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658·2022. 09. 19

인스타그램 마케팅, 다들 하는 광고 왜 나만 어려울까? 1편





안녕하세요!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메타,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최근 메타 측의 개인정보 정책 발표와 광고경쟁 심화등의 이슈로 점점 구글로 집중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업종과 관계 없이 인스타그램에서는 정책에 어긋나는 소재만 아니라면 누구나 쉽게 광고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접근의 용이성 때문에


여전히 저희 바름에는 인스타, 메타 광고 관련한 문의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적으로 광고 운영하시다가 문제가 발생하거나 진행하는데 효율적인 면에서 어려움을 겪어 바름을 찾아주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앞으로 두편에 걸쳐 이러한 스폰서광고(=인스타,메타 광고)에 대해 알아가보려 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하고 싶은데, 메타(=페이스북) 관련된 내용을 왜 자꾸 말씀주시는 거죠?




두가지 플랫폼을 모르시는 분이 없을 정도로 메타와 인스타그램은 대표적인 SNS매체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인스타그램이 메타의 자회사이며 광고 진행에서 두가지 매체가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폰서광고는 이러한 두가지 매체에 게재하게 되는 광고를 말하는데, 알고리즘을 이용한 유저타겟팅 광고입니다. 사람들은 관심사와 행동, 인구통계학적 특징이 각각 모두 다르기 때문에

메타는 이러한 유저들의 활동을 고려하여 DMP(Data Management Platform)에 저장, User Data를 분류하게 됩니다.

즉, 우리는 분류된 Data User가 되며, 타겟팅의 설정 기준이 되는 거죠.



그럼 이러한 메타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실제로 하나씩 세팅해보며 살펴볼까요?




먼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하시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메타(=페이스북) 페이지(계정은 당연하겠죠?),광고계정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세팅된 계정에 , 인스타그램 계정 연결 및 비즈니스 계정 생성, 결제수단 등록등을 진행하여야 정상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하며, 상단 이미지에서 보시다싶이 메타 광고 관리자를 통해 광고 설정이 가능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나름대로 열심히 계정 생성하고 게시물 업로드 해보고 있지만 매달 적지 않은 비용을 쓰는데도 효율이 나지 않아 고민입니다.



실제로 저희 바름을 찾아주셨던 C업체의 경우에는 자체적인 광고 운영에 많은 비용을 쏟으며 광고를 하고 계셨습니다만 효율이 나지 않아 고민이셨는데요.

저희 바름에서 이전 진행 광고내역과 예산,소재, 타겟등 전반적인 부분을 진단해본 결과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많은 다른 업체분들과 비슷하게 광고의 목적성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브랜딩 광고를 할 것인지, 특정 상품에 대한 광고를 할 것인지, 이벤트성 광고를 할 것인지 등 광고의 목적을 정하고 그에 맞는 타겟팅, 광고소재가 들어가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버전)
(구버전)


광고 목적을 설정하게 되면, 이를 캠페인에 반영해볼 차례입니다.

광고 관리자에는 총 11개의 캠페인 목표가 존재하는데(신규버전에서는 6개로 목표 축약됨.)

(신규버전은 현재 BETA로 일부 계정에서만 보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시는 목표는 아래 세가지 정도로 추려 볼 수 있습니다.

도달 캠페인 :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도달하고 싶을 때

트래픽 캠페인 : 내가 원하는 웹사이트, 앱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싶을 때

전환 캠페인 : 회원가입, 결제정보추가, 구매 등 전환 행동을 유도하고 싶을 때

바름에 문의 주신 결과,

C업체는 명확한 목표설정과 이에 맞는 캠페인 목표를 몇가지 선정하여

A/B 테스트 진행하는 등의 PLAN – DO – SEE의 단계별 작업을 거쳐 광고 진행하였고, 원하시던 광고 ROAS 목표 320%를 달성하셨습니다.




캠페인 목표 설정과 함께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업종/업체 특성에 맞게 잘 고려하여 타겟팅을 진행 해보아야 하겠죠?


메타는 특히 쿠키ID기반이 아닌 유저 ID기반으로 정확한 유저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어플 만으로 광고가 가능해서 진행했는데,

효율도 너무 좋지 않고 광고도 오류로 게재되지 않아 고민 끝에 문의 드렸습니다.



20~30대를 타겟으로 남성 의류를 판매하고 계신 A업체 대표님께서 문의주신 내용입니다.


인스타그램 광고의 경우 업종, 상품, 서비스에 관계없이 비즈니스 계정 전환만 되어있다면 인스타그램 어플 안에서 ‘홍보하기’ 버튼 하나만으로 쉽게 광고가 가능하죠. 하지만 인스타그램 어플 내에서 ‘홍보하기’로 광고 진행할 경우 계정 내의 게시물만 가능하고 새로운 소재로 광고를 만들거나 본인의 업체, 업종에 맞는 맞춤타겟을 지정할 수 없다는 크나큰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하시게 되면 당연스럽게도 비효율적인 광고운영으로 이어지는 결과가 이어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메타 광고 관리자 내에서 광고계정을 생성하여 인스타 광고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광고관리, 타겟관리, 픽셀관리 등을 통해 최소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입니다.


바름에서는 해당 A업체의 특성에 맞게 광고세트에서 핵심타겟(메타 보유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별, 연령, 관심사, 위치, 행동 등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그룹)을 설정하였습니다.

연령은 18-30세로, 성별은 남성, 상세 타게팅에는 업체 제품 특성과 관련된 상세 타겟팅을 선정하였고, 더욱 다양한 타겟으로 A/B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PLAN – DO – SEE의 단계로 효율을 높이고 최적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바름과 함께하신 해당 업체는 광고 관리자를 통한 진행으로 지속적인 오류 해결 뿐만 아니라, 명확한 타겟 관리를 통해 클릭당 비용 500원대로 이전 대비 절반이상 낮추었고, 클릭수도 4배 이상 높게 나오는 등의 성과를 달성 할 수 있었습니다.


위쪽에서 설명드렸던 핵심타겟 외에도 메타에는 맞춤타겟, 유사타겟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자세히 설명된 링크 첨부 드리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메타의 간단한 특성과, 실제 두가지 사례를 통해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스폰서광고 소재에 대해 사례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바름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페이스북공식파트너사 인스타그램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ddoddom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