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TM 설정을 이용하여 네이버 CPC(paid search) 데이터 를 GA4에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제 네이버 내 클릭수 데이터와 GA4내 네이버cpc / paid search 데이터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정 부분이 Direct 등으로 구분되지 못하고 잡히는것 같습니다.
방법을 아신다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1) 배경 및 현재상황
현재 서브 도메인이 많은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ex) ㄱㄱㄱ.abc.co.kr / ㄴㄴㄴ.abc.co.kr / ㄷㄷㄷ.abc.co.kr - - -
등의 여러 사이트의 데이터를 GTM 을 통해서 1개의 통합 애널리틱스 속성 GA4 으로 보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러개의 홈페이지는 각각 구글 광고 및 네이버 광고를 진행해서 GA4 내에서 데이터 취합이 됩니다.
이 때, 각각의 광고에 UTM을 설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서 들어오는 유입 파라미터 값을 통한 구분을 설정했습니다만 이 데이터가 맞지 않는 상황입니다.
2) 현재 GTM 설정
* 변수는 모든 GA4 데이터에 정상 참조 되어있습니다.
위는 Content ~ Source 까지 설정된 내용입니다.
과거 스크립트로 네이버/(구)다음 유입에 대한 소스/매체 구분입니다.
실제로 GA4 내 보고서에서 아래처럼 구분되어 나옵니다.
*Paid Search 그룹 - search.naver.com/cpc 소스/매체
위는 네이버 다음에 대한 변수 측정입니다.
예를 들어 꽃배달 키워드의 특정 사이트 네이버 검색광고 쿼리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특정사이트.co.kr/main/main.php?n_media=27758&n_query=%ED%82%A4%EC%9B%8C%EB%93%9C&n_rank=1&n_ad_group=grp-a001-01-000000042651626&n_ad=nad-a001-01-000000303430823&n_keyword_id=nkw-a001-01-000006266628724&n_keyword=%EA%BD%83%EB%B0%B0%EB%8B%AC&n_campaign_type=1&n_ad_group_type=1&n_match=1&NaPm=ct%3Dm2sorqug%7Cci%3D0Am0001TcvXBsM_2zuXr%7Ctr%3Dsa%7Chk%3Dc84a7bf3368b996dee15bf16643353c1e4a2d00e%7Cnacn%3DpUKXBUgfLecfG
이 중 n_keyword= ~~ 부분을 확인하여 측정이 되는 그런 구조인 것 같습니다.
위 설정을 통해 현재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도입부에 이야기한 문제로 Paid Search 내 데이터 중 일부가 정상적으로 측정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약 1~3% 정도의 데이터 차이라면 그냥 유입 변수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는데 실제 네이버 광고관리자 내 데이터와 많게는 20~30%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3) 요청 사항
과거 설정 된 GTM 사용자 정의 변수 설정은 현재 네이버 검색광고의 모든 내용을 잡아내지 못하는건가 싶습니다.
우선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스크립트의 부분적인 누락이 있는건지, 아니면 네이버 특정 로직이 변경됨에 따라서 현재 n_keyword 외 추가적인 문구가 필요한지..
다만 이 부분은 https://saedu.naver.com/notice/view.naver?notiSeq=4159 이쪽에서 아직 구분 가능한 값으로는 보입니다만..
최근 키워드 확장, 연관 검색, 등등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서 이런 파라미터 값을 현재 설정으로는 다 아우를 수 없는건지 모르겠네요.
우선 모든 네이버 광고에 자동 추적 URL 파라미터가 켜져 있는지는 재확인 해볼 예정입니다.
혹시나 방법이나 개선사항이 있는 것 같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