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닉 뉴스레터를 통한 마케팅 진행 사례(3)
혜택을 눌러 담아 광고했는데 왜 유저들은 반응하지 않을까요? MZ세대는 단편적인 혜택보다 꼼꼼한 설명과 유용한 정보에 더 마음이 기울기 때문이에요. 번화가의 화려한 네온사인이나 이벤트 문구보다는 SNS에서 이용 후기를 검색하거나 예약 사이트 등을 보고 맛집을 찾아가는 것도 ‘유용한 정보’를 따라 움직이는 MZ세대 특성이라고 할 수 있죠.
뉴닉의 경제 뉴스레터 ‘경제 브리핑’은 MZ세대에게 ‘나를 위한 꼼꼼하고 유용한 생활경제 정보’를 제공해요. 읽긴 해야겠는데 막연히 어렵게만 느껴졌던 경제 뉴스를 뉴닉만의 방식으로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거예요. 오늘은 ‘경제 브리핑’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고, 경제브리핑을 통해 광고를 ‘유용한 정보’로 탈바꿈한 사례까지 함께 살펴볼게요!
🪙 나의 경제 독립 메이트, 경제 브리핑
‘경제 브리핑’은 경제 독립을 꿈꾸며 통장을 사수하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이들을 위해 만든 뉴스레터예요. 쏟아지는 경제 뉴스와 자극적인 정보 속에서 무엇이 나에게 중요한 뉴스인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잖아요. 특히 평소 경제 분야에 관심이 없었거나 사회초년생이라면 더욱 그럴 텐데요. 이들의 경제 독립을 돕기 위해 경제 브리핑은 꼭 알아야 할 핵심 경제 소식과 안전한 재테크 소식을 에디터가 쏙쏙 뽑아 친절하고 꼼꼼하게 브리핑해요.
- 동년배 에디터가 파헤쳐주는 재테크 트렌드의 A to Z
- 당장 누릴 수 있는 소소하고 짭짤한 각종 행사, 정책, 혜택 소식
- 맥락과 핵심 꽉 잡아 쉽고 친절하게 풀어주는 주요 경제 뉴스
- 많이 들어봤지만 헷갈렸던 경제 상식
경제 브리핑의 구독자는 약 26만 명(2024.11 기준), 평균 오픈율은 37%나 돼요. 자극적이지 않고 실용적인 정보만 큐레이팅한다는 점, 나와 같은 사회초년생 에디터가 직접 정보를 풀어준다는 점이 ‘경제 브리핑’의 강점인데요. 독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다 보니 콘텐츠마다 스크랩해 두고 본다는 피드백이 많아요.
경제 브리핑의 반응이 이처럼 뜨거운 비결은 바로 ‘타겟팅’이에요. 경제 콘텐츠 니즈가 있는 수많은 사람 중 ‘경제 독립’을 희망하는 사회초년생의 어려움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기 때문이에요. 경제 브리핑은 이제 막 사회로 뛰어들어 커리어를 시작했거나, 자산 관리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 저연차 직장인에게 딱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데요. 따라서 이슈 선정부터 설명의 난이도까지 세심하게 따져서 만들어요. 자연스럽게 2030세대 구독자가 경제 브리핑으로 모여들었죠.
실제로 경제 브리핑 구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2030세대 비율은 무려 92.5%였어요. 그중 대부분이 25세에서 34세 사이로 구성되어 있고요. 또 직장인·프리랜서 비율은 80%에 달하는데요. 즉, (1)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2)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3) 실용성을 겸한 경제 정보를 담은 ‘경제 브리핑’에 사회초년생들이 반응하고 있는 셈이에요.
1. 에디터가 알려주는 짭짭할 생활경제 팁
경제 브리핑의 대표적인 광고 사례로는 ‘한화생명’과 쇼핑 경유 플랫폼 ‘샵백코리아’가 있어요. 한화생명은 ‘보험 리모델링 서비스’를 소개했는데요. 무작정 서비스의 장점만 나열하기보다, 자신의 상황과 니즈를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먼저 제공했어요. 그리고 이에 해당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갈 수 있도록 했죠.
샵백코리아도 마찬가지예요. 온라인 쇼핑 몰에서 흔히 강조하는 각종 혜택만을 내세우기 전에 구체적으로 이 플랫폼을 이용했을 때 사용자가 어떤 원리에 의해 혜택을 받게되는지 비즈니스 구조를 먼저 설명했어요.
- 경제 레터에 딱 어울리는 광고였어요. 좋았습니다!
- 경제 관련 콘텐츠이니 이렇게 경제적으로 혜택받을 수 있는 광고 자주 진행해주시면 좋겠어요!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 보험에 대해 잘 모르는데, 보험사에서 맞춤형으로 정보를 준다고 하니 신뢰가 갔어요.
2. 2030 세대도 관심 갖게 하는 정책 성과 홍보
정책, 경제 전망, 법… 모두 자칫하면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주제잖아요. 경제 브리핑은 이런 주제를 풀어내기에도 탁월한 뉴스레터예요. 여기 두 가지 사례를 보여드릴게요. 기획재정부는 올해 하반기에 들어서기 전 ‘2024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는데요. 경제브리핑을 통해 핵심 내용을 쉽고 재밌게 소개하고, 취약한 분야에는 어떤 정책으로 대응할지까지 안내했어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K-팝, K-뷰티에 이어 K-헬스가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중이라는 점을 알리는 광고를 진행했어요. 한국 건강기능식품이 실제로 얼마큼의 수출액을 냈는지, 또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지표를 소개하고, 앞으로 K-건기식이 전 세계 웰빙 트렌드의 중심이 되기 위한 비전을 제시했어요.
- 광고인 줄 모르고 봤네요. 하반기 경제 정책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어요.
- 건강기능식품 수출액이 이렇게나 높은지 몰랐어요! 생각해보니 일상에서 대부분 비타민이나 유산균 같은 걸 챙겨먹으니 수요가 높을 수밖에 없겠네요. 특히나 한국 제품이 이렇게 수출이 잘 되고 있다는 건 건기식이 유망한 사업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건기식이 20주년이나 되었다니! 흥미로운 정보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사회초년생 경제 독립을 위한 뉴스레터 ‘경제 브리핑’을 소개해드렸어요. 이제 막 커리어를 시작해 고정적인 수입을 관리하고 일상에서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회초년생에게 우리 브랜드·기업·기관을 알리고 싶다면 지금 바로 아래 홈페이지 버튼을 눌러 문의를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