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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케팅]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상대 비교

2018.04.14 15:24

나술병나서힘들다

조회수 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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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401&docId=298534096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두 브랜드 간 인지도 비교 분석을 하려고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비교하는 키워드 중 가장 검색이 많이된 키워드의 검색량 값을 100으로 잡고 그것을 기준으로 상대비교값을 도출하는 것 입니다. 이 때 이 상대비교 값을 활용하여 두 키워드(브랜드명)간의 인지도 비교를 수치로 제시하려 합니다.

1) 먼저 브랜드 명이 네이버에서 검색되었다는 것의 의미는
검색자가 그 브랜드명을 정확히 인지한 후 탐색하였다는 뜻이므로, 검색이라는 행위 자체를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으로 상정하겠습니다.

2) 1년(2017년 1월~12월)동안 A 브랜드와 B 브랜드의 검색 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초록색 A 브랜드, 핑크색 B 브랜드
첨부 이미지 3) 위 그래프의 값을 엑셀로 다운받아 A그래프 값의 평균과 B그래프 값의 평균값을 구했습니다.
아래사진은 그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첨부 이미지
좌측의 78.30126은 1년간 A 브랜드 검색량 값의 평균, 우측의 32.84808은 B 브랜드의 검색량 값의 평균입니다.

이제 질문입니다.
그러면 이 두 평균값을 통해, "B브랜드의 인지도는 A브랜드 인지도의 약 42%(32.84808 / 78.30126 *100) 수준이다." 라는 결론을 냈다면, 이 결론은 타당한 것인가요?

데이터마케팅 고수님들 검증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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