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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 (터지는 상품은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2024.02.26 12:07

MKT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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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파는 분들이시라면 무조건 한 번 읽어보시는 걸 추천! 와디즈 100억 디렉터들의 경험이 생생히 담긴 상품기획, 스토리텔링, 마케팅 노하우가 들어있는 책. 요즘에 개인적으로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있어서 더 집중해서 읽은 책.



1. 판매자 입장에서 제품의 장점을 설명하지 말고 소비자 관점에서 이 제품이 왜 필요한지를 설명해라. 머릿속으로는 다들 알고 있지만 흔히들 놓치는 부분. 내가 최근에 만든 상세페이지를 보고 반성했음. 너무 내 기준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열거되어 있었음. 독서의 위대함을 다시 깨달음.


2. 내 제품을 쓰다가 없어지면 아쉽게 만들어라. 쿠팡이 무섭게 성장하는 이유는 쿠팡의 로켓배송이 없어지면 소비자들은 매우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없었을 때는 몰랐지만 한 번 경험하면 빠져나올 수 없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진심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면 어떤 부분을 만들고 개선해야 하는지 보임. 


3. 공급과잉시대이다. 너무 많은 경쟁 제품과 대체 제품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제품보다 '조금 더' 좋은 제품이란 메시지는 고객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 다른 제품과 확연히 차별되는 '콘셉트'가 중요하다.


4. 뻔한 이야기지만 내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고객', 우리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도 '고객' 그리고 제품을 만드는 목적은 '고객'이어야 한다. 진상 고객을 포함한 모든 고객에게 무작정 잘하라는 게 아니다. 사업의 기본은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만들고, 진심 어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5. 브랜딩은 우리 브랜드의 팬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고객들에게 예상치 못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때 브랜드 팬덤을 얻을 수 있다. 고객이 진짜 무엇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고, 어떤 부분을 필요로 하는지 깊은 고민을 할 때 고객에게 어떤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야 할지가 나온다.


6.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에서 '제품 후기'는 상상 이상으로 큰 힘을 발휘한다. 사람들이 구매 의사결정을 망설이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 두려움을 없애주는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다른 사람들의 후기다.



7.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기도 하지만 둔감하기도 하다. 구스 패딩 잠바가 20만 원 대라고 하면 이게 합리적인 가격인지 소비자는 쉽게 결정할 수 없다. 하지만 '백화점 명품 구스패딩 100만 원, 오프라인 브랜드 동일 소재 60만 원'이라는 비교 자료를 함께 제시하면 소비자는 이 가격이 매력적이라고 느낀다.  


8. 소비자에게 가장 큰 반응을 이끌어 내는 메시지 중 하나는 이거다. '이걸 사면 여러분에게 이런 긍정적인 변화가 생깁니다.' 소비자의 관심은 하나다. '내가 이걸 사면, 내가 어떻게 달라지는데?'



9. 더 높은 매출을 원하다면 광고비는 필수다. 광고비 없이 입소문만으로 제품을 성공시키고 싶다면 광고비를 안 써도 된다. 하지만 광고는 '그 입소문'의 속도를 높여주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의 존재를 알릴 수 있다.


이 책에서도 강조되는 것은 위의 내용도 다 중요하지만 기본은 제품력. 제품이 좋지 않으면 소비자 선택을 받을 수 없다. 

신상품

천지윤,김서현,고희정,정우재,최훈아,권명회북스톤2023년 8월5점

매달 1000여 개의 신상품이 데뷔하는 국내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 햇병아리 새내기 브랜드와 대기업이, 수십 년 내공을 자랑하는 제조사와 아마추어 N잡러가 ‘계급장’ 떼고 오로지 제품으로 겨루는 진검승부의 장이다. 이곳에서 베스트셀러가 되는 상품들은 무엇이 어떻게 달랐기에 터질 수 있었던 걸까? 바닥권 실적에서 출발해 7개월 만에 와디즈 1위 팀으로 도약한 경험을 바탕으로, 와디즈 알파3팀이 ‘터지는 상품’의 비밀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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