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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783·2023. 02. 20

구글 애널리틱스4 (GA4), 본격 무물 타임 !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최근에는 마케팅 좀 한다는 기업들은 당연하게 GA 를 활용하고 계시는데요.

아시다시피, 7월로 GA3 가 종료되고 GA4가 새로 시작됨에 따라 이에 대한 불안과 걱정에 바름으로 많은 문의를 주시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4 관련하여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들에 대해 정리하고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성과 데이터를 보고 있는데요.

GA4를 알아야 한다기에 일단 설치만 한 상태입니다.

왼편 측정 항목들의 명칭 이외에는 차이를 크게 못느끼겠는데 정확하게 3 와 차이점이 뭔가요?”




A : 명확하게 큰 차이점에 대해서만 심플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GA3와 GA4 (GA4)는 먼저 데이터 모델’이 다릅니다.

GA4는 GA3의 정교한 데이터 모델을 개선한 것으로, 더 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즉, GA3는 무료 버전 기준 최대 500만의 데이터를 허용하고 그 이상은 제한됩니다. 그러나 GA4에서는 무제한으로 이벤트 및 매개변수 수집이 가능합니다.

GA3에서 보시던 데이터를 GA4에서는 볼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정보보호가 GA4에서는 더욱 강화되기 때문인데요. 사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최소한으로 수집하도록 바뀌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예: 트래픽 데이터의 ‘유입 키워드’ 데이터)

이벤트’의 중요성 강화 ! 

GA3에서는 다소 한정된 이벤트를 직접 설정하는 작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면, GA4에서는 보다 유연한 이벤트 추적 기능을 제공하여,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API와 SDK 제공’


GA4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API와 SDK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자사의 웹이나 앱을 더욱 유연하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상 추가적인 GA4에 대한 특징은 해당 링크의 바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이제는 GA4를 알아야 할 때! UA와 GA4의 차이가 뭘까요?


마지막으로 GA3에서 익숙하셨던 기능이 GA4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제공될 수도 있으니,

꼭 다시 검토해보시길 권장합니다.





“GA3가 7월에 서비스 종료가 될 예정으로 들었는데,

그럼 이때까지 쌓은 저희의 이전의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는걸까요?”




A: GA3에서만 제공하는 기능의 데이터의 경우, 서비스 종료와 함께 데이터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공식적인 정보는 없으니, 구글에서 발표하는 공지사항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GA4를 써야할까요?

GA3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전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A: GA3와 GA4의 기능 비교를 고려하여, 개인이나 회사에 맞는 분석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GA4는 GA3에 비해 더욱 사용하기 쉬운 UI와 다양한 기능, 자동화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긴 하나, GA3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이러한 새로운 환경이 다소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을 고려하시는 경우, 완전한 이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기는 개인이나 회사의 사정에 따라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힘듭니다. 그러나 GA3의 서비스 종료 시기가 7월 1일인 점을 고려하여, GA4를 미리 설치해두시고 익숙해지시는 기간을 가지시면서 적절한 시기를 판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GA3의 데이터는 사전에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놓거나, 병행하시던 다른 분석 도구가 있다면 해당 툴을 통해 과거 데이터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기업별로 안정적인 데이터 관리 방법을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GA4 에는 앱분석이 고도화된다던데 사실인가요?”



A : 네 맞습니다. GA4에서의 앱 분석 기능은 GA3에 비해 강화됩니다. GA4에서는 앱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 앱 내 결제 및 상품 정보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 앱 내 유입 경로 분석 기능 등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앱 사용자 행동 분석을 깊이있게 할 수 있고, 앱 내의 전환율, 상품 판매량, 결제 수 등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앱을 활용하시는 기업이라면, GA4의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A4에의 앱분석이 완벽하지 않다는 말이 있던데요.

GA4 앱분석의 취약점이 있을까요? 과연 믿어도 되는 것일까요?”



A: GA4의 앱 분석 기능은 현재 GA3에 비해서는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었지만, 아직 완벽하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웹분석처럼 앱에서도 GA3에 비해 부족한 기능이 있거나, 데이터 통합 및 추적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GA4의 기능은 현재에도 개선 진행중이기 때문에, 앱 분석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검토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이상으로 많이 질문주시는 부분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자사의 데이터 분석에 있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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