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업계에서 오래 있었지만 대부분 키워드 검색광고 위주로 진행하고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해본적이 없어서 바이럴(블로그, 카페)의 검색노출 로직에 대해서는 전혀 몰라서 많은 고수 분들의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인터넷이나 블로그 등에서 알아보니
1. 복사 붙여넣기(Ctrl+C/Ctrl+V)는 무조건 안되고 HTML방식이나 마크다운으로만 글을 붙여넣어야한다.
->즉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는 무조건 직접 써라. 메모장으로 복사 붙여넣기(Ctrl+C/Ctrl+V)로 하는것도 안되나요?
2. 기존에 상위에 올라간 블로그 카페의 글(본인글이건 남의글이건)의 주제 및 소재를 재탕하는 경우 유사글로 잡혀서 블로그나 카페 지수 하락된다.->검색노출 불가
3. 사용한 사진 재탕은 안되고 프로그램 돌려서 파일명 등을 수정해서 새로운 사진처럼 만들어서 올린다.
4. SEO를 생각해서 글을 만들고 글의 주제나 중요한 내용은 처음 서론 부분에 나와야 하고 글의 제목은 글 전체의 내용을 아우르는 것으로 한다.
5. AI활용한 글쓰기는 가능하지만 그걸 그대로 사용하면 안되고 GPTZero 같은 사이트에서 최대 AI작성도 20% 이하로 나오게 한다.
6. 내 블로그에서 네이버 서비스(관련글, 지도)를 이것저것 활용해서 유저가 네이버에 최대한 오래 머무르게 하라
7. 내 글의 퀄리티를 올려서 내 블로그에서 머무는 시간을 최대한 늘려라. 신규로 유입되는 수가 늘어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블로그에서 오래 머무르게 하는것도 중요하다
8. 글을 쓰고 나서 수정하면 무조건 품질지수 하락되어 검색노출이 더 안된다.->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다시 알아보니 글의 퀄리티를 올리는 수정은 품질지수를 오히려 올릴 수 있다. 고 알게 되었습니다.
9. 검색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는 많이 사용할수록 좋지만 10번이 넘지 않도록 써야 한다.
이정도 입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좀 더 추가해주실 부분이 있다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한것은
자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중 고객이 후기를 네이버의 여러 카페에 올리게 하거나 본인의 블로그, sns등 여러 매체에 올리게 하는 방식이 있는데 (최소 5곳 이상) 아무래도 여러번 쓰기 귀찮으니 대부분 글을 한번만 써서 그냥 본인 글을 복사 붙여넣기(Ctrl+C/Ctrl+V)로 해서 올리게 될텐데요, 이경우 유사글로 처리되어 회사도, 글을 올린 개인도 모두에게 악영향을 줄거 같아서요. 제 생각이 맞는지 문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