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신의 니즈 저격! 핀셋 마케팅 종류 & SNS 광고 전략 톺아보기
- 코카콜라

- 올리브영

👀한눈에 보는 SNS 광고 TIP
- 푸드 - 비건 제품의 경우, 외관상 논비건 음식과 차이가 없고 맛있어 보이는 모습의 이미지 활용을 추천.
- 뷰티 -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을 카피 첫 두 줄에 녹이는 것을 추천하며, 이미지 내 제품의 장점을 간단하게 적은 문구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
- 패션 - 재활용을 하더라도 일반 가방과 외관상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착용샷과 색상별 전체 제품컷을 보여주는 이미지 소재 사용을 추천.
- 풀무원

- CU

👀한눈에 보는 SNS 광고 TIP
- 신뢰성 -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먹이는 제품인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는 소비자들에게 제품 테스트 결과 등의 사실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것을 추천.
- 공감형 - '아직도 안 쓰는 댕댕이 없제?' 등의 카피는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본인의 반려동물도 써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들게 하여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
- 리뷰형 - 다른 반려동물의 직접적인 사용 후기를 통해 본인의 반려동물을 대입시켜 간접 체험을 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우도 있기에, 리뷰가 적힌 이미지 소재나 반려동물의 실사용 모습을 담은 영상 소재의 적절한 활용을 추천.
- SSG닷컴

'SSG닷컴'은 지난 5월, "헬시플레저 페스타" 프로모션을 펼쳤는데요.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기는 식단관리 상품부터 홈트레이닝을 위한 건강 기기까지 즐거운 건강관리 제품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행사였는데요. 특히 함께 진행한 '헬시플레저 챌린지'는 나만의 건강 챌린지 목표를 달성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함으로써 헬시플레저족의 흥미를 유발했죠.
- 바르다김선생

작년 '바르다김선생'에서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발맞춰 밥 대신 계란을 넣은 "키토김밥"을 신메뉴로 선보였는데요.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지방, 채소의 비중을 늘리는 키토제닉 식단으로 고탄수화물 걱정 없이 보다 건강하고 맛있게 영양소를 챙기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이죠.
*출처: 즐겁게 행복하게… ‘요즘’ 건강관리법 ‘헬시플레저’
👀한눈에 보는 SNS 광고 TIP
- 푸드 - 다이어트 식품의 경우, '효능'보다는 '맛있음'을 강조한 소재 활용을 추천. 시중 음식과 큰 차이 없이 비슷한 식감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음을 어필하는 것을 추천.
- 실내 운동 기구(홈트용품) - 단일 소재 혹은 한 소재에 모두 담는 것을 추천드리며, 기구 하나로 여러 운동을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카피는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음.
- 건강 보조 식품 - 모바일 기기 특성 상, 글씨가 많을수록 가독성이 떨어지는 만큼, 리뷰형 소재보다는 간편함을 강조한 소재를 추천.
- 롯데카드

- 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는 본인이 원하는 메이크업 제품만 골라 담을 수 있는 '마이 시리즈'를 선보였는데요. 그 중에서도 '마이 팔레트'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섀도우와 블러셔를 본인의 선호에 따라 맞춤 구성할 수 있는 팔레트라는 점에서 미코노미족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출처: MZ 입맛 맞춘 롯데카드 ‘로카 라이킷’…한달만에 2만장 돌파
👀한눈에 보는 SNS 광고 TIP
- 푸드 - 이색과일의 경우, 기존 전통 과일과 차별화된 높은 당도를 강조한 소재 내 카피와 과일의 색감을 잘 보여주는 이미지 소재 활용을 추천.
- 컬처 - 촬영 상품은 과정을 담은 영상 소재보다는 실제 촬영 결과물을 소재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함. 특히 스튜디오마다 추구하는 분위기를 잘 살린 인물의 단독 이미지 소재 활용하기
- 패션·잡화 - 주얼리는 보석 특유의 화려함과 반짝거림이 잘 드러나는 소재를 추천. 카피는 '나에게 주는 특별한 선물' 등의 셀프 기프팅 트렌드를 반영한 카피 활용해보기
- 록시땅

지난 슬리포노믹스 마케팅 글에서 예시로 들었던 식음료, 침구류, 슬립테크 외에 뷰티 산업에서 선보이고 있는 '숙면 뷰티템'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평소 숙면 보조제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면, 아로마 테라피가 좀 더 가벼운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눈에 보는 SNS 광고 TIP
- 이불 - 단순히 제품의 모습만 보이는 소재보다는 제품의 특색을 드러낸 짧은 카피가 적힌 소재를 활용해보기
- 베개 -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실사용 모습을 보여주는 소재를 추천.
- 슬립테크 - 소비자에게 생소한 제품이 많은 만큼, 기능을 잘 보여주는 영상 소재를 추천.
- 입맛 저격! 이색 입맛 공략 마케팅

- 다꾸족 마케팅

2. 실패하지 않는 핀셋 마케팅 전략👀?
지금까지 핀셋 마케팅의 정의부터 사례, 관련 SNS 광고 팁까지 살펴봤는데요. 핀셋 마케팅을 활용하면 좁은 타깃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만큼, 불필요한 리소르를 줄이고,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도 높일 수 있죠. 그러나 핀셋 마케팅이 항상 성공하지는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 타깃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실패할 경우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더욱 세밀한 시장 조사 및 분석이 필요하죠.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좋지 않은데 일부 소비자의 요청으로 무작정 핀셋마케팅을 진행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서 예시로 들었던 '오리온'의 민트초코 여름 한정 제품 출시는 고객의 열렬한 요청 이전에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제작한 콘텐츠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는데요. 실제 제품을 개발하는 연구원들이 출연해 민트초코맛 과자를 만드는 영상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으면서 이에 힘입어 기업에서는 관련 제품을 출시했고 결국 민초단을 넘어선 일반 사람들의 주목도 받게 된 것이죠. 결국 적절한 타깃 설정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제품을 기획하고 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