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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오의 해외마케팅·4,165·2018. 05. 10

구글 랭킹 알고리즘의 비밀 품질 평가사

구글은 랭킹 알고리즘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사용자들의 검색 문의가 하루에 총 35억개가 넘습니다. 그 비밀을 알면 보다 잘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왜냐면, 구글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이에 맞춰 최적화하는 마케팅이 SEO 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구글 랭킹 알고리즘의 숨겨진 비밀 – 품질 평가사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품질 평가사(Quality Rater) 소개

구글은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와 웹페이지를 상위 랭킹에 놓고자 여러 노력을 합니다. 그 중에 하나는 구글 알고리즘이 아닌 사람에 의한 웹 사이트 평가입니다. 이렇게 구글의 검색결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알고리즘이 아닌 사람의 평가를 진행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을 품질 평가사라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구글의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나라들도 많은 만큼 각 나라에서 검색 결과 웹 사이트들의 품질 평가를 할 사람들을 고용합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을 적용한 후에 품질 평가사의 점검을 통해 검색 결과가 검색 사용자들의 목표를 이루는 데에 어떻게 잘 도움이 되었는지를 여러 항목을 확인 하면서 평가를 합니다. 검색 후 정보를 제공한 웹 사이트의 상태를 체크하며 평가 후 결론적으로 웹 사이트의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 위치를 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평가 사항

품질 평가사(Quality Rater)라는 직업은 구글을 위해 글, 웹 페이지, 이미지 등과 같은 정보들을 온라인 도구들을 이용하면서 분석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일들을 합니다. 평가사들의 의견이 웹 사이트 평가 결과에 100 퍼센트 책임을 갖고 있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미래 발전에 잠재적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온라인 툴에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자기주도적인 스케줄에 맞춰 재택 근무를 할 수 있는 일들을 받습니다. 검색 사용자의 검색 문의에 대한 결과를 검토하고 중요도와 관련성에 따라 평가를 내리는 일을 위주로 합니다. 각각 다른 사람들이 직접 평가를 하다 보면 알고리즘 보다 더 주관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구글은 평가사들이 읽고 참고하며 따를 수 있는 자세한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줍니다. 


자격

일반적으로 품질 평가사들은 상세한 웹 문화와 미디어의 현대 지식이 필요합니다. 넓은 범위의 관심사와 주제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 또한 평가사가 되는 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문자로 하는 탁월한 의사소통 기술과 웹 분석과 같은 능력이 매우 필요합니다. 품질 평가사의 자격은 대학교에서의 4년 교육을 이수 후 학사를 받았거나 이 일과 관련된 직종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예외없이 모든 품질 평가사는 대학교 수준의 영어 독해와 쓰기 실력을 갖고 있어야합니다. 그러나 2개국어 관련 일을 맡은 평가사들은 신문 수준의 해당 언어 유창성을 요구합니다. 능숙한 언어 능력도 필요한 만큼 해당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도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중 언어 사용자와 오직 영어 관련된 일의 지원자는 유효한 미국 작업 승인서가 있어야하고 업무가 무조건 미국 땅 위에서만 행해져야 합니다. 한 주에 10시간 이상은 꼭 일을 해야하며 30시간 미만까지 허용됩니다. 그 주에 6시간 밖에 일을 하지 않았다면 주어진 근무 시간 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전제하에 그 다음 주에 일 하는 시간 + 전 주에 채우지 못한 시간 최소 4시간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안전하고 비공개적인 온라인/오프라인 환경에서 일을 하며 초고속 인터넷 연결도 가능한지를 중요시합니다.   

 

급여

구글은 품질 평가사의 보수 관련해서 자세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평가사들은 기밀 유지 협약에 싸인을 반드시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표한 기사에 따르면 시간당 약 $14-15 정도를 주급제로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선정되는 방법

이력서와 첨부 편지를 온라인에 나와 있는 주소로 함께 보냅니다. 지원 시 무조건 어느 분야의 일을 희망 하는지 적어야 합니다 (예시: 광고 품질 평가사 – 영어). 서류 심사를 통과한 지원자는 주어진 기간 안에(몇 주) 온라인 시험을 보고 140개 이상의 구글 검색 결과를 평가해야 하는 것도 포함 된 두번째 태스크가 있습니다.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정답률 90 퍼센트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은 알고리즘 개발과 회사의 다른 정보들을 비밀로 하기 때문에 신입사원은 기밀 유지 성명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구글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 베스트 10




1. 중요한 콘텐츠에 대한 엄격한 평가
구글은 YMYL(Your Money Your Life) 같은 웹 사이트 경우에는 검색 사용자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 그리고 금융 웰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콘텐츠를 가진 웹 사이트에 대한 매우 엄격한 평가를 합니다. 품질 평가사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가지고 잇는 사이트에 대해 더욱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평가를 하게됩니다. 예를 들면:
  • 검색 사용자들이 제품/서비스를 구입, 세금 납부, 송금 등을 할 수 있는 웹 사이트
  • 세금, 투자, 보험, 노후 계획에 대한 정보 및 합법적인 주제에 관한 조언을 제시하는 웹 사이트
  • 질병, 약물, 정신병과 치료에 관한 의약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 
YMYL 페이지가 E-A-T(Expertise, Authoritativeness, Trustworthiness) 편집자에 의해 작성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웹 사이트가 YMYL에 해당한다면, 더욱 콘텐츠의 전문성과 정확성을 신경 쓰셔야합니다. 특히 구글 품질 평가사가 고려하는 부분은 E-A-T(Expertise, Authoritativeness, Trustworthiness) 입니다. 즉, 전문성, 권위, 신뢰성입니다. 전문적인 내용에 평판이 높고, 믿을 수 잇는 출처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가 좋은 랭킹을 가지게 됩니다.

