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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14,162·2018. 12. 13

기회의 땅 틱톡에서 쇼핑몰 홍보하기

브랜드검색 3000에서 49000까지 1달만에 급상승한 이유는?

10대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진 틱톡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핫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라고 생각하지만 또 다른 재미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글로벌 플랫폼으로 틱톡이라는 영상 기반 SNS 플랫폼입니다.


10대들의 파급력은 예전부터 SNS를 통해서 많이 증명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방면에서 가장 공유와 댓글 그리고 서로에게 영상을 추천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는 가장 많은 역할을 하는 연령층이 10대입니다. 이들이 열광하고 따라 하고 싶어 하는 콘텐츠와 제품을 잘 녹인다면 충분히 커머스 및 브랜딩이 가능하다고 분석을 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를 통한 브랜딩의 영상 그리고 판매된 상품이 틱톡에 우연치 않게 올라간 것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틱톡의 유저들의 특징은 누군가가 멋지게 잘 올린 영상을 따라 하게 되고 그 영상을 자꾸 재가공되어 자신만의 특별한 포인트를 만들게 되어 반복적으로 콘텐츠가 재가공이 되는 바이럴이 일어나게 됩니다.


아래 영상과 같은 영상이 수백개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인스타,페북에서 브랜드 인지를 통해 구매한 고객들이 유투브와 틱톡에 자신만의 영상을 만들어 올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해당 영상을 후기 독려를 통해서 올라온 것은 아닙니다. 그들이 좋아하고 자랑하고 싶고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싶은 포인트가 맞아 상품을 자연스럽게 플랫폼에 올리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그렇다면 어떻게 틱톡을 활용해야 할지 정리가 되기 시작합니다.

1. 해당 틱톡의 유저들이 열광할 아이템을 찾는다.

2. 해당 아이템의 포인트를 잘 보여줄 수 있는 동작이나 춤을 만든다.

3. 그들이 좋아하는 포인트를 잘 녹인 영상을 업로드한다.

4. 제품 판매 시 그들에게 틱톡에 업로드를 희망하는 작은 푸시를 해본다.

5. 유명한 틱톡커를 섭외해 포인트가 되는 영상을 만들어 유포한다.

6. 리소스가 적은 선에서 공식 계정을 운영해 다양한 제품의 포인트 동작을 보여준다.


이런 형태로 다양한 상품마다 적용할 점을 변형시켜서 운영을 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10대 뿐만아니라 20대들도 틱톡에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틱톡 영상 느낌이 대부분이 텐션이 좋은 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체험단 또는 인플루언서 활용을 한 영상을 다시 다른 채널에 다시 재활용을 해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콘텐츠 제작의 공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제품은 "마리모" 라는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이 10대들의 마음을 자극했고 그 자극하는 포인트는 애완식물, 물위로 뜨면 기분이 좋고 귀여운 식물이라는 점 이였습니다. 


해당 영상이 폭팔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별다른 이슈가 없는 상황에 마리모의 검색량이 네이버 검색도구에서 확인해보니 3만에서 2달만에 20만까지 치솟으면서 함께 같이 영상이 업로드된 브랜드 검색량이 같이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세남자바스켓 브랜드검색량의 경우 기존에 3000에서 49000까지 2달만에 수직상승하여 해당상품의 바이럴효과로 인해 매출도 브랜드 검색량 만큼이나 상승 하였습니다.


마리모라는 해시태그의 재생수는 틱톡에서 11월에 500만 -> 지금 현재 820만 입니다.




그러한 니즈를 바탕으로 제품을 귀엽게 포장을 해서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브랜드 계정을 운영을 하면 좋을 것 같아 리소스가 적은 선에서 틱톡기능을 활용한 영상 편집을 쉽게하여 브랜드 계정을 운영을 해보니 운영 7일 만에 좋아요 13000개, 재생수 와 댓글수가 폭팔을 하였습니다. 체험단 운영과 인플루언서 운영까지 같이 해주니 더 많은 폭팔적인 계정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세남자바스켓 운영 해시태그 틱톡 재생수는 17.9만으로 보여집니다. 

운영한지 일주일만에 이런 재생수를 확보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니 대단함이 느껴집니다.


댓글의 니즈를 파악해보니 구매를 했거나 구매를 원하거나 혹은 관심이있거나 검색을 해본다는 의미가 많이 보이고, 체험단 및 다양한 성과를 내기위한 운영까지 같이 운영하면서 그들이 좋아할만한 따라할만한 포인트의 이 글을 보고 계신 판매자님들의 상품에 자신만의 춤이나, 따라하는 동작을 만들어서 한번 10대들이 열광할 수 있게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


마케팅이란것 고객과의 접점을 하나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무조건 성공해야지 하는 것이 아니라 실험과 실패를 바탕으로 개선하여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어 가는 과정이죠. 이번 틱톡 플랫폼도 10대들이 가장 활발하지만, 20대 들도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10대 20대들이 열광할만한 재미있는 컨텐츠를 유포하여 그들이 따라하고 싶게 만드는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지금 틱톡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듯 합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누군가가 따라하고싶어하는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제품을 두고 그 제품의 소구점을 이용해 누군가가 따라 하고 싶게 만드는 특정 행동이나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폭팔적인 반응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에서도 나옵니다. 원숭이들은 모방한다 (아이들은 본것을 그대로 따라한다) 그 따라하는 행동은 따라하고 싶어지는 특정 대상이나 행위 또는 물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의 쇼핑몰이 10대들이 열광할만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한번 틱톡에서 브랜딩과 커머스에 대한 컨텐츠 실험을 저와 함께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추가로 팔로워가 0 이더라도 노출이 되면서 재생수를 확보할 수 있는 플랫폼은 아마 틱톡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실제로 지금 운영중인 다른 브랜드의 계정 하나도 팔로워가 0 이지만 영상조회수는 매번 100~150은 기본으로 찍히기 때문입니다.


다들 열심히 파이팅해서 월매출 1억 달성하는날까지 ~ ! 아자아자


저는 아이보스에서 매달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칼럼에서 다 전하지 못 한 이야기는 강의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틱톡쇼핑몰매출브랜딩행동경제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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