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애널리틱스] 3-1. GA 데이터의 수집

2018.03.22 12:20

김종진

조회수 4,871

댓글 2


GA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


GA 추적코드 설치

지난 포스팅(2. GA 계정 생성과 추적코드 설치하기)에서는 GA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 단위에서 발급된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 GATC)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방법을 다뤘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추적코드가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헤드 영역에 심어 놓으면, 추적코드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사용자와 해당 페이지 간 상호작용(interactions) 정보를 수집합니다. 사용자 상호작용은 페이지의 로드, 동영상 재생 버튼이나 링크의 클릭 등을 포함합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는 추적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사용되며, 보고서에서 이 도메인이 '사이트'로 지정됩니다. 추적 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 및 관련 하위 도메인의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으로 단일 웹사이트 URL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의 트래픽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히트(Hit, 조회)' 분석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는 '히트'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합니다. '히트'는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의 매개변수가 있는 URL 문자열이며,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구글 공식 도움말 사이트인 웹로그분석 고객센터에서는 Hit 개념을 '조회'라는 용어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조회라는 표현이 페이지 조회 등에서 사용되는 view 개념과 혼동되기에 이 글에서는 '히트'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GA 히트 정보 예시

위의 URL 문자열을 분석해보면 히트를 실행한 사용자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설정된 언어 
2) 사용자가 조회 중인 페이지의 이름 
3)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화면 해상도 
4) 히트를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과 연결하는 애널리틱스 ID 

위의 정보는 히트를 통해 전송되는 정보의 일부이며, 사이트 및 추적 대상과의 사용자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히트에는 5) 임의로 생성된 사용자 식별자(고객ID 값으로 쿠키를 삭제하기 전까지는 동일한 값을 유지함)와 같은 정보도 포함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히트'의 유형


'페이지뷰(pageview)' 히트


페이지뷰 히트

페이지뷰 히트는 추적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됩니다. 이는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는 히트 중에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추적 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열 때마다 새로운 페이지뷰 히트가 전송됩니다. 


'이벤트(event)' 히트


이벤트 히트


이벤트 히트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 특정 URL 또는 제품 목록을 클릭하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히트를 통해 URL에서 이벤트 액션, 카테고리, 라벨, 값 등 4개의 데이터 매개변수가 전송됩니다. 이러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보고서에서 내 웹사이트에 해당하는 상호작용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이벤트 추적에 대해서는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transaction)' 히트


거래 히트

거래 히트(일명 '전자상거래' 히트)는 구매한 제품, 거래 ID, 재고보관단위(SKU)와 같은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설정하면 장바구니에서 제품이 추가 또는 삭제되었는지에 관련 없이 제품 카테고리와 같은 추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조회한 횟수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전자상거래 설정 방법 또한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좋아요, 공유 또는 트윗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소셜 히트'나  페이지 시간을 보고하는 '페이지 시간 히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페이지뷰, 이벤트, 거래 조회를 많이 사용합니다. 

*페이지뷰 히트를 제외한 이벤트나 거래 히트 정보의 경우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별도의 설정(tagging)이 필요합니다. HTML 문서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 즉, 웹사이트 소스 코드를 수정하는 방식이기에 대체로 마케터가 직접 작업하기보다는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 진행합니다. 
 

이밖에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IP 주소, 서버 로그 파일, 기타 광고 게재 데이터 등 다른 소스를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위치 
사용자의 브라우저, 운영체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세부정보, 접속 기기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소스/매체  등

이들 정보 중 상당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으로 표시가 됩니다. 히트 정보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추가 데이터와 결합되면,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이들 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 디지털마케터와 사업자의 웹분석 역량을 높여줄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을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GA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