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231·2022. 12. 26

PAID광고, 바름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구글 공식파트너사, 메타 공식파트너사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바름입니다 :)

2022년도 어느덧 2주가량의 시간밖에 남지 않은 시점입니다.

연말,연초 시기에는 늘 신상품 출시, 연말 이벤트 등으로 인해 정말 많은 마케팅 관련 문의들을 주십니다.

특히 연말&연초에는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시기인 관계로 광고 입찰 경쟁도 심화되어 있는데요.

2022년까지 지속되었던 팬데믹과 함께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많은 분들이 직접 광고 플랫폼에 접속하여 실험적인 시도를 많이 하시고, 이 과정에서 해결하지 못한 부분&비효율적 운영의 경험들이 있으셔서 바름을 찾아주십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만큼 비용을 지불하면 매출 ~만큼이 보장되나요?’ ‘어떤 매체가 최근 효율이 가장 좋았나요?’ 등의 질문이 많습니다. 일정한 기간 내에 / 얼만큼의 예산으로 / 어떤 광고매체에 /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질문이죠.


오늘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하나씩 답변드리며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함께 알아가보려 합니다.




1. 목표 설정 및 PLAN






안녕하세요,

다가온 연말 저희도 타 업체들처럼 프로모션 진행과 동시에 광고 집행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자체적으로 집행했을 때 비용대비 광고로 들어오는 신규유입자가 예상했던 것보다 너무 저조하여 무슨 문제가 있는지 데이터분석과 함께 광고 집행 관련하여 상담을 받아보고 진행하려 합니다.




위와같이 문의주신 A업체는 연말을 대비하여 광고 진행을 염두에 두고 계셨지만 이전 진행하였을 때 비용 대비 결과가 너무 저조하여 망설여지던 찰나 바름을 찾아주시게 되셨습니다.

PAID 광고, 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그 미디어 채널에 노출하여 진행하는 방식의 광고를 집행하실 때 가장 많이 놓치시는 부분이 진행 목표(넓게는 KPI, 좁게는 광고 캠페인단 목표 등) / 타겟팅 / 광고유형 / 콘텐츠 입니다.

무슨말인지 이해하시기 어려우시다면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A업체에서는 자사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는 반면 마케팅 및 광고 운영에 있어서는 시작 단계에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과 마케팅 퍼널 단계등을 고려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운영 시 전환을 우선순위 광고 유형으로 두어 진행하였고, 당연히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마케팅 퍼널 참고 (이미지 출처 : divbyzero)



저희 바름에서는 데이터분석을 통해 먼저 해당 업체의 시장에서의 현재 인지도, 상품(서비스)의 소구점, 기존 고객들의 행동특성, 경쟁/유사업체 레퍼런스 등을 조사하여 기존 이용 매체 변경과 함께 캠페인 목표를 전환이 아닌 트래픽(유입)으로 수정하실 것을 제안드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잠재고객들에게 노출시켜야 하는지(타겟팅), 제품의 어떠한 특징을 강조하여 구매할 수 있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제안드렸고, 이전대비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업체는 바름과 함께하시며 잘못된 목표 수정을 거쳐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지(타겟팅),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콘텐츠) 알맞게 설정하여 다음 단계인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유의미한 데이터 및 유사,맞춤타겟 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예산 설정 및 DO




전반적인 KPI 설정, 광고 유형, 캠페인 목표에 이어 타겟팅 등 전반적으로 틀이 정해져 진행만 남은 상황이지만 중요한 문제 한가지가 더 남아있습니다. 바로 예산인데요.


대부분의 기업에서 전년도 예산을 고려, 전체 계획된 예산의 일정 비율 내에서 일부분을 늘이거나 줄이는 형태를 취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전년도와 비슷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거나 앞서 말씀드린 효율적 운영을 위한 개선 PLAN들이 실행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단순 광고 운영이 아닌 바름 내부 인사이트 및 데이터 사례들을 참고하여 항상 ​PLAN – DO – SEE의 단계로 세심한 관리를 통해 같은 비용을 소진하더라도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비용적 한계나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국가지원사업 공식 수행기관&공급기업으로도 활동하며 실제 많은 기업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관련한 정부 지원사업&바우처들 및 바름 내부 바우처 관련 콘텐츠등을 참고하시어 데이터분석 및 마케팅 실행하시는 과정 도움 받으셨으면 합니다.





3. 미디어 믹스 및 SEE

그렇다면 이렇게 광고만 진행한다면 원하던 목표달성과 함께 만족할만한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실제 경쟁이 치열한 네이버 검색광고인 파워링크 예시)



문의주신 B업체는 가장 접근이 쉬웠던 네이버로, 그리고 주위에서 제일 많이 하고 있다는 검색광고를 진행하시고 계셨습니다. 기존 광고 진행 데이터 이력 등을 참고하여 살펴본 결과 B업체의 제품은 한가지 매체로 처음부터 한정된 타겟 범위를 두고 진행할 것이 아니라, 해당 제품의 소구점을 더 매력적이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맞춤 매체 선정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바름에서는 설정한 타겟 및 주요 고객들이 많이 사용하는 매체인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특성이 매체에서 잘 강조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 검증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진행했던 광고 이력과 내부 매출 데이터를 참고하여 알맞은 매체 & 관련 마케팅 툴을 선정하여 미디어 믹스안을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온라인 매체에만 치중된 것이 아닌 엔데믹시장 도래에 빠르게 발맞추어 오프라인까지 확장하여 인사이트 등을 제공해 드렸습니다.

그 결과 B업체는 초기에 목표하였던 클릭 및 유입률 달성을 이뤄내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꾸준히 바름과 함께하시면서 마케팅 퍼널에 따라 스텝을 밟아나가면서 단순 광고 뿐만이 아니라 원하시던 전체 KPI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노출은 얼마나 되었고, 조회율은 이정도, 매출은 그럭저럭 일어났네. 비용대비 매출이 나쁘지 않았으니 내년에도 비슷하게 가면 되겠다’ 라는 등 단순한 결과값만 보고 해석이나 개선점 없이 넘어가신다면 분기별 운영에 있어 비슷하거나 경쟁 심화로 더 떨어지는 결과를 확인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라도 제대로 된 분석과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가지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PLAN – DO(계획 – 실행)단계는 내부적으로 진행하시지만, 분석하고 개선하는 작업(SEE)에 있어서는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이상인 것은 사내 담당자를 채용하여 이러한 분석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지금까지 PAID광고 효율적 운영에 대해 핵심적인 부분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각 매체별로 장점과 활용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볼 수 있는 콘텐츠로 만나뵙겠습니다.

모쪼록 따뜻한 연말 보내시고 얼마남지 않은 2022년도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바름데이터분석구글공식파트너사페이스북공식파트너사PAID광고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