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넥스트커머스2024, 참여가 고민 된다면? 새 소식 알림 받기 신청하세요.

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7,728·2011. 03. 29

홈요5) 인덱싱 최적화로 웹문서 검색에 윗자리노출을 시켜보자

홈페이지요리사를 활용한 컨텐츠마케팅 방법

홈페이지요리사(이하 '홈요')를 활용한 컨텐츠마케팅이 쇼핑몰, 병원 등 인터넷 사업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마케팅 과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기에 이 홈페이지 솔루션을 활용한 컨텐츠마케팅 방법에 대해 연재합니다. 컨텐츠마케팅 수행 방법으로 홈요를 위주로 설명해나가겠지만, 꼭 홈요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마케팅 과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힌트들을 얻어나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연재5) 인덱싱 최적화로 웹문서 검색 윗자리에 노출시켜보자

크롤링 최적화로 홈페이지에 담긴 컨텐츠가 검색로봇에 의해 최대한 수집이 되도록 하면, 그 내용이 검색 결과에서 윗자리노출되도록 인덱싱(Indexing)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인덱싱 최적화 작업을 두 가지 작업으로 요약하자면 '관련성 높이기'와 '인기도 높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해당 웹문서가 관련성이 얼마나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를 '관련성 지수'라고 칭하고, 관련성이 있는 웹문서 중에서 그 신뢰도를 평가하는 척도를 '인기도 지수'라고 칭한다면, 이 두 지수의 연산에 의해 윗자리 노출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관련성 지수 및 인기도 지수는 실제 쓰이는 말이 아니고 편의상 그렇게 표현한 것입니다.)

관련성 지수는 웹문서 내에 키워드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느냐에 달려 있고, 인기도 지수는 웹문서에 걸린 링크의 수와 질에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경쟁이 심한 키워드의 경우에는 인기도까지 높아야 윗자리노출이 가능한 반면 그렇지 않은 키워드는 관련성만 높아도 충분히 윗자리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성은 키워드의 쓰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는데, 관련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타이틀 태그입니다.

웹문서검색결과

위의 그림은 '해율한의원'이 네이버에서 수집되고 있는 현황을 파악한 것입니다. 해율한의원은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우 예쁘고 고급스럽게 잘 꾸며져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는 친화적이지 못해 크롤링 숫자가 148건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는 아마 홈페이지의 미적인 요소를 중시하여 플래시 위주로 구성한 데다가 병원이라 의료법 관계로 게시판의 내용을 거의 로그인으로 막아두었기 때문에 생긴 현상일 것입니다.

크롤링은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어쩔 수 없다손 치더라도 타이틀이 모두 '해율한의원' 하나로만 되어 있는 것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앞서 검색엔진이 관련성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항목이 '타이틀 태그'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야기는 타이틀에 우리가 원하는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든 웹문서가 하나의 타이틀로만 작성되어 있다면, 타이틀 태그에 입력할 수 있는 키워드의 숫자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그 외의 수많은 키워드에 대해서는 웹문서가 반응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뜻이 됩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웹문서 최적화 작업을 할 때 가장 중시되는 요소가 '타이틀 태그의 고유화'입니다. 타이틀 태그의 고유화란 모든 웹문서에 대해 별도의 타이틀이 적용된다라는 뜻입니다. 모든 웹문서마다 다양한 키워드로 별도의 타이틀이 적용되면 검색 사용자가 입력하는 수많은 검색어에 대해서 반응하기 쉬운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보스

아이보스의 경우는 모든 웹문서의 타이틀이 고유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틀에 삽입되어 있는 수많은 검색어에 대해서 반응하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컨텐츠가 많을수록 더욱 많은 검색어에 반응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는 것입니다. 해서 아이보스 방문객의 큰 비중을 웹문서 검색이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에 대해서는 단순히 타이틀 태그의 고유화만으로는 윗자리 노출이 되기 어렵습니다만 우리가 잡아야 할 키워드는 단지 핵심 키워드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조회수가 많은 검색어는 분명히 큰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조회수가 적은 수많은 검색어 역시도 중요합니다. 이런 검색어들이 하나하나 모여서 우리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들 키워드는 적어도 현 시점으로는 타이틀 태그를 고유화시키는 것만으로도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홈페이지요리사를 개발할 때 타이틀 태그가 자동으로 고유화될 수 있도록 처리하였습니다. 해서 홈페이지요리사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개발하는 경우 개별 웹문서의 타이틀을 고유화시키기 위한 별도의 노력없이도 자동으로 되도록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또한 메타태그 역시도 원하는 경우 개별 게시물마다 모두 다르게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홈페이지요리사는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개발하여 웹문서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쉬운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홈페이지요리사에 연동시키게 되면 보다 많은 검색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입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컨텐츠 연동 서비스 안내 | 홈페이지요리사 안내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www.i-boss.co.kr/ab-goods-241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yggal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