2. 품질 평가 스케일
구글은 웹 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다섯 종류의 등급이 있습니다.

Vital – 검색 결과가 방향을 쉽게 제시하며 공식적인 웹 사이트다.
Useful – 웹 사이트가 너무 구체적이거나 너무 장황하지 않다.
Relevant – 덜 포괄적이며 덜 권위적이고 질문에서 중요한 한 부분만을 다룬다.
Slightly Relevant – 검색 사용자를 속이거나 검색 사용자가 아닌 검색 엔진만을 위한 페이지를 생성한다.
Off-Topic / Useless – 신뢰할 수 없는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검색 사용자를 위한 적절한 웹 사이트가 아니다.

3. 낮은 평가를 받는 웹 사이트 특징
웹 사이트 URL 과 내용이 다른 콘텐츠 또는 정보 부족함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로 인해 콘텐츠가 관리됨
불필요한 광고 콘텐츠 또는 기본 콘텐츠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한 광고가 있는 산만한 웹 사이트
자동으로 생성되는 콘텐츠, 다른 웹페이지에서 자료를 모아서 하나로 묶은 콘텐츠 또는 자동 번역기로 제작된 콘텐츠

4. 웹 사이트 평가와 평판
웹 사이트의 평판을 평가하는 것은 검색 사용자의 피드백, 주제별 전문가에 대한 인상, 소매업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등 모두 포함됩니다. 구글 평가사는 웹 사이트들의 “평판” 데이터를 블로그 기사, 다른 평가 웹 사이트, 리뷰, 뉴스 기사와 같은 곳에서 가져옵니다. 한편, 평판은 매우 좋지만 개선과 레이아웃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웹 사이트는 여전히 “Useful”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이 신뢰할 만하고 고객에게 인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5. 모바일 최적화
구글은 요 근래 몇 년 동안 모바일 최적화된 웹 사이트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되지 않은 웹 사이트에게는 낮은 평가를 주는 것을 평가사들한테 지시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6. 검색 사용자 목적 달성
구글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에는 “Needs Met”라는 섹션이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줬는지 평가하는 것입니다. “Highly Meets”라는 가장 높게 주어지는 평가는 검색 사용자의 검색어가 한 웹 사이트를 통해 정보가 모두 제공 되었을 때 주어집니다. 웹 사이트가 “Highly Meets” 평가를 받게 하고 싶으면 키워드와 제목이 전문적인 콘텐츠 주제와 맞아야 합니다. 평가사들은 모바일 최적화가 안된 웹 사이트에게 가장 하위 등급인 “Fails to Meet” 평가를 줄 수 있습니다.

7. 전문적인 웹 사이트의 품질
의학적, 법적, 과학적 그리고 고도로 전문화된 웹 사이트를 위한 콘텐츠는 학술지 수준이 돼야합니다. 구글은 믿을 수 있는 사이트의 자료가 인용된 콘텐츠를 신뢰성 있는 콘텐츠로 인정합니다.

8. 웹 사이트 운영자 정보
구글은 높은 질을 자랑하는 웹 사이트가 콘텐츠에 대한 부가 설명을 제공할 수 있는  “About Us” 또는 “Contact Us” 페이지를 갖고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 웹 사이트를 누가 운영하는지 누가 책임을 전담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요구합니다.

9. “Useful” 평가를 받기 위한 노력
“Useful” 평가를 유지하고 싶은 뉴스 웹 사이트는 꾸준히 활동적이어야 합니다. 구글은 뉴스 웹 사이트가 기사를 굉장히 자주 쓰길 바랍니다. 새로운 정보를 구할 수 있으면 최대한 빨리 그에 대한 개별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도 요구합니다. 뉴스 웹 사이트를 업데이트 하지 않는 행동은 웹 사이트 운영자에게 “Not Relevant” 또는 “Off-Topic” 평가를 얻게 할 수도 있습니다.

10. 기능적 페이지 디자인의 필요성
기능적 페이지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UX)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특출한 UX를 담은 품질은 중요한 메인 콘텐츠의 디스플레이와 UX를 방해하지 않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구글 품질 평가사 라는 직업이 생각했던 것보다 쉽지가 않아 보이지만 그만큼 평가사들의 근무 시간과 환경을 고려해 보면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직업입니다. 부업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한 번쯤은 지원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트윈워드 SEO 구글 랭킹 알고리즘 품질평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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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워드 김건오
국문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트윈워드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출시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문 도서를 출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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