출 비율 = 50/50, 연 150% 이상 성장

투자 : 2020년 2월 200억 원 투자유치

투자자 : Imaginary, Wittington Ventures 등


2. 탑햇 Top Hat

고객 세그먼트 : 학생, 선생, 교수

가치 제안 : 오프라인 수업에서 선생님과 학생간의 소통을 활성화 시킴, 온라인 교재, 질의 응답, 퀴즈, 시험, 설문조사 등

채널 : 온라인 플랫폼, 강의실

고객 관계 : 교육, 소통

수입원 : 학생 월 이용료, 디지털 교재, 선생님은 무료

핵심자원 : 프로그램 개발자, 디지털북 제작인력 등

핵심활동 : 학생과 선생간의 소통 채널, 텍스트북 디지털화(전자책 + 영상 + 링크)

파트너 : 출판업체

비용구조 : 플랫폼 운영비용(인건비, 서버이용료 등)

현황 : 북미지역 270만 학생 등록, 750여 대학 사용중

투자 : 2020년 2월 4일 600억 원 규모 시리즈D 투자유치

투자자 : Georgian Partners, Inovia Capital


3. 올보이스스 AllVoices

고객 세그먼트 :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고 싶어하는 회사, 좋은 기업 이미지를 원하는 회사

가치 제안 : 암호화 방식을 통해 익명으로 조직원의 불만, 성차별, 성희롱, 건의사항 등을 회사에 전달

채널 : 온라인 플랫폼

고객 관계 : 소통

수입원 : 기업의 서비스 이용료

핵심자원 : 암호화 기술

핵심활동 : 정보 전달, 통계 수치화

파트너 : 

비용구조 : 서비스 개발 인건비

현황 : 고프로 포함 50여 고객사 확보

투자 : 2020년 2월 7일 35억 원 규모 시드투자유치

투자자 : Crosscut, Greycroft 등


4. 힌지 헬스 Hinge Health

고객 세그먼트 : 근골격계 만성통증이 있는 개인, 그런 직원을 케어하려는 회사

가치 제안 : 증상 개선 프로그램으로 불필요한 수술, 진통제를 피하고 만성통증으로 인한 우울증등 심리적 고통을 줄임

채널 : 온라인 플랫폼

고객 관계 : 통증완화

수입원 : 개인, 고객사 사용료

핵심자원 : 치료 프로그램 개발자, 담당 코치

핵심활동 : 웨어러블 센서와 어플이용 환자 치료 프로그램 진행, 1:1 원격 코칭 프로그램

비용구조 : 프로그램 개발비용, 플랫폼 운영비(코치 인건비, 마케팅 등)

현황 : 2015년 창업 후 25,000명 이상 프로그램 이수

투자 : 2020년 2월 4일 1000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유치

투자자 :  Bessemer Venture Partners, Lead Edge Capital 등


5. 호미 Homie

고객 세그먼트 : 집을 사고 팔려는 사람들

가치 제안 : 6%까지 책정된 중계수수료 정액제 시행(약 180만원), 주택 거래 관련 법률자문, 보험, 대출, 각종 서류업무 대행 서비스

채널 : 대면, 전화, 온라인 플랫폼

고객 관계 : 비용절감

수입원 : 고정 커미션

핵심자원 : 플랫폼 개발자, 사진작가, 영업인력, 마케팅인력

핵심활동 : 주택 매매, 대출, 보험

비용구조 : 착수금 20만원, 중개수수료 150만원

현황 : 2015년 창업, 연매출 약 45억, 연 매출 성장률 150%

투자 : 2020년 2월 5일 250억 원 규모 투자유치

투자자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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