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124리터

4월 5월 검색광고 성과 하락 이유를 찾고 싶습니다.

2022.04.06 17:44

오늘도집돌이

조회수 495

답변 2

채택률

  • 질문
  • 채택
0%

질문 요약 > 수입 자동차 렌트리스 관련 네이버/구글 검색광고 4~5년째 진행 중인데, 유독 4월 5월 전후 시기만 되면 전환당 비용이 20~40% 급상승하고, 전환수가 크게 줄어드는 날이 발생합니다. 거래처에서 원인 파악을 요구하고 있어서 해답을 주어야 하는데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2017년 ~ 2018년도부터 자동차 관련 (자동차 리스 및 장기렌트) 정말 작게 소규모 사업장 광고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외산차량 위주로 (최소 70% ~ 90% 이상이고 현재는 90% 수준으로) 광고하고 국산 차량은 자연 유입으로만 디비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 현재 네이버 검색광고와 구글 Ads 디스플레이 위주로 각 50%씩 비중으로 광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19, 20, 21년도 월별 통계를 보면 4~5월 전후로 전환당 비용이 적게는 10% 많게는 30% 이상 상승합니다. 대략 2분기에 순간적으로 오르는 것인데, 1분기 ~  2분기 사이에 네이버나 구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의 변경 등 수정 사항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유독 4월 5월에 특징적으로 치솟았다가 6월 7월 되면 조금 나아지는 패턴을 보입니다. 


월 평균 전환당 비용이 오르는 것도 문제지만 그보다도 상담 신청 건이 급감하는 날도 유독 많습니다. 하루 평균 10건 이상 문의 나오던 것이 4,5월에 10~30% 감소하고, 심한 날은 50~70% 감소하는 날도 있습니다.


전환당비용이 오른만큼 단지 전환수가 10~30% 감소하는 것이라면, 일시적으로 비용을 더 비용 지출해서라도 커버해보겠지만,  어떤 날은 하루 통틀어 두세건도 안 나오는 날이 생기다 보니 거래처 대표님과 트러블도 생길 정도입니다. 


19년 20년 4~5월 전후로 비용 상승하면서 문의량 감소가 특징적이었는데, 21년부터는 반도체 이슈가 생기면서 그런건지. 하반기에도 높은 상태로 유지되다가 올해 1,2월 무난했고, 3월에는 상황 좋았으나, 다시 또 3월 마지막주 수목금 ~ 4월 초 지금까지 전환당 비용이 급상승하면서 문의량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최근 7일 10일 기준으로 네이버 검색광고 전환당 비용이 2배 가까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 국내 수입 자동차 신규 등록 월별 통계 (2015~2021)


년도별로 몇해 반복되다보니, 4~5월 시기적인 문제로 생각은 하지만 그렇다고 하기에는 통계로만 보면 4월 5월이 다른 달 비해서 두드러지게 낮은 것도 아니기도 하고, 영업하시는 거래처 대표님은 월별 신규 등록 대수는 수입 브랜드별 차량 입항 등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차량 수급,재고의 영향이 클 수 있어서) 그 문제는 광고 단가, 전환당 비용의 상승, 전환수의 감소랑은 관련이 없다고 보시더라구요.


자연스럽게 거래처 대표님은 조금 더 명확한 해답을 반드시 있을거라 보시고, 찾고 싶어하십니다. 그래서 원인만 찾으면 개선해서 이런 시기를 없애고, 4~5월에도 기존과 어느 정도는 비슷하게 영업을 해야 한다는 그런 상황입니다.


제대로 공부하거나, 준비해서 광고 봐드리는 게 아니고 개인적으로 아는 선배들한테 처음 배워서, 독학 하여 지금까지 온 것이다보니, 달리 물어볼 곳도 없고 무엇인 원인인지 제대로 감도 못잡고 있습니다. 그래도 여기 전문가 선배님들 많이 계신데서, 조금일다ㅗ 도움을 얻을 수 있을까 하고 질문드립니다. 


네이버검색네이버광고검색광고디스플레이광고구글광고
목록글쓰기
보스님의 지식을 나누어 주세요!
답변을 작성하시면 50리터를 드리며, 채택 시 124리터 중 80%인 99리터를 드립니다.
답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