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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429·2022. 10. 24

인스타그램 마케팅, 다들 하는 광고 왜 나만 어려울까? - 2편



안녕하세요!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메타,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인스타그램 마케팅, 다들 하는 광고 왜 나만 어려울까? - 1편 보러가기


지난 시간에 스폰서광고(이하 메타,인스타그램 광고)를 두가지 사례들을 통해 개념적이고 기초적인 부분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다들 인스타광고를 진행하실 때, 광고 관리자를 통해 차근차근 진행하시게 되었으리라 기대합니다. 캠페인 목표설정, 광고세트 내에서의 타겟에 이어 오늘은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광고 형태와 소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 비즈니스 광고계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 모두 정상적으로 만들고,

알려주신대로 잘 연결하여 문제없이 바로 광고 시작했는데 계정이 비활성화 되어 버렸네요.







인스타그램 광고, 즉 스폰서광고는 매체에 비용을 넣고 진행하는 PAID광고 형태인 관계로 인스타 및 광고계정을 개설하시고 바로 광고진행을 시작하시다 이러한 반려의 경우들이 많이 생겨 저희 바름으로 문의 주시곤 합니다. 물론 계정 반려에는 메타 측의 여러가지 사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새로이 계정을 운영하시다가 반려가 나는 경우에는 메타 페이지 내 콘텐츠적인 요소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반려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타 공식 측에서는 스폰서 광고 진행을 위해서는 꾸준한 메타(페이스북) 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활동이 필수적이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최소 4주 정도의 게시물 업로드 및 팔로우 수 증대 유도 작업)






지난번 회차에서 광고의 목표를 선정한 후, 적합한 타겟팅이 이루어져야 효율적인 메타(인스타)광고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말씀드렸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번 편에서는 사례들을 통해 스폰서 광고, 넘어서 전반적인 마케팅 진행 단계에서 많이들 놓치고 계시는 콘텐츠적인 측면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타겟팅이 세분화된 소비자 & 지면 분류에서 특정 잠재고객 혹은 특정지면에 광고를 송출하기 위한 설정이라면, 콘텐츠는 어떻게 우리 기업의 잠재고객의 관심을 이끌고, 웹사이트로 유입시킬 것인지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광고의 목적을 정한 이후 누구에게 광고를 보여줄 것인지가 타겟팅에 해당한다면, 어떤 형태로 무슨 광고를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것이 콘텐츠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성, 타겟팅콘텐츠적인 측면이 모두 적합하고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특정 인스타툰 작가와 콜라보

- 자신들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페르소나형 캐릭터가 담긴 인스타그램 생성하여 운영



결국 광고 그자체를 위한 단순한 접근보다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소구점을 잘 접목시켜 소재에 풀어내어 진행하신다면 결국 효과적인 광고 운영의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글로만 읽어서는 거창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이는 곧 꾸준하게 자사에 대한 콘텐츠를 페이스북, 인스타는 물론이고 나아가 카카오, 블로그 등 내부에서 운영하시는 여러채널에도 게재하여 유입을 활성화 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무의미한 것이 아닌, 광고 진행에 있어 더욱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메타는 광고 소재에 대한 규제가 까다로우니 잘 참고하시어 제작 및 업로드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링크 참고)







말씀주신 것처럼 꾸준하게 저희만의 특성이 담긴 기존 게시물들을 활용하여 광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효율도 좋지 않을 뿐더러 경쟁업체는 저희와 달리 여러가지 형태로 광고 진행하며 효율을 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폰서 광고에 대한 색다른 해결책을 얻고 싶어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소구점, 특징등을 살린 기획을 거쳐 탄생한 소재로 꾸준히 유입에 대한 작업을 진행하였고,

이제는 정말 모든 준비가 완료되어 광고를 송출하여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광고 설정 단계에서 이러한 콘텐츠적 내용이 담긴 소재와 함께 중요하게 고려하셔야 할 요소는 광고 형태입니다.




좌 – 기존게시물 활용 / 우 – 직접 소재를 등록하는 형태


보통 제일 쉽게 접근하실 수 있는 것이 바로 기존 게시물을 활용한 광고입니다. 메타(인스타)광고 특성상 타 매체보다 게재지면(스토리, 인스턴트 아티클 영역 등)도 많고, 광고 형태도 많아 해당부분 소재 특성이나 이벤트 내용에 맞추어 활용이 가능합니다.



슬라이드 광고 게시물 참고



메타 광고 관리자에서는 기존 게시물 활용 외에도 단일이미지와 영상, 슬라이드, 카탈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설정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셔서 해당 광고 특성과 소재 내용에 맞게 세팅하시어 운영해보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EX. 슬라이드형 광고 세팅 – 카드뉴스 소재 등록)


바름에 문의주셨던 해당업체는 바름의 제안을 통해 소재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셔서 내부적으로 훨씬 수월하게 광고 콘텐츠 제작하셨고, 이후 바름의 소재 영역별 A/B 테스트 등의 PLAN – DO – SEE 의 단계의 광고 진행을 통해 자사몰 유입률(트래픽) 7배 증가 및 단기적인 매출 3배가량의 상승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다른 기업들은 어떤 방식으로 광고 콘텐츠를 풀어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해당 링크 참고하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러한 목표, 타겟, 소재 등의 부분을 잘 고려하셔서 진행해보시면 더욱 효율적인 메타(인스타)광고가 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바름데이터분석구글공식파트너사페이스북공식파트너사인스타그램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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