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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15,695·2012. 02. 07

온라인마케팅, 전환에 관심기울여야 할 때

온라인마케팅, 전환에 관심 기울여야 할 때


온라인 사업의 발전 단계를 크게 3기로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1기는 창업의 시기였습니다. 사업자들의 가장 큰 관심거리는 '창업' 그 자체였습니다.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온라인에 먼저 진출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경쟁 우위를 점하기도 하였습니다. 창업을 도와주는 업체들도 덩달아 매출이 올라갔습니다.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의 쇼핑몰 솔루션 업체들과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는 웹에이전시 업체들의 성장이 돋보였습니다.

 

2기는 광고의 시기였습니다. 창업을 한 이들이 많아지게 되자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에 따라 홈페이지로 방문객을 유입시키는 일에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의 매체사, 오버추어, NBP 등의 키워드광고 네트워크, 마케팅 에이전시 등이 사업자에게 홈페이지 방문객 유입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해주면서 매출을 올렸습니다. 1기에서 단순히 홈페이지 제작만 해주던 웹에이전시는 마케팅 에이전시 역할까지 병행하거나 혹은 마케팅 에이전시로 주된 서비스를 변경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2기도 성장의 극점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유입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어 광고비가 치솟게 되었지만 더 이상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지는 못합니다. 이제 마케팅 중에서 홈페이지로 유입시키는 마케팅은 대중화가 되어 버렸습니다. 광고대행사도 범람하고 있고, 개별 광고주의 광고 지식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아직까지도 도달하지 못한 광고주들은 이른바 늦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입을 위한 마케팅이 극점까지 도달하였고, 그 결과 마케팅 방법이 대중화되었다는 사실은 고객을 나눠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아무리 마케팅을 잘 해도 상대도 그만큼 하기 때문에 고객을 나눠서 유입시킬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일부 업종의 상위 업체들은 '수익률' 기준이 아니라 '고객 점유' 기준으로 광고를 집행하기도 합니다. 즉, 당장은 손해보더라도 고객이 경쟁사에게 넘어갈 기회를 주지 않도록 광고를 독점하다시피 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3기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매출이란 '유입수 X 전환율 X 전환매출'이라고 하였습니다. 2기에서는 '유입수'가 주요 변수였기에 유입수에 따라 매출의 변화가 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3기에서는 유입 마케팅의 대중화로 인해 고객을 나눠가져야 되는 현상으로 유입수의 변화 폭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연히 매출은 '전환율' or '전환매출'에 달리게 됩니다.

 

따라서 3기는 '전환의 시기'라 부를 수 있을 것이고, 우리 사업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전환'으로 돌려져야 할 것입니다. 그에 따라 에이전시의 주요 서비스 역량도 바뀌어야 합니다. 1기에서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주기만 하면 되었지만 2기에서는 광고대행사의 역할을 했듯이 3기에서는 전환을 잘 이끌어낼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사업자의 수요가 그렇게 바뀔 것입니다.

 

솔루션도 '확장성'이 중요한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사업의 특성에 따라 유저에게 최적화된 페이지 혹은 기능을 내어놓아야 하는데, 정해진 틀로 짜여진 형태로서는 사업자의 특성을 살리기 힘들고 고객의 세분화된 수요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는 홈페이지요리사 솔루션을 찾는 분들이 웹문서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이 잘 된다는 매력 때문에 찾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3기의 시대에서는 어쩌면 작은 일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소셜과 연동하면서 판매자가 자유롭게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간편성' 및 '확장성'이 핵심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보스는 2003년 12월에 개설하였습니다. 시기로 따지면 1기의 성장 시점이자 동시에 2기의 시작 시점이었습니다. 다른 카페들이 창업에 관심을 지니고 있을 때 아이보스는 마케팅을 주제로 한 커뮤니티를 개설하였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한 발 앞서나가겠습니다. 지금은 2기의 성장 극점 시점이자 동시에 3기의 시작 혹은 진행 시점에 있습니다. 아이보스의 주된 관심사를 '전환'에 두고 랜딩페이지 최적화, 내부광고 방법, 고객관리 방법, 상품 구성 등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도록 하겠습니다.

 

당장, 아이보스부터 홈페이지가 개편됩니다. 이제까지 그누보드라는 게시판 솔루션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왔습니다만 이번에 홈페이지요리사로 갈아탑니다. 현재 작업이 상당부분 진행이 되었으며 곧 새로운 홈페이지를 선보일 것입니다.

홈페이지 리뉴얼에 맞춰 아이보스의 주된 관심사를 '전환'으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위한 노력이 발맞춰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P.S : 아이보스에 이와 같은 글을 올리면 광고대행사, 커뮤니티 운영자, 컨설팅 업체 등이 내용을 조금만 수정하여 마치 자신의 생각 혹은 글인 것처럼 올리시는 경우를 무척이나 많이 봐왔습니다. 지식을 훔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정당하게 출처를 밝히고 '누구의 글인데 이 글에 대한 내용에 대해 공감한다.' 이런 식으로 해야 지식의 공유가 되는 것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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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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