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브랜드를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한 줄의 비밀

김건오의 해외마케팅·1,766·2017. 07. 21

네이티브도 틀리는 맞춤법, 어떻게 해야할까?

마케터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직업이다 보니, 철자와 맞춤법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철자와 맞춤법은 커뮤니케이션의 규약에 해당하니, 당연히 마케터로서는 사회적으로 언어 표준을 잘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해외 마케팅을 하다 보면, 국문뿐만 아니라 영어와 같은 외국어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하고, 실수도 많이 합니다. 이렇게 영어 단어 철자를 헷갈려 하는 것은 비단 우리와 같이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뿐 아니라,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미국인, 영국인과 같은 네이티브들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인들이 가장 자주 틀리는 영어 단어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자주 틀리는’의 의미는 영어 단어를 사용할 때 철자 오류를 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워싱턴 주와 노스 캐롤라이나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Pneumonia(폐렴)”의 철자를 어떻게 써야하는 지에 대해 가장 많이 검색했네요. 그리고 펜실베이니아, 로드 아일랜드, 메릴랜드주의 경우 “Canceled”과 “Cancelled” 사이에서 고민을 했고요, 흥미롭게도 오하이오주는 “Banana”의 올바른 스펠링에 대해 가장 많이 검색을 했다고 합니다. 또 알래스카는 “Hawaii”의 바른 표기법을 알아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이네요. 이렇게 네이티브도 어려움을 느끼는 영어 단어 맞춤법,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1. 읽고 또 읽기

 

영어 단어 스펠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매일 글을 쓰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영어로 된 글을 읽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쓴 글을 읽으면 우리의 뇌는 단어들이 각각 어떤 모양새로 어떤 스펠링으로 쓰이는지 기억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영어로 된 글을 읽는다고 인터넷에 있는 아무 콘텐츠나 읽지는 마세요. 위에 네이티브들도 영단어 철자 실수를 많이 한다고 말씀드린 것 기억하시나요? 영어로 된 콘텐츠를 읽을 생각이라면 신문이나 온라인 e-book과 같이 콘텐츠의 수준, 품질이 보장되는 글을 찾아 읽도록 하세요.

 

 

2. 온라인 도구 사용하기

 

각종 보고서 및 이력서와 같은 공식적인 문서에서 맞춤법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글쓰기 도구를 사용해보십시오. 예를 들어 Sentence Checker는 여러분이 작성한 영문 글을 붙여 넣으면 스펠링이 잘못된 단어를 체크해준답니다. 국문의 경우는 다음 맞춤법 검사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실수 단어장 만들기

 

맞춤법에 대해서 정말 완벽하고 싶으시다면 쉽게 스펠링 오류를 범하는 단어들의 목록을 만들어보세요. 단어장에 올바른 맞춤법으로 단어를 작성하고 온라인 사전에서 다양한 활용 예를 찾아보세요. 

 

마지막으로 연습은 완벽함을 만들어냅니다. 계속해서 읽고, 쓰고, 듣는 동시에 도구도 사용하고, 어려운 단어들에 대한 단어장을 만들어 정리하는 노력을 계속하다 보면, 점차 맞춤법에 대해 자신이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만의 영어 단어 철자를 외우는 팁이 있다면 아래 코멘트 창을 통해 공유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 트윈워드 김건오

 

관련글: 영어 작문에서 너무 많이 쓰이는 단어 4가지

 

맞춤법마케터커뮤니케이션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thfc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트윈워드 김건오
국문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트윈워드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출시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문 도서를 출판하였습니다.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