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100리터

쿠팡 로켓&WING 광고 동시운영 해보신분? 간접전환 기준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2023.06.21 16:10

ssy48625

조회수 748

답변 1

채택률

  • 질문
  • 채택
100%

안녕하세요. 쿠팡 로켓&WING 광고 동시운영중인 인하우스 마케터입니다.

쿠팡 광고시스템 내의 '간접전환' 기준과 '직접전환' 기준에 대해 질문 있습니다.

쿠팡 광고시스템에서 보는 전환매출액 데이터와 내부 시스템 매칭결과가 계속 어긋나서, 기준점을 어디로 잡고 운영해야할지 고민이 되어 데이터를 디테일하게 보다보니 계속 광고결과 데이터가 과하게 좋게 나온다는 생각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EX.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쿠팡 내에서

6/18 - 로켓 A상품 광고 클릭

6/19 - WING(판매자배송상품) B 광고 클릭

6/20 - 19일에 클릭한 B상품 구매

이렇게 행동한 경우, 6/20일의 B주문건에 대한 매출은 아래 세가지 분류기준 중 어떤 항목에 매출로 표시되는건가요?

1. 18일에 클릭된 A상품광고의 간접전환매출

2. 19일에 클릭된 B상품 광고의 직접전환매출

3. 두 항목 모두 중복으로 수집


질문의 요지는 중복집계로 인한 데이터 뻥튀기가 있냐없냐인데요, 상식적으로는 2번항목에 들어가야 맞는 것 같은데, 3번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제가 3번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두가지인데요.

1. 간접전환매출비중이 30~40%정도로 타 매체에 비해 상당히 높은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업체특성상 크로스셀링이 잘될수도 있지 않느냐? 라고 볼수도 있지만, 다른 오픈마켓이나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등의 판매채널 데이터를 모두 고려한 평균치와 비교해본다면 쿠팡채널에서의 간접전환매출 비중이 다른 채널에 비해 현저히 높은 편이고, 상품간 연결점도 매우 적은편임을 고려하면 의아한 지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2. 판매된 객단가가 판매금액과 다른 경우가 중복하여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가 33,000원이고 쿠팡와우회원 할인가가 30,000원인 제품인데, 31,560원을 결제한 데이터가 3건 잡히는 식으로 일반적이지 않은 금액액의 결제금액이 여러건 중복해서 발생한다는 점인데요. 한 품목당 일주일에 4~5건씩 되는걸 보면.. 중복집계를 의심하게 됩니다.


+관련 내용으로 서치하다가 찾은 네이버카페 글을 첨부합니다. 

정확히 제가 의심하고 있는 시나리오긴 한데, 2021년 게시글이기도 하고 쿠팡 광고담당자에게 문의하니 논점을 흐리고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아서, 다시 정확히 문의드리기도 애매한 상황이라 고민하다가 질문 올립니다. 쿠팡광고 잘 아는분들 계시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쿠팡
목록글쓰기
답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