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터를 위한 생산성 Tip·748·2024. 04. 09

소재 기획의 지름길, 레퍼런스 활용 노하우!

소재의 크리에이티브와 생산성 모두 잡는, 레퍼런스 활용법

이 글은 [새벽을 여는 마케터] 뉴스레터에서 발행 된 글입니다.


마케터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이 필요한 업무 중 하나가 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입니다. 크리에이티브와 효율성은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업무를 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충분히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성과로 이어지는 퍼포먼스 광고 소재라면, 크리에이티브에만 힘을 쓰는 것 보다 더 효율적인 작업 방식을 고민해야 합니다.

광고 소재 기획부터 제작까지 업무 효율화를 위한 실무 팁들을 여러 시리즈에 걸쳐 다뤄보려 합니다. 오늘은 소재 기획 시 레퍼런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내용 미리보기
1️⃣ 채널 별 광고 소재 서칭 가능한 라이브러리 모음
2️⃣ 일상 속에서 레퍼런스 얻는 방법
3️⃣ 효율적인 레퍼런스 관리를 돕는 솔루션 2가지

빈 도화지에 처음부터 아이디어를 구상하기란 쉽지 않지만, 레퍼런스만 잘 활용한다면 한결 수월해집니다. 그렇다고 레퍼런스를 찾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도움을 받는 수단일 뿐,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레퍼런스를 찾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하죠.
레퍼런스의 목적을 잊지 마세요!
레퍼런스의 목적을 잊지 마세요!


광고 라이브러리 검색하기

광고 소재 레퍼런스를 한데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를 활용하세요. 업종, 유형, 채널별로 다양한 케이스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건 검색 스킬입니다. 어떤 키워드, 브랜드를 검색해야 원하는 레퍼런스를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해보세요.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특정 광고주 페이지를 검색할 수도 있지만, 키워드 검색도 가능합니다. 유사한 타겟을 공유하는 서비스의 소재 예시를 보고 싶다면, 해당 타겟과 관련 된 키워드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대표가 타겟이라면, "대표님"과 같은 키워드를 카피에 쓸 확률이 높겠죠.

"마케터"를 키워드로 쓴 광고들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구글 광고도 광고 투명성 센터를 통해 레퍼런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키워드가 아닌 특정 광고주, 대행사 이름으로 검색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MOINNAA

네이버나 카카오는 매체에서 제공하는 레퍼런스 검색 기능은 없지만, 모인나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키워드 검색 기반으로 네이버, 카카오 지면의 다양한 유형의 소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

틱톡의 경우 검색 뿐만 아니라 국가/업종/광고 목표/소재 유형 별 필터링도 가능합니다. 특히 Reach와 CTR 순으로 반응이 좋았던 소재들을 확인할 수 있어 틱톡 광고에서의 트렌드를 발견하기에 좋습니다.



일상에서 캐치하기

때로는 직접 검색하는 것보다 일상에서 마주치는 광고들이 더 좋은 영감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알고리즘을 활용한다면 원하는 업종이나 분야의 광고에 의도적으로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펫커머스 마케터라고 가정해봅시다. 관련 제품들을 검색하거나, 주요 경쟁사 쇼핑몰이나 앱을 방문하면 비슷한 광고가 뜨기 시작합니다. 그 광고들을 클릭할수록 점점 해당 카테고리의 광고들이 더욱 자주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굳이 시간 내서 직접 찾아보지 않아도, 인스타에 뜨는 광고들을 캡처하거나 링크를 기록해두면 좋은 레퍼런스 모음이 되겠죠.

마케팅으로 도배 된 에디터의 알고리즘..
마케팅으로 도배 된 에디터의 알고리즘..

DA 소재 외에도, CRM 메시지도 일상 속에서 레퍼런스를 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로 삼고 싶은 서비스나 경쟁사가 있다면, 푸시 알림이나 톡채널 메시지 알림을 받아보세요. 해당 서비스들에서 어떤 메시지나 콘텐츠를 쓰고 있는지 평소에도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흩어진 레퍼런스, 한 번에 모아보기

아무리 좋은 레퍼런스라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갤러리나 데스크톱 폴더에 레퍼런스 소스들이 아무렇게나 흩어져 있지는 않나요? 슬랙에 무한히 쌓이는 레퍼런스를 검색해서 보기가 어렵지는 않았나요?

레퍼런스를 적재적소에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레퍼런스 관리 앱을 사용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가지 툴을 소개드릴게요.


Eagle

웹에서 이미지를 빠르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데스크톱 앱입니다. 앱 다운 후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웹 상에 있는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 혹은 드래그하여 Eagle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파일을 지원합니다.)

저장한 이미지에 태그를 붙이거나 폴더링을 통해 레퍼런스들을 분류할 수 있고, 이 때 원본 링크가 함께 저장되어 나중에 이미지의 위치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뿐만 아니라, 색상, 이미지 타입, 사이즈, 웹사이트 주소 등 다양한 필터를 통해 고도화 된 검색까지도 가능합니다.


SOURCE

스크린샷 이미지를 아카이빙 할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캡쳐한 이미지를 바로 앱에 업로드하여 코멘트나 태그를 추가하거나, 폴더를 분류합니다. 그리고 저장한 레퍼런스를 PC에서 연동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툴을 활용하면 레퍼런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정리하는데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필요할 때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절한 레퍼런스를 활용하면 광고 소재의 퀄리티와 업무의 생산성을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시리즈에서는 오늘 다룬 외부 레퍼런스 외에도 내부의 레퍼런스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면 좋을지, 실제로 소재를 제작할 때 디자인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팁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Copyright © 2024 주식회사 새벽네시. All rights reserved.

 

소재기획레퍼런스소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새벽을 여는 마케터
일 잘하는 마케터는 뭐가 다를까요? 마케터의 생산성을 높여드립니다.
매주 뉴스레터만 읽어도 일하는 방식이 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새여마가 도와드릴게요.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ob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