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드네트워크 서적 관련 문의 드립니다.
"일반적"으론 ssp쪽에서 광고 구좌를 확인하고, dmp 로 광고 요청을 보내면 rtb방식을 통해 광고가 즉시 노출되는데요.
이때, 퍼블리셔는 광고인벤토리를 최고의 cpm으로 판매가 가능한데 궁금한것들이 있습니다.
광고 요청부터 노출까지의 느린 로드 속도(100ms 이상), 같은 인벤토리리의 다른방식의 노출 (구글이나 카카오 rtb와 워터폴방식의 혼합노출?), 여러 연동사간의 상이한 타겟팅 구조, 퍼블리셔 측의 다양한 페이지(용량) 이슈, 스크립트 작동 오류 등..
타겟팅의 경우 현재는 3rd paty 쿠키를 사용해서 매칭하지만, 어떤 형태로 dmp를 연동하여 매칭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위와 관련해서 cdp, dmp, crm에 대해서도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국내 애드네트워크를 전반적으로 폭넓게 공부해보고 싶은데 관련 서적이나 강의 추천부탁드립니다.
인터넷 상에 흩어져있는 관련 글들을 읽다가 답답한 마음에 두서없이 글을 썼는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