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SNS 동영상 홍보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5가지

2018.11.13 17:30

뉴스와이어

조회수 2,395

댓글 2

 

2019년에는 동영상이 인터넷 트래픽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 홍보 담당자는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페이지, 인스타그램, 밴드, V LIVE, 아프리카TV 등 다양한 소셜 채널에서의 동영상 콘텐츠 홍보 방법을 고민해야 할 시기입니다.

SNS 동영상 홍보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노출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홍보 마케팅 방법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SNS 동영상 홍보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19세~34세 사이에서 동영상 소비 급증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2000년대 초 IT 붐과 함께 성장한 Z세대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고 인터넷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라디오·TV·책보다 인터넷 미디어를 애용하며, 인터넷 중에서도 글이 아닌 ‘동영상’을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이들의 소비시장에서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특히 2020년까지 Z세대가 전 세계 소비자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Z세대에 대한 이해와 소통이 향후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2015년도에 이미 모바일에서만 18세~34세 이용 인구가 미국 케이블 TV 시청률을 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Z세대는 네이버 포털 검색 대신에 유튜브를 검색합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의 ‘Z세대의 스마트폰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의 유튜브 이용 비율은 86%로 Y세대(1981~1995년생) 76%, X세대(1961~1980년생) 66%, 디지털 시니어 세대(1960년 이전 출생) 57%를 압도했습니다.

(참고자료: 미래 소비 주역 Z세대 홍보 전략 4가지)

2. 동영상은 문자, 이미지보다 훨씬 강력한 소통 수단

오늘날 소비자는 긴 제품 설명서를 읽거나 웹사이트의 상품 설명 페이지를 찾아 읽을 시간이 없습니다. 그보다는 실제 사용자가 사용한 제품 영상 후기를 보는 것이 익숙합니다.

구글은 인터넷 사용자의 50%가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제품과 관련한 영상을 찾아본다고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채널을 통한 동영상 콘텐츠 생산 및 편집은 큰돈이 들지 않지만 효과적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진보다 신뢰성이 높으며, 사건을 신속하고 생생하게 전할 수 있기 때문에 SNS상에서 문자보다 훨씬 빨리 공유되고 많은 공감을 얻는 콘텐츠 입니다.

3. 전환율과 매출 상승 효과

동영상 콘텐츠는 콘텐츠 몰입도를 높일 뿐 아니라 매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동영상 마케팅 업체 아이뷰디지털(eyeviewdigital)에 따르면 웹 페이지에 동영상을 포함하면 전환율이 80% 더 높아집니다.

스몰비즈트렌드(SmallBizTrends)에 따르면 동영상 마케팅을 활용하는 회사는 웹 트래픽이 41% 높으며, 서치엔진저널(Search Engine Journal)에 따르면 검색 결과에 동영상 섬네일이 있으면 검색 트래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또한 애니모토(Animoto)는 64%의 소비자가 페이스북에서 광고 영상을 본 것이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으며, 허브스팟(HubSpot)은 54%의 고객이 다른 마케팅 방법보다 비디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4. 브랜드 인지도 상승 효과

동영상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한 업체 중 하나로 방탄소년단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유튜브의 공식 채널인 ‘#방탄TV’를 통해 여러 동영상을 지속해서 공개했습니다.

구독자는 12,877,065명이고 댄스 연습 영상의 조회 수는 23,617,442건에 이릅니다.

방탄소년단은 유튜브를 포함한 SNS 채널에 친숙한 영상 콘텐츠를 올렸습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끼리 노는 동영상을 올리면 팬들은 그 중 마음에 드는 장면을 편집해 gif로 바꿔 커뮤니티나 개인 SNS에 올리면 다른 팬들이 그것을 퍼가거나 확산시켰습니다.

방탄소년단은 기존 TV 방송에 집중해오던 가수들과는 달리 유튜브 채널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여 전 세계에 자신을 알려졌습니다.

한국 가수가 빌보드 소셜 50 차트 1위를 한 것은 방탄소년단처럼 온라인에서 팬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면서 인기를 얻는 것이 새로운 SNS 트렌드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5. 동영상은 공감 콘텐츠

동영상은 사진과 텍스트로만 구성된 콘텐츠를 뛰어넘어 이성과 감성을 아우르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공감 콘텐츠입니다.

사람들은 SNS에서 사실이 아니라 감정을 공유합니다. SNS에서는 글, 이미지보다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영상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주인공의 목소리, 표정, 음악 등이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기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 제작할 때는 실제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동을 유도하는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막이나 버튼 아이콘을 추가하여 시청자를 웹페이지로 유도하거나 채널 구독을 유도해야 합니다.

모바일과 SNS에서 영상이 중요해지면서 이미 많은 기업이 동영상 홍보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 시대에 이어 ‘비디오 퍼스트’ 시대인 오늘, 성공적인 홍보를 위해서는 동영상을 활용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새로운 소식이 있다면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도자료와 함께 배포해보세요.

뉴스와이어 회원은 보도자료에 유튜브 영상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동영상을 자신의 유튜브 계정에 올리고,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때 유튜브 링크를 복사해 붙이면 됩니다.

그러면 기자는 언론사 웹사이트에 유튜브 매시업 기능을 이용해 기사를 쓰고 동영상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이 작동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면 사진으로만 알리는 것보다 신제품을 훨씬 생생하게 알릴 수 있습니다. 행사도 동영상으로 알리면 현장의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업 뉴스룸에서는 해당 기업이 발표한 동영상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들이 뉴스와이어에 발표한 동영상 보도자료를 참고하면 동영상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꿍e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