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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54,836·2012. 08. 27

온라인마케팅 8단계 법칙

온라인마케팅 8단계 법칙

 

쇼핑몰 매출 증대를 위한 온라인마케팅 8단계 법칙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쇼핑몰에 국한된 것은 아니고 웹사이트 나아가서는 모든 중소사업자에게 해당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런 것들은 어차피 말장난 비슷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뭔가 새로운 것도 아니고 뻔한 내용에 지나지 않는 것을 관점에 따라 말들을 늘어놓는 것 이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내용을 정리한 것은 '마케팅은 보다 실질적인 고객을 위한 것이어야 함'을 주장하기 위해서입니다. 기획자의 '상상 속에 존재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서입니다.

 

1단계 : 정의

나의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가장 쉽게 구매할 고객부터 몇 단계로 확장하여 고객을 정의합니다. 가장 쉽게 구매할 고객을 대상으로 먼저 마케팅 설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단계 : 발굴

가장 쉽게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정의하였다면 그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 그들을 어떻게 발굴할 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예로는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할 것이다. 그러니 그들에게 노출시키자.' 이런 식이 되겠습니다.

 

3단계 : 노출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였다면 이제 나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광고, 홍보, 제휴 등의 방법을 통해서 노출시킬 것입니다.

 

4단계 : 설득

그 다음 단계는 고객을 설득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광고 랜딩페이지가 이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왜 나의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고객을 설득하십시오.

 

5단계 : 전환

설득하는 것만으로도 전환이 되는 고객이 있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고객들도 많습니다. 이들을 전환시키기 위해 이들과 '결판'낸다는 생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값을 깍아준다고 할 수도 있고, 집요하게 메일, 문자, 전화 등으로 설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6단계 : 만족

전환된 고객에게는 만족을 줘야 합니다. 내 욕심만을 충족시키기 위한 사업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그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고민을 합시다.

 

7단계 : 증거

고객이 만족하였다면 그 증거가 남도록 합니다. 그래야 다음 고객을 보다 쉽게 설득할 수 있고, 그로 이내 매출이 증대되어야 더더욱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종종 고객 만족은 마음이 아니라 자금에서 비롯됩니다.

 

8단계 : 전파

고객 스스로 영업 사원이 될 수 있도록, 고객이 나에 대해 알릴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줘야 합니다. 먼저 이유를 만들어주고 또 방법을 알려주도록 합니다.

 

창업하기 전 단계라면 이 8단계에 대한 가상 체험을 먼저 해보시길 권합니다. 먼저 가장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부터 한번 해보고 그 다음 단계의 고객도 해보고. 스스로 일으키고자 하는 매출 규모와 고객의 크기도 비교해보고. 그러면 보다 감을 잡기 쉬울 것입니다.



 

 

# 모든 마케팅에 정답은 없으나, 정도(正道)는 있습니다. 이 마케팅 방법이 하나의 이정표가 되어 스마트스토어 매출과 마케팅에 고민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방향을 가리키는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i-boss.co.kr/ab-goods-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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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www.i-boss.co.kr/ab-goods-241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ygg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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