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리텐션 마케팅의 수단이 되는 이메일 마케팅

신용성2018년 07월 07일

🧡 13

신용성의 히스토리로 보는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4 - 이메일 마케팅



디지털 광고 초기의 배너광고는 타겟팅이 미흡하여 퍼포먼스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대형 사이트야 어차피 브랜딩을 통해 판매가 가능하였으나 중소 규모의 웹사이트는 당장 매출을 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어 일반적인 배너광고에 의지하기는 어려웠다. 광고비를 후불로 지불하는 제휴 마케팅이 대안이 될 수도 있겠으나 어필리에이트들이 광고 수익이 높은 머천트에게만 몰려 여기에서도 기회를 잡기는 쉽지 않았다.


* 초기의 배너광고 이야기 : https://www.i-boss.co.kr/ab-6141-35362 

* 제휴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 https://www.i-boss.co.kr/ab-6141-35385


이런 환경에서 중소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의지했던 마케팅 수단은 이메일 마케팅이었다. 배너광고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들에게 무작위로 노출이 되는 광고라면 이메일은 사용자에게 직접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으므로 효과면에서 매우 탁월하였다. 지금 하는 이야기가 현시점에서도 그렇다는 이야기는 아니니 혹여라도 오해는 없길 바란다. 과거 시점의 이야기임을 주지해주길 바란다.


이메일 마케팅은 다음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스팸메일, 이메일 광고, 뉴스레터. 각각의 내용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스팸메일

스팸메일은 수신이 허용되지 않은 이들을 대상으로 대량으로 발송한 이메일을 뜻한다. 현시점에서 스팸메일 발송은 불법이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 초기에는 법이 제정되기 전이어서 합법이었다. 프로그램만 있으면 웹 상에서 이메일 수집이 가능하였고, 수집한 이메일을 대상으로 대량 발송이 가능하였다.


[그림. 이메일 발송 프로그램]


 

그림은 참조를 위해 한 이메일 발송 프로그램의 이미지를 인터넷 서핑을 통해 캡처한 화면이다. 이와 유사한 수집 프로그램과 발송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옵트 아웃' 방식으로 이메일을 발송하였다. 여기에서 옵트 아웃 방식이라 함은 이메일 수신을 허용하지 않은 이를 대상으로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을 말한다.


중소 규모의 기업에게는 현실적인 대안이라고는 하나 너도나도 이메일을 수집하고 발송하는 것이 일상화가 되면 당연히 사회문제화 된다. 인터넷 사용자들의 메일함에는 스팸메일이 넘쳐나 스팸메일을 삭제하는 데에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다. 이는 사회적으로 시간 자원의 낭비다. 게다가 미풍양속을 해치는 내용도 상대를 가리지 않고 전송되어 미성년자에게 성인 컨텐츠가 전송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을 활용한 이메일 수집 및 옵트 아웃 방식의 대량 이메일 발송 모두 금지하는 법안이 마련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메일을 서비스하는 기업들도 스팸메일을 차단하는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기울였다. 법적으로 정책적으로 기술적으로 스팸메일 근절을 위한 노력이 있었고 지금은 적어도 그 시절에 비하면 크게 정화되었다.


현재는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디지털 마케팅의 수단으로 스팸메일을 고려치 않는다. 법적으로도 옳지 않고 도의적으로도 옳지 않다. 거기에다가 이제는 이메일 유저가 크게 줄어...

계속 읽으시려면 시리즈를 구매하세요.

"히스토리로 보는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시리즈를 구매하시면 총 22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구매하기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