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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325·2023. 03. 27

구글애널리틱스4(GA4), 꼭 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어느덧 2023년의 1분기도 다 끝나가는 시점인데요. 다들 올해 초에 계획하셨던 1분기 목표는 달성하셨나요? 특히, 올해 7월부터 UA라고 부르던 GA3 버전 내 데이터 처리가 모두 중지되고 오롯이 GA4로만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지는데요. 저희 주식회사 바름으로 문의하시는 많은 분께서도 바로 이 GA4에 대한 고민이 많았던 1분기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에 저희 주식회사 바름과 GA4 설치를 진행했던 사례와 함께 왜 데이터분석을 해야 하는지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전기 부품용 거래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B 업체입니다.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마케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이왕이면 전문적으로 방향을 제시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문의드립니다.”





1. 현재 상황 진단과 업종 및 업체 분석

 


B 업체는 올해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고,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플랫폼이었습니다. 당연히 내부적으로 확인했을 때, 홈페이지 유입 데이터 자체도 적으며 홍보 자체도 활발히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보다 정확한 현재 상황을 진단하기 위해 초동 미팅을 제안했고, 미팅을 준비하면서 B 업체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경쟁사를 조사하고 경쟁사들은 어떠한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지 등을 참고해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 외에도 바름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레퍼런스 중 B 업체의 현재 상황과 비슷한 사례나 진행했을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사례 등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물론, 사례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아닌 B 업체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했고 B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을 상세하게 알 필요가 있었습니다. 

 


미팅을 진행하면서 B 업체에서 진행하는 서비스 내용을 상세하게 전달 받았고 저희가 준비했던 내용을 추가하고 준비했던 사례의 적용 포인트를 제시하면서 상세한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단순하게 광고에 대한 내용 외에도 홈페이지 분석에 대한 내용도 함께 추가하였고 왜 홈페이지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했습니다.


 





2. 왜 GA4 분석을 도입해야 하는지?

 

B 업체와의 초동 미팅 자리에서 GA4 도입을 제안했고 현재는 세팅을 모두 마무리해 분석 서비스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초동 미팅에서 GA4를 도입하자고 제안한 이유를 많이 궁금해하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먼저, B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웹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GA4를 활용해서 앱 분석도 가능하지만, 이전 버전인 UA부터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GA가 웹 분석에 유용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B 업체도 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제안했습니다.

 

우리의 홈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가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얻도록 행동을 유도하는 것은 편안한 여정을 제공해줄 때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GA4가 이벤트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UA버전에서는 세션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세션 기간 동안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GA4에서는 사용자의 각각 행동을 모두 독립된 이벤트로 수집하기에 다양한 이벤트를 설정해둔다면 원하는 KPI에 맞는 데이터 수집이 더욱더 수월하게 가능해졌습니다.

 

B 업체의 홈페이지에 실제로 사람들이 접속했을 때 어떠한 활동을 하고, 어디를 많이 클릭하며, 이탈 지점은 어디인지 등 다양한 분석을 진행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특히, 서비스를 처음 시작하기에 해당 웹페이지가 오래 유지되기 위해서는 편안한 사용자의 여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초기에 잘 만들어 둔다면 장기적으로 볼 때 많은 도움이 되고, 실제로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 진행했던 사례로도 GA를 활용해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홈페이지 UX/UI 개선을 진행했을 때, 동일한 금액의 광고비를 소진해도 더 높은 KPI를 달성했던 사례가 다수 있었습니다.


B 업체의 KPI에 맞게 바름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세팅하였고, 꾸준히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홈페이지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우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알리고 홈페이지 유입을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입한 이후의 활동은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진단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광고 효율을 분석하기 위함입니다. B 업체는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외에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각각 매체 광고 관리자를 접속해 효율을 체크할 수도 있지만 GA4를 활용한다면 한 번에 다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홈페이지에 접속한 사람들이 어떤 매체를 통해 유입했고, 특정 매체를 통해 유입한 사람들은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 등 단순하게 광고 관리자에서 볼 수 있는 노출수 / 클릭수 / 클릭률 등 지표 외에 상세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정 매체를 통한 유입은 많지만, 유입 후의 활동이 KPI에 부합하는 활동이 아니라면 무조건 효율이 높다고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진행하는 다양한 온라인 광고의 정확한 효율을 보기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 분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분석, 바름과 함께 해야 하는 이유는?

 

사실 GA4 설치와 세팅은 다양한 콘텐츠나 유튜브 등을 검색해보아도 시간은 조금 걸릴 수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집한 데이터의 활용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효율을 보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B 업체가 바름과 함께하는 이유는 초동 미팅에서 바름이 철저하게 준비한 내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전기 부품에 대한 내용을 미리 공부하고 다른 경쟁사에 대한 분석과 함께 B 업체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준비했고 이에 대한 내용을 미팅할 때 공유하면서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 나갈 수 있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이 약 11년간 진행했던 700여개의 레퍼런스 중에서 B 업체와 시기와 예산, 업종 등이 비슷한 사례를 찾고 당시의 성과와 진행 상황 등을 체크하면서 B 업체에 알맞게 수정 & 보완해서 제안하고 있고 B 업체 외에도 저희 주식회사 바름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해당 내용들을 각각 문의하시는 분들에 맞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B 업체는 GA4 외에도 온라인 광고 진행을 희망했고 2가지 모두 바름에서 가능하기에 또 다른 대행사와 만나기보다 저희와 조금이라도 더 빨리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해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광고와 함께 GA4 분석도 가능하고,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B 업체의 인하우스 마케터와 비슷한 수준의 지식을 보유한 채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에 관한 이해는 물론 클라이언트에 관한 공부가 무조건 선행되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초동 미팅 전후와 프로젝트 시작하기에 앞서 클라이언트가 속한 업종 및 산업에 대한 공부와 경쟁사에 대한 분석에 바름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녹여내 다방면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이전부터 쭉 이어온 GA4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1회성 설치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전에 세팅한 기록이 있다면 해당 세팅의 문제점 파악 등 진단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GA4로 넘어가면서 많은 분께서 직접 설치 및 세팅을 진행했지만,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문제점 등이 많이 있어 1회성 설치 및 진단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설치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교육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필수인 GA4. 올바른 데이터 분석을 지향하는 주식회사 바름에서 첫발을 함께 내디뎌 보는 건 어떠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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